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K-POP, 세계를 춤추게 하다

K-POP, 세계를 춤추게 하다

저자
김정호, 박시온
출판사
FKI미디어(오이북)
출판일
2013-06-11
등록일
2014-02-25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K-POP의 성공 비밀, 경쟁의 원칙에서 찾다”



지난 해 싸이가 전 세계적으로 ≪강남스타일≫ 열풍을 불러일으키면서 아시아에 정체되어 있던 한류 열풍이 순식간에 세계로 펴져 나갔고, 우리나라는 지난해 처음으로 문화콘텐츠 수출규모가 수입규모를 넘어서는, 문화수출국의 대열에 들어서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 김정호 교수(연세대학교 경제학부)는 K―POP의 성공 비결을 경제학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경쟁’에서 그 답을 찾고 있다. 한국의 대중문화는 다른 산업들보다 훨씬 더 빨리 서양의 팝 음악과 경쟁에 노출되었고, 그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따라 하고 차별화하면서 서양의 팝과는 다른 즐거움을 음악 소비자들에게 줄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승만, 박정희 대통령 시절에 외국 물건을 쓰는 것은 일종의 범죄로 취급되었다. 그러나 유독 음악에서만큼은 그런 규제가 전혀 없었다. 따라서 팝송의 인기는 대단했는데, 당시 라디오 음악프로에서 흘러나오는 노래는 거의 모두 팝송이었다. 이런 환경에서 한국의 음악인들에게 외국 가수들은 라이벌인 동시에 스승이었다. 그들을 스승 삼아 처음에는 ≪아메리카 차이나타운≫ ≪럭키 서울≫ 같은 노래들을 만들어내고, 그들의 무대 매너도 배웠다. 처음에는 따라 했지만, 조금씩 우리의 정서를 담고 다른 스타일을 만들어 갔으며 1980년대에 이르러 한국의 대중가요도 조금씩 인기를 얻기 시작한다. 1990년대 중반에 이르러서는 한국 대중가요의 인기가 팝송을 누르기 시작했다. 그리고 2000년대에는 아시아 지역에서 우리의 대중가요가 인기를 얻게 되었고, 지금은 전 세계인들이 우리의 대중가요를 K―POP이라 부르며 관심을 갖고 있다.

만약, 1960년대의 음악시장에서도 우리 것을 보호한다는 이유로 외국의 음악을 듣지 못하게 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아마 음악인들은 생존의 경쟁에 덜 내몰렸을 테고 먹고살기엔 조금 더 좋았을지 모른다. 그러나 우리의 대중가요가 지금처럼 다양하고 새로운 콘텐츠로 세계인에게 사랑받지는 못했을 것이다. 지금 K-POP의 열풍을 만든 가장 핵심적인 인물들이 모두 팝송을 듣고 자란 세대들이란 사실은 의미심장하다.

경쟁을 통해 자신만의 강점을 쌓아 온 K-POP이기에, 지금의 세계적 관심이 단순히 일회성에 그치지는 않을 것이라 조심스레 전망하는 저자는 세계시장에서 하나의 문화산업으로 성공하기 위해 우리가 보완해 나가야 할 점들을 짚어주는 것도 잊지 않는다. K-POP으로 세계를 정복한다는 등의 인식은 버릴 것, 업계 신뢰의 부재를 보여주는 선불제의 관행을 바꿀 것 등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들이다.

K-POP이 가져온 변화부터 성공 요인 그리고 K-POP 스타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를 찬찬히 살피고 있는 이 책이 결과의 일면에 지나지 않는 지금의 K-POP에 대해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길 기대한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출판사동일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