상세정보
부의 역사 - 대항해 시대에서 석유 전쟁까지

부의 역사 - 대항해 시대에서 석유 전쟁까지

저자
권홍우
출판사
인물과사상사
출판일
2008-06-09
등록일
2016-07-07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5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물질에 대한 인간의 열정과 집착, 광기가 경제의 흐름과 역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보려는 탐색이다. 대항해 시대에서부터 자원 전쟁까지를 시간적 공간으로 삼고, 억압에 맞서 자유롭게 살아가려는 인간의 의지가 탐욕으로 변하고 탐욕이 모여 제도로 굳어지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1장에서는 유대인에 대한 종교적 박해가 세계 경제 패권의 흐름에 가져다 준 연쇄 파장을 살펴보고 있고, 2장에서는 가까스로 얻어낸 자유가 탐욕, 투기와 어우러져 산업혁명의 꽃을 피우는 과정을 담았다. 3장에서는 겉으로는 자유시장경제로 포장되어 있지만, 보이지 않는 억압과 독점 구조를 주로 국제 금융시스템과 자원 전쟁이라는 시각에서 추적하였다. 박해에서 자유로 이어진 근대 정치사라는 한 축과, 그 자유로 인해 가능해진 국제 시장 질서가 만들어 낸 억압이라는 아이러니는 오늘날 우리 모두에게 공통적인 숙제를 안겨 준다.부에 대한 열정은 세계를 어떻게 바꾸는가
1492년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에서 20세기 석유 쟁탈전까지
광기와 탐욕의 서구 500년 경제사를 통해 추적하는 부의 흐름
역사의 흐름 속에서 민족, 국가 같은 경제 단위의 흥망성쇠를 가르는 요인을 파악하기란 간단하지 않다. 국토와 인구의 크기, 자원의 유무, 시대적 환경에 따라 경제의 발전은 각기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기에 그렇다. 그래도 최소한 15세기 이후에 보다 분명해진 점이 하나 있다. 인간의 창의력과 자유가 보장되는 곳에서 경제 발전이 이뤄졌다는 사실이다. 창의력과 자유의 반대는 억압이다. 그러나 인간의 자유의지가 경제적 영역에서 무한하게 발현되는 끝은 탐욕이었다.
이 책의 전반적인 흐름도 억압에 맞서 자유롭게 살아가려는 인간의 의지가 탐욕으로 변하고 탐욕이 모여 제도로 굳어지는 과정에 초점을 맞췄다. ‘1장 황금 제국과 유대인’은 주로 종교적 억압에서 벗어나 자유를 얻으려는 갈망이 경제에는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다룬다. 유대인에 대한 종교적 박해가 세계 경제 패권의 흐름에 연쇄적인 파장을 낳았다는 점을 조명한다. 근대가 시작되려는 시기에 국제정세를 결정한 일련의 정략적 결혼과 프랑스?독일 지역에서의 종교 전쟁이 경제에 끼친 해악도 살핀다. ‘2장 광기와 탐욕, 팽창과 거품의 시대’에서는 가까스로 얻어낸 자유가 탐욕, 투기와 어우러져 산업혁명의 꽃을 피우는 과정을 담았다. 서구의 산업화가 동양 베끼기로 시작하고 영국과 미국의 산업혁명도 산업스파이로부터 출발했다는 점, 19세기 미국과 유럽 상류층의 혼맥 등을 다루고 있다. ‘3장 유한한 자원, 무한한 욕심’에서는 겉으로는 자유시장경제로 포장되어 있지만 보이지 않는 억압과 독점구조를 주로 국제 금융시스템과 자원 전쟁이라는 시각에서 추적한다.
:: 인간의 열정·집착이 만든 경제의 흐름 탐색
‘금화가 가득 든 가방을 갖고 배에 오른 부호가 있었다. 출항한 지 얼마 안 지나 폭풍우를 만나 배가 침몰될 위기를 맞자 승객과 선원들은 살아남기 위해 앞 다퉈 바다로 뛰어들었다. 부호도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그는 목숨을 잃고 말았다. 금화가 든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