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성과 궁합 - 사람 관계의 비밀을 밝히는 열쇠
인간 사이의 관계론을 설명하는 개념의 하나인 상성을 다룬 책. 이론이나 조건만으로는 풀어낼 수 없는 사람 관계의 비밀을 태어난 해의 별자리, 즉 출생성에 근거하여 밝히고 있다. 각각의 별을 오행으로 분류한 다음 상생과 상극, 비화 등 15가지 조합을 출생성에 대입하여 자신의 삶의 방향을 알아보는 구성법을 제시한다.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그들 중 나와 잘 어울리는 사람도 있고, 반대로 끔찍할 정도로 싫은 사람도 경험하게 된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가? 이론이나 조건만으로는 풀어낼 수 없는 사람 관계의 비밀을 태어난 해의 별자리(출생성, 出生星)에 근거하여 체계적으로 밝혀낸 것이 바로《상성과 궁합, 사람 관계의 비밀을 밝히는 열쇠》이다.
◎ 아홉 개의 방위를 관장하는 초월적인 힘이 만물의 구성과 변화를 이끌어 간다.
우주에는 만물을 구성하고 변화를 이끌어가는 질서가 있다. 며칠을 가더라도 언덕 하나 보이지 않는 드넓은 평원이나 바다처럼 넓은 대하(大河)를 보며 살아온 중국인들은 그것을 동서남북의 사방과 다시 북동, 남동, 남서, 북서의 네 개 방향을 더한 팔방, 그리고 중앙을 더하여 9개의 방위를 설정하고, 각각의 방위를 관장하는 초월적인 힘이 만물의 구성과 변화를 이끌어간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힘의 원천인 존재를 하늘의 별에 비유하여 고유의 이름을 붙인 것이 바로 구성(九星)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