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특성을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설명한 책.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스토리텔링을 분석하여 애니메이션이 디지털 시대에 활용하기 적합한 매체인 이유를 밝히고 있다. 다양한 애니메이션 사례들을 통해 성공한 애니메이션이 가진 요소들을 분석하였다.
전통적인 선악 대립의 영웅 스토리, 전통 영웅 스토리를 비틀어 만든 새로운 영웅 스토리 등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스토리텔링을 유형별로 나누고, 애니메이션의 매력을 이끄는 캐릭터의 특성을 함께 살펴본다. 이를 통해 디지털 세계에서 애니메이션이 펼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소개
배주영
현 성결대학교?한신대학교 강사.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과정 수료.
공저로는 ?디지털 스토리텔링?
논문으로는 ?디지털 시대의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의 원리? ?디지털 콘텐츠 매력 캐릭터의 원형? ?디지털 콘텐츠에서의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의 고전과 변형? ?대결 관계의 멀티유즈? ?만화와 디지털 스토리텔링? 등.
문자가 아닌 이미지가 주도하는 이야기의 세계, 바로 디지털 세계를 탐구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힌 저자는,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야기의 진화와 변형, 매체에 따른 다양한 이야기 방식, 그리고 이야기 향유 방식의 변화에 대한 연구 계획을 내비쳤다. 또 시대가 변하고 매체가 변해도 사람들의 꿈속에 상존하는 이야기, 사람들의 꿈을 만들어 가는 이야기를 만들고 싶다는 욕심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