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생각라테

생각라테

저자
김흥숙
출판사
서울셀렉션
출판일
2018-01-16
등록일
2018-06-11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생각 상실의 시대
우리의 영혼을 키우는 라테 한 잔

? 일상의 속도전에서 잃어버린 인생의 선물을 되찾고픈 이들에게 권하는 〈생각라테〉

? tbs 라디오 〈즐거운 산책 김흥숙입니다〉를 통해 소개된 183편의 생각 모음

? 지난해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해를 맞이하는 지금, 나 자신에게 선물하고 싶은 책

‘죽겠다’는 말만큼이나 요즘 사람들이 입에 달고 사는 말이 ‘정신없다’이다. 부모님 생신을 깜빡한 것도, 오랜만에 온 친구의 문자에 답장이 늦은 것도, 올해에 꼭 읽기로 한 책과 꼭 쓰기로 한 일기를 내년으로 미룬 것도 다 ‘정신이 없어서’다. 핑계나 농담이 아니라, 혹시 정말로 우리의 정신과 생각이 집을 나가버린 것은 아닐까?

〈생각라테〉는 하루에 단 30분만이라도 카페라테

한 잔을 앞에 두고 집 나간 ‘생각’을 불러들여, 지금 우리가 놓치고 있는, 그러나 놓쳐서는 안 될 것들을 들여다보자고 제안한다.

1일 1커피? 1일 1생각!

전직 기자, 칼럼니스트, 미대사관 전문위원, 라디오 진행자로서 누구보다 정신없는 삶을 살았을 법한 작가 김흥숙은 정작 스스로를 ‘식물에 가까운 사람’이라고 표현한다. 움직이기보다 머무는 것을, 꼭 움직여야 한다면 천천히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머물 때, 느리게 움직일 때 비로소 찾아오는 것이 ‘생각’이다. 작가는 2012년 봄부터 2017년 가을까지 6년 가까이 tbs 라디오 〈즐거운 산책 김흥숙입니다〉를 진행하며, 직접 쓴 짧은 에세이들을 ‘들여다보기’ 코너에 소개했다. 그 중에서 두고두고 기억하고 음미할 만한 글들을 골라 다듬어 엮은 것이 이 책이다.

그가 말하는 ‘생각’은 거창하고 어려운 것이 아니다. 하루에 한 잔 커피를 마시는 여유를 갖듯, 하루에 잠깐 단 몇 분만이라도 무언가를 홀로 가만히 들여다보는 일이다. 막히는 차 안에서 때론 전속력으로 달려야 하고 가끔은 쉬었다 가야 하는 인생길을 생각하고(‘성난 운전대’), 짜고 매운 양념을 말없이 끌어안는 배추를 보며 어머니의 자식 사랑을 떠올리는가 하면(‘김치를 담그며’), 흩날리는 벚꽃 꽃잎을 보며 우주 안 우리의 존재가 벚꽃 잎 한 낱보다 작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도 있다(‘꽃비’).

책에 실린 183편의 글들은 1월부터 12월까지 일기 형식으로 정리되어 있다. 하루 한 편, 한 페이지 글에, 한 가지 화두가 담겨 있어 짧고 쉽지만, 그것이 불러일으키는 생각은 결코 가볍지 않을 때가 많다. 현재의 나를 돌아보고 정신 차리게 만드는 따끔한 일침과 책장을 놓고 잠시 머물고 싶은 따뜻한 위로가 함께 한다. 작가는 이 책에 제시된 생각들이 단초가 되어 독자들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갖기를, 일상 속 어딘가에 방치되어 있을지 모를 인생의 선물을 발견하기를 바란다.

음악의 아버지 바흐, 프랑스 문학의 거장 발자크, 시대를 초월한 시인 이상...
그들이 위대한 작품을 낳은 것은 ‘커피’덕분이었다?!

생각을 하는데 왜 꼭 카페라테가 필요할까? 김흥숙은 실제로 커피를 매우 좋아한다. 몸과 마음을 혹사시켜가며 전쟁처럼 일하던 기자 시절, 그에게 매일 새로운 하루를 시작할 수 있는 힘을 주었던 것도 종로의 단골 커피숍에서 바리스타가 내려준 커피 한 잔이었다. 특히 부드러운 우유의 맛과 바리스타의 정성스런 라테아트까지 더해진 카페라테를 마시면 ‘살아 있는 기쁨을 느끼는 것은 물론 희망까지 품게’ 된다고 한다.

라테(latte)는 우유를 뜻하는 이탈리아어다. 우유, 즉 ‘젖’은 갓 태어난 아기가 다른 음식으로 영양소를 취할 수 있기까지 그를 살리고 키우는 생명의 진액이다. 〈생각라테〉라는 제목은 어머니의 젖이 어린 시절의 우리를 키웠듯, 생각 한 스푼을 담은 라테 한 잔이 우리의 마음과 영혼을 자라게 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