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종묘
- 저자
- 고문준
- 출판사
- 열린박물관
- 출판일
- 2006-06-30
- 등록일
- 2007-12-29
- 파일포맷
- PDF
- 파일크기
- 23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역사가 보이는 답사 시리즈』제1권《조선왕조 500년 역사의 뿌리 종묘》. 본 시리즈는 초등학교 체험학습의 길라잡이가 될 수 있는 역사 교양서로,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을 좀더 알차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어린이는 각 답사지에 대한 정보를 하나하나 살펴봄으로써, 역사에 대한 시각과 사전 지식을 갖고 유적지를 답사할 수 있습니다.
1권 <조선왕조 500년 역사의 뿌리 종묘>에서는 조선시대의 왕과 왕비의 신주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종묘‘에 대해 살펴봅니다. 종묘는 엄격한 유교 정신에 따라 건축되었으며, 큰 전쟁에 의해 파괴되었을 때도 궁궐보다 먼저 복원되었습니다. 그 안에는 부모를 공경한 ‘효‘ 사상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 이런 점이 좋습니다!
본 시리즈는 초등 학교 교과 과정과 연계된 답사지를 선별하여, 각 답사지에 대한 정보를 한 권에 담았습니다. 그 안에는 역사적 사건, 인물, 풍습, 의식주, 생활실태, 문화 예술 등을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게 했습니다. 무엇보다 ‘답사‘ 시리즈로 ‘사전 학습‘을 했다면, 워크북「종묘 워크북」으로 ‘사후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저자소개
저자 : 고문준
지은이: 고문준
고문준 선생님은 1999년부터 시민 자원 문화 봉사 단체인 (주)한국의 재발견의 ‘우리 궁궐 지킴이’로 활동하셨고, 2001년에는 대표를 맡으셨습니다. 종묘와 궁궐을 방문한 내․외국인에게 한국어와 영어로 우리 문화를 알리는 ‘문화 전도사’로서 봉사 활동을 오랬동안 해 오고 계십니다. 최근에는 초등 학생들에게 그동안 쌓은 풍부한 경험을 통해 궁궐과 종묘가 쉽고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공간으로, 그리고 볼수록 새롭게 느끼도록 하는 안내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린이: 정성화
정성화 선생님은2004년 ‘한국 안데르센상‘ 출판 미술부문 최우수상, 2005년 제14회 ‘국제 노마 콩쿠르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상‘을 수상하셨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아무한테도 말하지 마세요>, <춘향전> 등이 있습니다.
목차
차례
활용법
작가의 말 - 유교 문화의 향기 그윽한 곳, 종묘
3가지 학습 테마
추천하는 답사 코스
Step 1 종묘의 역사 - 600년을 이어 온 조선의 정신이 담긴 곳
1 돌아가신 왕과 왕비를 모신 곳
2 제사는 왜 지낼까요?
3 종묘와 궁궐이 다른 점은?
4 600년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종묘
5 왕과 왕비의 신주 83위를 모신 곳
6 세계 무형 유산, 종묘 대제와 종묘 제례악
Step 2 종묘 답사 - 조선 왕조의 정신이 깃든 곳을 찾아서
답사 1 하마비부터 시작하자
답사 2 정전에 들어가자
부록 - 조선 시대 왕실 계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