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꽃보다 예쁘게 사랑한 노부부 이야기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는 76년 평생을 사랑해도 부족한 노부부의 아름다운 사랑과 이별을 담은 영화로 삶과 죽음, 사랑에 대한 울림으로 기적의 스코어라 불리며 한국 다큐영화 역대 최고의 흥행성적을 거두었다. 영화에서는 두 분의 사랑이 사랑과 이별의 과정을 이야기했다면 책에서는 사랑에 대한 다양하고 세밀한 시선으로 이들 부부가 소년과 청년이 만나 백발의 연인이 되기까지 연인에서 부부로 또 다시 헤어짐의 과정까지 일생의 사랑을 이어온 숨은 과정을 이야기한다. 책에서는 영화를 만든 감독과 평론가의 대담을 별도로 구성해 영화에 가려진 이야기와 함께 이 부부의 사랑이 우리 삶에 주는 메시지들을 입체적으로 접근해서 이들 부부의 삶이 사랑의 완성임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저자소개
저자 : 진모영
저자 진모영은 1997년 방송에 입문하여 지금까지 독립PD로 살고 있다. 2012년 강계열 할머니와 조병만 할아버지를 운명처럼 만났다. 2년 6개월의 제작기간 동안 이 부부와 가족처럼 지내면서 사랑과 삶에 대한 한층 깊이 있는 시선을 갖게 되었으며, 생의 보편적 진실을 작품에 담고자 노력하고 있다.
저자 : 이재영 (엮음)
저자(엮은이) 이재영은 소중한 이와의 사랑을 영원히 간직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때론 울고 때론 웃으며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를 엮었다. 이 부부의 삶에 귀 기울여 진실한 사랑을 배웠으며, 가평 곡달산 아래에서 현재 자신의 세 번째 저서를 준비 중이다.
목차
프롤로그
인생의 봄, 여름, 가을, 겨울
PART 1
우리는 76년째 연인입니다
당신은 영원한 로맨티스트
소중한 이여, 남편의 잠버릇
눈이 하얗게 내리던 날
뒷간 앞의 사랑가
세상에 이런 부부가 또 있을까요?
사랑해요, 고마워요
PART 2
꽃보다 귀한, 꽃처럼 피어나는 부부
부부로 산다는 것
명절날의 풍경
꽃 같은 인생, 세월은 모두 꽃잎이어라
빛깔 고운 커플 한복을 입노라면
사랑할 수 있어서, 난 멋있는 삶이라오
가슴속의 아이들
PART 3
강 너머 오래된 집
잘 가거라, 꼬마야
공순아, 너는 꼭 나와 같구나
서툰 이별 준비
죽음 뒤에 가슴앓이
이별의 여울목에서
멈춰진 시계
에필로그
사랑, 사랑. 이다지도 애잔한 사랑가
대담
사랑에 대한 깊고 따뜻한 시선
신형철 조선대 문예창작학과 교수 및 문학평론가 vs. 진모영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 감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