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프랜차이즈 트렌드 2018

프랜차이즈 트렌드 2018

저자
노승욱, 나건웅
출판사
매일경제신문사
출판일
2017-12-13
등록일
2018-06-11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2018년 유망업종부터 최신 마케팅 트렌드까지
이보다 더 솔직하고 디테일한 창업전략은 없다!

4만여 편의점, 무인 가게, 스크린 스포츠, 숏테일 경제학…
‘투자형 점주’가 추가 출점한 업종과 브랜드는 무엇?
일본·대만 최신 프랜차이즈 트렌드 현지 탐방기까지!

창업전문기자인 저자가 프랜차이즈 트렌드 책을 출간해온 지도 3년이 됐다.
트렌드에 맞는 브랜드만 잘 고르면 여전히 프랜차이즈가 승산이 있다고 그는 말한다. 갑질논란이니, 프랜차이즈 과잉사회니 말도 많지만 어찌 됐든 그게 자영업자의 생존에 유리하다는 판단에서다. 그래서 저자는 더더욱 철저하고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 무엇보다 창업자의 관점에서 프랜차이즈 산업을 읽어내려 애썼다. 특히 저자가 직접 개발한 인덱스인 ‘다점포율’ 분석을 통해 어떤 업종 어떤 브랜드가 잘나갈지 또는 위험할지 논리적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 프랜차이즈 대표와 다점포 점주 등 업계 종사자들을 밀착 인터뷰하고, 일본 및 대만 현장을 직접 취재해 2018년 시장 트렌드를 입체적으로 들여다본다.


2018년 프랜차이즈 창업의 모든 것!
창업전문기자가 밝히는 프랜차이즈 필승 노하우

프랜차이즈 창업의 첫걸음은 ‘옥석 가리기’다. 1년에 신생 브랜드가 수백 개씩 생겨나고 트렌드도 자주 바뀌니 예비 창업자로선 유망 브랜드를 선별하기가 쉽지 않다. 기껏 점찍어둔 브랜드도 빠르면 수개월, 늦어도 2~3년만 지나면 ‘흘러간 브랜드’가 돼 있기 십상이다. 《프랜차이즈 트렌드 2018》은 이러한 옥석 가리기에 최적화된 책이다. 무엇보다 ‘솔직’하다. 수수료만 챙기면 끝인 몇몇 창업 컨설턴트들의 얘기와는 질적인 면에서 완전히 다르다. 〈매경이코노미〉의 창업전문기자가 직접 기업을 찾아다니며 하나하나 분석했다. ‘너무 신랄하다’는 얘길 들을 정도다. 하지만 ‘이 책을 참고해 창업을 준비하는 수많은 독자들의 인생이 걸린 문제라 어쩔 수 없다’는 게 저자의 단호한 입장이다. “아닌 건 아니다”라고 딱 잘라 말하는 창업 컨설팅. 어디 가서 받을 수 있겠는가.
저자가 프랜차이즈 트렌드를 읽어내기 위해 제시하는 개념은 두 가지다. ‘다점포율’과 ‘면적당 매출’이다. 다점포율은 전체 가맹점 중 한 점주가 두 개 이상 운영하는 다점포의 비율을 말한다. 가맹점을 하나만 운영하는 이들이 ‘생계형 점주’라면, 2개 이상 운영하는 이들은 ‘투자형 점주’다. 이들은 어느 프랜차이즈의 가맹점을 하나 해보고 장사가 잘되면 2개, 3개, 심지어 10개 이상 마구 늘리고, 장사가 안 되기 시작하면 미련 없이 확 줄인다. 이러한 움직임을 관찰해 해당 업종 및 브랜드의 뜨고 짐을 캐치하는 것이다. 또 면적당 매출은 기존 ‘점포당 매출’ 분석에서 벗어나 1평당 매출을 계산함으로써 점포별 면적 차이에 따른 오류를 없앤 새 방식이다. 이 두 가지 지표를 교차 활용함으로써 그동안의 어떤 방식보다 정밀하고 정확한 분석이 가능해졌다.
파트 1에서는 새 정권 이후 변화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시장 분위기를 알아보고, 어디에서 ‘생존 포인트’를 찾아낼 수 있는지 큰 시각에서 분석한다. 또 새로 조사한 다점포율과 면적당 매출 정보를 공개해 누구라도 쉽게 해당 프랜차이즈의 성쇠를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파트 2는 각 업종별 분석이다. 각 분야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골라 디테일하게 해부했다. 파트 3은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무점포 및 무인점포 트렌드를 분석하고,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시장에 대응해 점주 입장에서 어떻게 경영하고 마케팅할 것인지 다룬다. 파트 4는 일본과 대만 프랜차이즈 산업을 다룬다. 우리와 닮아 있으며, 한발 앞서 트렌드를 만들어가고 있는 일본과 대만의 사례를 제시하고 우리 실정에 대입해보았다.


“잘나가는 프랜차이즈,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업종별?브랜드별 최적의 창업 전략 대공개

다점포율로 보는 2018년 프랜차이즈 트렌드 | 2017년 가장 장사 잘한 프랜차이즈는? | 갈수록 빨라지는 트렌드 변화 속도를 따라가라 | 이제 대세는 무인 가게 | 로드숍 지고 지하철·복합쇼핑몰 뜬다 | 폐업 잘하는 법 | 세계에서 가장 트렌드가 앞선 나라 일본 들여다보기 | 저성장에도 싱글경제·조찬 시장 활황인 대만

▶ 치킨 - 한국인 1등 먹거리… 1인 1닭 시대
▶ 커피전문점 - 편의점 포화의 4배… ‘커피왕’도 스러지다
▶ 편의점 - 최저임금 인상 ‘태풍의 눈’… 상품 차별화 관건
▶ 생활용품 - 가성비·탕진잼·집 꾸미기 열풍… 패스트 리빙 ‘떴다’
▶ 게스트하우스 - 가성비 찾는 혼행족에 인기 폭발
▶ 자판기 - 최저임금 인상에 이색자판기 봇물… 대박 열쇠는 ‘입지’
▶ 푸드트럭 - 소자본 창업·메뉴 변경 유리… 영업지 부족은 과제
▶ NEW 카페 - 스크린야구·방탈출카페·VR방… 4차 산업혁명 열풍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