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우리는 공부하는 가족입니다

우리는 공부하는 가족입니다

저자
이채원
출판사
다산에듀
출판일
2014-04-21
등록일
2014-12-16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강추>“우리는 25억 빚을 딛고
공부로 기적을 만들었습니다!”
딸은 MIT 장학생, 아들은 행정고시 최연소 합격…
절망을 딛고 꿈을 이룬 엄마와 두 아이의 감동 실화

엄청난 빚을 떠안고 가난과 싸우면서도 두 아이를 MIT 장학생, 최연소 행정고시 합격생으로 키운 엄마의 에세이 『우리는 공부하는 가족입니다』가 다산에듀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은 평범하고 성실하게 살아온 한 가족이 막대한 빚을 이기기 위해 치열하게 공부하며 희망을 향해 한 걸음씩 다가가는 가슴 뭉클한 여정을 담았다. 묵묵히 노력한 끝에 서울대와 MIT 입학, 행정고시 합격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거둔 두 아이의 공부 이야기, 그리고 아이들을 최고의 인재로 키우고 소설가라는 자신의 꿈까지 이뤄 낸 엄마의 교육 철학은 이 땅의 청소년과 학부모 들에게 참된 공부와 교육이란 무엇인가를 생생하게 들려준다.
“우리에겐 25억이라는 빚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공부로 희망을 만났습니다.”

여기, 아주 특별한 사연을 가진 가족이 있다. 1997년 IMF의 여파로 형제들의 사업이 무너지자 보증을 했던 남편은 10억에 달하는 빚을 떠안고 신용불량자가 되었다. 결혼 11년 만에 어렵사리 마련한 새 아파트를 빼앗기고 봉급까지 압류되었지만 그것으로도 막대한 빚을 갚기엔 역부족이었다. 빚은 이자가 붙어 25억으로 불어났다. 그렇게 감당할 수 없는 빚을 짊어지고 10년이 넘는 시간을 절망과 싸우며 살았다. 크고 작은 위기를 수도 없이 넘겼다.
그러나 가족은 혹독한 시련 속에서도 희망을 놓지 않았다. 빚에 무너지지 않기 위해 공부에 전념하며 꿈을 갈고 닦았다. 두 아이에게도 가족의 처지를 솔직히 털어놓고, 일찍부터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키우도록 했다. 남들처럼 사교육을 시키지는 못했지만 엄마가 아이들과 같은 방에서 함께 공부하며 서로에게 힘이 되는 동료가 되어 주었다.
가족이 함께한 10년간의 공부는 놀라운 결과를 가져왔다. 인간공학 교수를 꿈꾸는 첫째 연우는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를 수석 졸업하고 삼성장학생으로 선발되어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 박사 과정에 입학했다. 둘째 상우는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3학년 재학 중 행정고등고시 교육직렬에 최연소로 합격했다. 둘 다 학원 한 번 다니지 않고 온전히 자신의 힘으로 이루어 낸 성과였다. 그뿐만이 아니었다. 아이들의 엄마인 저자 역시 글쓰기 공부에 매진한 끝에 천강문학상, 현대문학 장편소설상 등을 수상하며 소설가의 꿈을 이루었다. 온 가족이 공부로 자신감을 되찾고 꿈을 이룬 것이다.
『우리는 공부하는 가족입니다』는 빚으로 모든 것을 잃게 된 가족이 공부를 통해 새로운 삶을 찾아 나가는 과정을 진솔하게 들려준다. 가장 힘겨운 순간 함께 공부하며 희망을 발견한 엄마와 두 아이의 이야기는 인생의 벽에 부딪혀 좌절하고 있는 이들에게 용기를 불어넣어 준다. 뿐만 아니라 입시를 위한 공부에만 매달려 공부의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는 청소년들에게는 ‘우리가 왜 공부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생생히 들려주고, 뚜렷한 목표나 원칙 없이 아이에게 공부를 강요해 온 부모들에게는 자녀 교육에 관한 값진 조언을 전한다.
빚더미 속에서 얻은 가장 귀중한 깨달음
“공부란 자신의 삶을 아끼는 일이다.”

한때는 빚이 내게서 모든 것을 빼앗아 갔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우리는 꿈을 이루는 것으로 그 빚을 딛고 힘차게 일어섰다. 그리고 깨달았다. 바로 우리 식구 모두가 꿈을 이룬 멋지고 위대한 사람들이라는 사실을. 가족 모두가 꿈을 이루는 건 흔한 일이 아니다. 우리가 특별한 사람들이기 때문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꿈을 이루게 한 동력은 바로 ‘강한 의지’였다. 만약 우리 가족이 빚이라는 거대한 벽에 부딪히지 않았다면 그렇게 강한 의지를 가지고 꿈을 이룰 수 있었을까. _본문 중에서
보증 빚을 짊어지고 절망에 빠졌을 때 가족에게 용기와 도전 의식을 심어 준 것은 다름 아닌 ‘공부’였다. 모든 것을 포기하고 그대로 주저앉을 수도 있었지만, 이 가족은 절실한 마음으로 공부하며 삶의 의지를 가다듬었다. 그리고 혹독한 현실을 이겨 내기 위해 공부에 매진하는 사이 자신감을 되찾고 목표 지점을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었다. 한 치 앞이 보이지 않는 절망 속에서도 가족이 새로운 길을 찾아 앞으로 달려갈 수 있었던 것은 꿈을 이루기 위해 쉬지 않고 공부한 덕분이었다.
오늘날 많은 학생과 학부모 들이 공부를 단지 좋은 학교에 진학하기 위한 수단 정도로만 여긴다. 그러나 우리가 공부를 해야 하는 진짜 이유는 따로 있다. 인생이라는 길고 긴 마라톤을 완주하기 위해 기초 체력을 다지는 일, 그것이 공부다. 우리 삶에 위기가 찾아왔을 때 쉽사리 무너지지 않도록 지탱해 주는 것이 바로 공부의 힘이다. 저자는 “꿈을 이루기 위해 공부하는 것이야말로 내 삶을 아끼는 일”이라고 했다. 그리고 두 아이와 함께 온몸으로 그 사실을 증명해 보였다. 이 책은 자신의 가능성을 보지 못한 채 너무 일찍 꿈을 포기해 버리는 모든 이들에게 깊은 감동과 희망을 전해 줄 것이다.
인물 소개
이연우
철저한 자기주도학습으로 명문대 장학생이 된 딸
‘인류사에 기여하는 인간공학자’를 꿈꾸며 스스로 공부한 끝에 이공계 장학생으로 서울대학교에 입학했다. 산업공학과를 수석으로 졸업하고 삼성장학생으로 선발되어 현재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 박사 과정에 재학 중이다.
이상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가족을 배려하며 고시 합격을 이룬 아들
어려운 일이 있을 때마다 가족을 먼저 위로해 준 착한 아들이었다. 아버지의 뒤를 이어 교육행정 전문가가 되겠다는 결심으로 공부하여 연세대학교 3학년 재학 중 행정고시 교육직렬에 최연소로 합격했다. 지금은 교육부에서 행정사무관으로 근무하고 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