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로 만나는 역사체험 이야기 1 - 수도권 편
전국 방방곡곡 우리의 역사를 만나러 가자!
서울, 경기 그리고 인천까지. 수도권에는 어떤 유적지가 있는지, 우리 동네 유적지는 어디 있는지 찾아보고 주말을 이용해 가족들과 함께 역사체험 여행을 떠나 보세요.
최근 학생들의 역사인식 부족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체험활동을 통한 살아 있는 역사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 등장하는 선사시대부터 근현대까지 우리나라의 전 역사 속에 등장하는 인물과 사건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장소들을 안내하고, 직접 기록해 볼 수 있도록 만든 체험서입니다. 1편은 수도권(서울·경기·인천), 2편은 전국(충청·강원·전라·경상·제주·국외)으로 나뉘어 있어 지역별 유적지를 고루 살펴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지역마다 역사순으로 배열해 지역별 역사적 흐름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가족과 함께 역사체험 여행을 하며 학생들 모두가 작은 역사가로서 활동하기를 바랍니다.
이렇게 활용하세요.
하나, 유적지에 대한 기본 정보를 확인하세요
교과서 어디에 나온 곳이지? 어디에 위치해 있지?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갈 수 있을까?
기본 정보를 확인하고, 가고 싶은 유적지를 정해 보세요.
둘, 유적지 체험 전에 미리 공부해 보아요
유적지로 출발하기 전에 ‘체험 tip’과 ‘이건 꼭 알아보고 가요’를 통해 이번에 갈 유적지 에 얽힌 이야기를 알면 체험이 더욱 재미있어요.
셋, 유적지에 대해서 알아야 할 꼭 필요한 정보만 담았어요
일일이 필기할 필요 없이 유적지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 있는 ‘이런 장소예요’를 확인 하고, 새롭게 알게 된 부분만 메모해요.
넷, 활동지를 통해 유적지 체험으로 느낀 점들을 표현해 보세요
정보를 적는 것과 느낌을 적는 것은 달라요. 느낌을 기록으로 남기면 더욱 기억에 생생 하게 남는답니다.
다섯, 학교 공부와 연계되어 예습, 복습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이 책은 5학년 사회 교과서에 나오는 모든 유적지를 담고 있어요. 어떤 단원에서 어떤 페이지를 봐야 하는지 ‘교과서 속 유적지’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여섯, 온 가족이 역사 체험을 함께해요
‘강화에서 선사시대 만나기’(1권 수도권 편), ‘경주에서 삼국시대 만나기’(2권 전국 편), ‘서울에서 조선시대 만나기’(1권 수도권 편), ‘군산에서 근현대 만나기’(2권 전국 편)를 부 록으로 담았어요. 가족과 함께하는 행복한 주말 나들이에 참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