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노무현이라는 사람
- 저자
- 이창재
- 출판사
- 수오서재
- 출판일
- 2018-05-23
- 등록일
- 2018-12-11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20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누구나 알지만 아무도 몰랐던 노무현의 이야기”
역대 다큐 사상 최단 1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큰 사랑을 받은 다큐멘터리 영화 〈노무현입니다〉 원작. ‘인간 노무현’의 진면목을 오롯이 담기 위해 총 72명, A4용지 1,500매, 12,000분에 달하는 인터뷰와 방대한 영상, 신문 자료를 집대성했다. 노무현 변호사 시절 운전기사 노수현, 중앙정보부 요원 이화춘 등 은 마음속에서만 간직했던 노무현과의 일화를 최초로 풀어냈으며, 문재인, 유시민, 김경수, 윤태영, 강원국, 명계남, 문성근 등 노무현을 가까이에서 지켜보고 그와 뜻을 함께했던 인물의 인터뷰도 빠짐없이 실었다. 노무현 대통령을 기억하고 증언하고 기록한 다양한 시도 중, 가장 많은 인물의 이야기로 ‘노무현이라는 사람’을 재구성했다. 인간미, 진정성, 정의, 용기, 책임감 등 노무현의 품성 키워드와 한국 현대사의 굵직한 사건이 씨실날실처럼 얽혀 한 인간의 거대한 발자취를 생생하게 살려낸다.
저자소개
저자 : 이창재
저자 이창재
대상을 바라보는 깊은 시선, 끈기와 진정성 있는 연출로 무장한 다큐멘터리 감독. 한양대 법대를 졸업하고 신문사, 광고회사, 방송사 등에서 근무하다 미국으로 건너가 시카고 아트인스티튜트에서 영화를 공부했다. 2003년 졸업작품으로 연출한 〈EDIT〉는 뉴욕현대미술관MoMA에서 선정한 ‘세계 30대 다큐멘터리전’에 초청받았다. 2004년부터 중앙대 첨단영상대학원 교수로 재직하며 영화를 가르치고 있다.
무당의 숙명적인 삶을 소재로 한 〈사이에서〉(2006), 국내 최초로 비구니 수행도량을 취재한 〈길 위에서〉(2012), 호스피스 병동에서 죽음을 앞둔 환자와 그의 가족들의 마지막을 담은 〈목숨〉(2014)을 연출했다. 신과 인간, 성과 속, 생과 사의 경계에 서 있는 인간을 집요하고도 밀도 있게 탐구한 감독은 ‘존재의 간극 3부작’을 완성했다.
무당, 스님, 호스피스 등 관련 다큐를 통해 영성靈性을 탐구해오던 감독은 노무현 대통령 서거 후 마음속에서 떠나지 않는 그를 제대로 알기 위해 다큐 제작을 결심했다. “마흔 이후 내 정신을 이토록 흔들어놓은 사람은 없었다”고 말하는 감독은 오랜 시간 투자자를 찾지 못해 제작에 난항을 겪다 가까스로 진행했지만 전주국제영화제에 첫선을 보이기 전까지 〈N 프로젝트〉로 명명하며 비밀에 부쳤다. 총 72명, A4용지 1,500매, 12,000분에 달하는 인터뷰, 방대한 영상 자료를 수집하여 완성한 다큐 〈노무현입니다〉는 역대 다큐 영화 사상 최단기간 1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큰 사랑을 받았다. 짧은 러닝타임에 담지 못한 생생한 노무현에 대한 증언을 이 책 《노무현이라는 사람》에 담았다. 지은 책으로 《길 위에서》, 《후회 없이 살고 있나요?》가 있다.
목차
들어가며_노무현이라는 숲을 걸으며
1. 노무현의 인간미_사람을 사람으로 대하는 사람
2. 노무현의 진정성_가슴에 불을 지피는 사람
3. 노무현의 정의_누가 뭐래도 옳다고 판단한 길을 걷는 사람
4. 노무현의 시민의식_끝없이 깨어 있고자 한 사람
5. 노무현의 가치_온몸으로 인간다운 삶을 보여준 사람
6. 노무현의 초지일관_계란으로 바위를 치는 사람
7. 노무현의 용기_용감무쌍하게 정면돌파하는 사람
8. 노무현의 책임감_모든 일에 진심을 다하는 사람
9. 노무현의 리더십_대나무 같이 휘면서도 소나무처럼 강직한 사람
10. 노무현의 의미_들불처럼 살아 움직이는 노무현의 사람들
나오며_숲의 초입에 작은 꽃 하나를 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