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리더가 죽어야 리더십이 산다
- 저자
- 진재혁
- 출판사
- 21세기북스
- 출판일
- 2014-06-11
- 등록일
- 2014-11-26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0
- 공급사
- 북큐브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침몰하는 대한민국을 구할 리더는 어디에 있는가? 누가 상처 입은 사람들의 마음에 믿음의 씨앗을 심어줄 수 있을 것인가
요즘의 한국 사회를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절로 든다. 사람들은 서로를 믿지 못하고, 리더를 믿지 못하고, 언론을 믿지 못한다. 사람들의 마음 속 불안과 화는 늘어가고, 정부는 무기력하며, 경제는 우울하다. 거기에 케케묵은 지역감정을 기반으로 한 사회 갈등까지……. 한국 사회 곳곳이 멍들고 아프다. 올해 들어 발생한 일련의 대형사건ㆍ사고들을 경험하며 사람들은 마음속에 여러 가지 의문을 품고 있다. 누구의 탓인가? 왜 이러한 위기를 아무도 해결해줄 수 없는가? 언제까지 우리는 불안에 떨어야 하는가?
《리더가 죽어야 리더십이 산다》(진재혁 지음, 21세기북스 펴냄)의 저자는 이러한 불안의 원인을 리더십에서 찾고, 한국 사회의 역사와 특수성을 고려하지 못하는 지금까지의 리더십 이론이 아닌 한국적인 리더십 이론을 바탕으로 사람들의 의문을 조금이나마 해결해줄 수 있는 답을 제시한다. 또한 리더십 이론의 본고장인 미국과 그 극단에 서 있다고 볼 수 있는 아프리카의 케냐, 그리고 한국에서 오랜 시간 리더십을 연구하고 리더로 사역해온 저자의 이력은 이전과는 다른 관점에서 한국적 리더십을 분석할 수 있게 했고, 그 바탕으로 한국 사회에 꼭 맞는 리더십 이론을 정리할 수 있었다.
리더가 죽어야 리더십이 산다!
저자는 지금까지 한국적 리더십의 특징을 3가지에서 찾는다. 윗사람에게 충성을 맹세하는 유교문화와 절대자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를 심어주는 무속신앙, 군대식 상명하달에 기반한 복종을 강요하는 군사정권. 이 3가지 특징에 근거한 한국적 카리스마 리더십은 추종자들을 오랫동안 휘둘렀고, 리더는 위세와 권위만을 내세우며 무조건적인 충성과 복종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이제 시대가 바뀌었다. 인터넷이나 SNS는 과거와는 전혀 다른 리더십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다. 또한 지금 세대는 민주주의를 충분히 경험하고 개성과 자유를 중시해왔다.
저자는 강력하게 주장한다. 이제 리더가 바뀌어야 한다! 자신만을 내세우며 자기 뜻대로 움직이려는 리더는 사라져야 한다. 두려움이 아닌 신뢰로, 무조건적인 권위가 아닌 도덕과 원칙을 중심으로, 지위에서 오는 권위가 아닌 전문성에서 오는 권위로, 표어로만 제창하는 죽은 비전이 아닌 팀 전체가 동의하는 살아 있는 비전으로 이끄는 리더만이 새로운 패러다임의 시대에 맞는 신新 리더십을 행사할 수 있다.
또한 저자는 신新 리더십은 신信 카리스마 리더십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신뢰를 바탕으로 한 믿음의 카리스마는 지금까지의 카리스마 리더십과는 다르다. 신信 리더는 움켜쥐기보다는 내려놓을 줄 아는 리더이자 진실함과 성실함과 실력으로 무장한 리더, 추종자들의 말뿐인 존경이 아닌 사랑을 받는 리더, 다음 세대의 리더를 키울 줄 아는 리더, 개인적 야망이 아닌 비전을 먼저 이야기하며 자신의 안위를 지키기보다 책임을 지고 희생할 줄 아는 리더다.
일견 말장난처럼 보일 수 있는 이 책의 제목에는 대한민국 리더십의 이정표를 다시 세울 수 있는 깊은 뜻이 담겨 있다. 제대로 된 리더의 역할을 못하는 구시대의 리더들, 그리고 그들이 하고 있는 구시대적 리더십이 종말을 선언하며, 지금 상처받고 아픈 추종자들의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새로운 리더십의 탄생을 선포한다. 우리 사회에 과연 진정한 리더는 어디에 있는가? 선거를 앞둔 지금, 새로운 리더와 신新 리더십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한다.
저자소개
진재혁
미국 뉴비전교회를 담임하다가 2011년부터 이동원 목사에 이어 지구촌교회를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다. 또한 과거 아프리카 케냐의 선교사로 헌신하여 제3세계 리더들을 세우고 그들과 사역하기도 했다. 저자는 미국과 한국, 아프리카 등지에서 오랜 시간 리더로 헌신하고, 훌륭한 리더의 자질을 공부했다. 이로 인해 다문화를 이해하는 데 탁월한, 글로벌 시대에 어울리는 식견과 안목을 가진 목회자다. 또한 풍부한 목회 경험과 탁월한 리더십으로 지구촌교회 2대 담임목사로서 안정적으로 자리매김했다.
현대 사회는 다른 어느 시대보다, 탁월한 리더와 리더십을 요구하는 사회다. 발달된 IT 환경과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로 우리 주변에는 너무도 많은 정보들이 ‘돌아다닌다’는 표현이 적절할 정도로 넘쳐나고 있다. 사람들은 이러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느 말과 소식을 믿어야하나 고민하기도 한다. 그때 평범한 범인들이 의지하게 되는 것이 바로 신뢰할 만한 믿음직한 사람들이다. 그들이 바로 리더다. 그래서 ‘어떤 리더를 믿을 것인가’, ‘어떤 리더를 따를 것인가’는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 모두에게는 영원한 숙제다. 이 책은 믿을 수 있는 리더를 찾는 사람들에게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리더가 갖추어야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려주고, 지도자는 있지만 신뢰할 수 있는 리더가 없는 한국 사회에 꼭 필요한 진정한 리더의 모습과 자질에 대해서 진솔하면서도 설득력 있게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미국 버지니아 주립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했으며 트리니티 신학교에서 목회학 석사학위(M. Div.)를, 풀러 신학교에서 선교학 석사학위(Th. M.)와 리더십으로 철학 박사학위(Ph. D.)를, 그리고 미드웨스턴 침례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 박사학위(D. Min.)를 받았다. 저서로 《부모의 리더십이 자녀의 미래를 결정한다》(생명의말씀사), 《아름다운 동역》(규장), 《언어의 영성》, 《당신은 진짜크리스천인가?(리얼 크리스천)》(두란노), 《기적을 살다》(요단), 《애매한 것을 정해주는 하나님》(21세기북스) 등이 있다.
목차
저자 서문
Chapter 01. 침몰하는 사회, 내공 없는 리더
대한민국은 아프다
여전히 남용되는 유행어 ‘리더십’
선장의 차이
사파 무림은 가라!
한국인에게 리더가 있는가?
Chapter 02. 한국 사회를 위협하는 7가지 리더십
제왕적 카리스마, 금잔에 담긴 독
계급장 카리스마, 강을 이루지 못하는 윗물
스펙 카리스마, 너 내가 누군 줄 알아?
집단주의적 카리스마, ‘우리’라는 불완전한 표현
무법자 카리스마, 잃어버린 도덕성
두려움의 카리스마, 조폭과 닮은 얼굴
유아독존 카리스마, 대책 없는 오늘과 침몰하는 내일
Chapter 03. 한국적 카리스마를 파헤치다
한국적 카리스마의 뿌리
유교, 수직의 카리스마
무속, 한(恨)의 카리스마
군사정권, 1인 지배 체제의 카리스마
Chapter 04. 카리스마의 판을 새로 짜라
패러다임 변화의 시대
포스트모던 세대의 도전, 무엇이 바뀌고 있는가
이미 모든 것이 달라졌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라
Chapter 05. 너희가 진짜 카리스마를 아느냐?
누가 진정한 리더인가?
강한 리더를 꿈꾸는 이유
카리스마 리더의 탄생
두 얼굴의 카리스마
다음은 누구인가
Chapter 06. 신新 리더십은 신信 리더십이다
여전히 유효한 카리스마 리더십
두려움에서 신뢰로
권위에서 도덕과 원칙으로
지위의 권위에서 전문성의 권위로
표어 속 비전에서 팀의 비전으로
Chapter 07. 신信 카리스마로 대한민국을 구하라
신(信) 카리스마를 소유하는 법 1 : 내려놓음
신(信) 카리스마를 소유하는 법 2 : 삼실에서 배양하라
신(信) 카리스마를 부여받는 법 1 : 존경보다 사랑을 받는 리더가 되라
신(信) 카리스마를 부여받는 법 2 : 안에서는 빨리 뛰고 밖에서는 천천히 걸어라
신(信) 카리스마로 리드하는 법 1 : 비전이 사명이 되게 하라
신(信) 카리스마로 리드하는 법 2 : 영성으로 소명이 되게 하라
Chapter 08. 한국인에게 리더는 있다
한국 사회 리더들에게 고한다
리더가 되고자 하는 이들에게 청한다
모든 추종자들에게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