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회계사는 보았다

회계사는 보았다

저자
마에카와 오사미쓰
출판사
도슨트
출판일
2017-10-31
등록일
2018-06-11
파일포맷
PDF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분식회계, 내분, 구조조정, 자금흐름의 악화 ……
소니부터 도시바까지 일본 기업의 은밀한 결산서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1장에서는 최근 일렉트로닉스 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으며 업적 또한 부진하다고 알려진 ‘소니’에 대해 살펴본다. 2014년 일본 보도들은 소니의 1,259억 엔 적자 소식을 보도했다. 저자는 이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알아보기 위해 소니의 유가증권보고서를 모으고 연결손익계산서를 분석했다. 그런데 이상한 점이 발견되었다. 이익의 두 배를 법인세로 내고 있었던 것이다. ‘진짜 소니는 적자를 내고 있는 것일까?’ 1장에서는 모회사와 자회사의 관계, 투자금의 흐름 등을 통해 소니의 경영 성과와 변화에 대해 다룬다.
2장에서는 경영권을 두고 ‘부녀 싸움’으로 화제가 된 ‘오쓰카 가구’에 대해 다룬다. 저자는 이 분쟁의 본질을 단순한 언론 발표나 당사자들의 인터뷰가 아닌 오쓰카 가구의 재고 수량, 연평균 급여, 종업원 수의 추이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데이터가 얼마나 정확하게 각 기업의 상태와 기업인의 경영 철학을 제시하는지 알려준다.
3장에서는 정규직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침체에 빠진 코지마와 동일하게 대량의 구조조정을 시행하고 사상 최고의 이익을 기록한 닛산의 차이에 대해 분석한다. 닛산을 위기에서 구한 카를로스 곤 사장의 취임 이후 데이터를 자세히 살펴보며, 기업의 비용 절감에 있어 그가 절대 줄이지 않았던 숫자에 주목한다.
4장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초우량 기업 키엔스에 대해 다룬다. 평균 연간급여가 1,600 엔을 넘는 키엔스의 경영 노하우가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저자는 매출액이 3,340억 엔인 데 반해 매출원가가 676억 엔에 불과한 손익계산서 주목하며, 키엔스의 성공적인 경영 방침을 분석한다.
5장에서는 도산한 두 개의 상장 기업 스카이마크와 에모리 그룹 홀딩스의 결산서를 살펴본다. 좋은 실적을 내던 기업들이 갑작스레 파산해버린 이 수수께끼를 회계사의 눈으로 살펴봄으로써 ‘제3의 결산서’를 통해 풀어간다.
마지막으로 6장에서는 분식회계 사건으로 충격을 준 도시바에 대해 다룬다. 회계 감사의 구멍을 노린 도시바의 분식 기술을 파헤치고, 캐시플로계산서를 통해 알 수 있었던 분식 패턴에 대해 알려준다.
이처럼《회계사는 보았다》는 큰 화제를 몰고 온 일본 기업의 생생한 사례들을 통해 결산서를 읽어내는 능력의 중요성과 그 실제적인 방법에 대해 생동감 있게 알려준다. 이 책을 통해 결산서를 분석하여 기업의 경영 상태, 전략, 가치뿐 아니라 경영자의 철학까지 파악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길 바란다.


기업 공시자료만을 믿지 마라,
모든 것은 결산서에 있다!
회계사의 눈으로 기업의 뒷모습을 파헤치다

오늘날 우리는 기업과 다양한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고 있다. 전문 경영인이 아닐지라도 주식이나 회사채로의 투자, 노사 협상, 취업 선택 등에 있어 기업의 경영 성과와 경영 가치를 파악하는 일은 개개인에게 중요한 일이다.
25년간 일본 유수 기업을 담당해온 회계 전문가 마에카와 오사미쓰는 기업에서 발표하는 공시자료나 이를 바탕으로 보도되는 신문, 텔레비전, 인터넷 뉴스만을 믿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다. 거기에는 기업에서 알리고 싶은 겉모습만 있을 뿐, 업적 부진이나 자금 부족 등의 경영난에 관한 내용은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기업의 경영 상태와 전략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봐야 하는 것일까?
그는 기업의 진짜 모습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업의 ‘결산서’를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고 주장한다.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케시플로계산서 등 결산서의 숫자에는 우리가 쉽게 보지 못하는 ‘기업의 뒷모습’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책《회계사는 보았다!》는 기업의 결산서를 읽어내는 방법과 그 숫자 속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을 소니, 닛산, 오쓰카 가구, 스카이마크, 도시바 등의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정리했다. 이 책은 재무나 회계, 경제학 전공자가 아닌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본 개념과 정보를 친절하게 설명해줄 뿐만 아니라 실제 데이터를 한눈에 살펴보도록 도표화함으로써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한다. 또한 적합한 사례와 스토리텔링 능력을 바탕으로 어려운 회계 흐름을 입체적으로 설명해준다. 저자가 직접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각 기업의 결산 데이터를 세밀하게 살펴보고 분석하는 과정을 빠짐없이 담은 이 책은 독자 스스로 데이터를 들여다보고 해석하는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어 누구나 회계사의 눈으로 기업을 바라보도록 하는 최고의 안내서이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