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리더가 죽어야 리더십이 산다

리더가 죽어야 리더십이 산다

저자
진재혁
출판사
21세기북스
출판일
2014-06-11
등록일
2014-11-26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침몰하는 대한민국을 구할 리더는 어디에 있는가? 누가 상처 입은 사람들의 마음에 믿음의 씨앗을 심어줄 수 있을 것인가
요즘의 한국 사회를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절로 든다. 사람들은 서로를 믿지 못하고, 리더를 믿지 못하고, 언론을 믿지 못한다. 사람들의 마음 속 불안과 화는 늘어가고, 정부는 무기력하며, 경제는 우울하다. 거기에 케케묵은 지역감정을 기반으로 한 사회 갈등까지……. 한국 사회 곳곳이 멍들고 아프다. 올해 들어 발생한 일련의 대형사건ㆍ사고들을 경험하며 사람들은 마음속에 여러 가지 의문을 품고 있다. 누구의 탓인가? 왜 이러한 위기를 아무도 해결해줄 수 없는가? 언제까지 우리는 불안에 떨어야 하는가?
《리더가 죽어야 리더십이 산다》(진재혁 지음, 21세기북스 펴냄)의 저자는 이러한 불안의 원인을 리더십에서 찾고, 한국 사회의 역사와 특수성을 고려하지 못하는 지금까지의 리더십 이론이 아닌 한국적인 리더십 이론을 바탕으로 사람들의 의문을 조금이나마 해결해줄 수 있는 답을 제시한다. 또한 리더십 이론의 본고장인 미국과 그 극단에 서 있다고 볼 수 있는 아프리카의 케냐, 그리고 한국에서 오랜 시간 리더십을 연구하고 리더로 사역해온 저자의 이력은 이전과는 다른 관점에서 한국적 리더십을 분석할 수 있게 했고, 그 바탕으로 한국 사회에 꼭 맞는 리더십 이론을 정리할 수 있었다.
리더가 죽어야 리더십이 산다!
저자는 지금까지 한국적 리더십의 특징을 3가지에서 찾는다. 윗사람에게 충성을 맹세하는 유교문화와 절대자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를 심어주는 무속신앙, 군대식 상명하달에 기반한 복종을 강요하는 군사정권. 이 3가지 특징에 근거한 한국적 카리스마 리더십은 추종자들을 오랫동안 휘둘렀고, 리더는 위세와 권위만을 내세우며 무조건적인 충성과 복종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이제 시대가 바뀌었다. 인터넷이나 SNS는 과거와는 전혀 다른 리더십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다. 또한 지금 세대는 민주주의를 충분히 경험하고 개성과 자유를 중시해왔다.
저자는 강력하게 주장한다. 이제 리더가 바뀌어야 한다! 자신만을 내세우며 자기 뜻대로 움직이려는 리더는 사라져야 한다. 두려움이 아닌 신뢰로, 무조건적인 권위가 아닌 도덕과 원칙을 중심으로, 지위에서 오는 권위가 아닌 전문성에서 오는 권위로, 표어로만 제창하는 죽은 비전이 아닌 팀 전체가 동의하는 살아 있는 비전으로 이끄는 리더만이 새로운 패러다임의 시대에 맞는 신新 리더십을 행사할 수 있다.
또한 저자는 신新 리더십은 신信 카리스마 리더십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신뢰를 바탕으로 한 믿음의 카리스마는 지금까지의 카리스마 리더십과는 다르다. 신信 리더는 움켜쥐기보다는 내려놓을 줄 아는 리더이자 진실함과 성실함과 실력으로 무장한 리더, 추종자들의 말뿐인 존경이 아닌 사랑을 받는 리더, 다음 세대의 리더를 키울 줄 아는 리더, 개인적 야망이 아닌 비전을 먼저 이야기하며 자신의 안위를 지키기보다 책임을 지고 희생할 줄 아는 리더다.
일견 말장난처럼 보일 수 있는 이 책의 제목에는 대한민국 리더십의 이정표를 다시 세울 수 있는 깊은 뜻이 담겨 있다. 제대로 된 리더의 역할을 못하는 구시대의 리더들, 그리고 그들이 하고 있는 구시대적 리더십이 종말을 선언하며, 지금 상처받고 아픈 추종자들의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새로운 리더십의 탄생을 선포한다. 우리 사회에 과연 진정한 리더는 어디에 있는가? 선거를 앞둔 지금, 새로운 리더와 신新 리더십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한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