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여자아이 자존감

여자아이 자존감

저자
로빈 실버만
출판사
북로그컴퍼니
출판일
2014-05-06
등록일
2014-11-26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오늘 딸에게 “너 좀 살찐 것 같다.”라고 하셨다고요?
그렇다면 이 책을 꼭 읽으세요!

“이 책은 딸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엄마’가 자신의 딸을 자신감 넘치는 긍정적인 아이로 키우기 위해 알아야 할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체중과 체형에 집착하는 소녀들의 문제를 정확하게 짚어줄 뿐 아니라 엄마, 아빠, 학교 선생님과 친구 등 소녀를 둘러싼 환경이 가하는 영향과 문제점을 이야기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까지 세세하게 알려주고 있어 딸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에게 가장 필요한 책이다.” _ 추천사 중에서
“Be the ‘good girl’, you always have to be(너는 항상 완벽한 여자아이가 되어야 해).”
천만 관객을 달성한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에서 주인공 엘사는 눈으로 뒤덮인 산을 오르며 부모가 자신에게 했던 말을 되뇌었다. 엘사는 부모에게 ‘굿걸’이 되어야 한다고 강요받았다. 때문에 있는 그대로의 자기 모습을 인정하지 않고 끊임없이 부정하는 삶을 살아야 했다. 날이 갈수록 엘사는 소심해졌고, 열등감에 시달렸으며, 누구와도 만나지 않으려 했다. 동생 안나의 희생과 사랑이 없었으면 엘사는 평생 그렇게 살았을 것이다.
이 영화를 본 많은 부모들은 엘사 부모의 양육 방식이 잘못되었다고 혀를 찼다. 하지만 딸이 지금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데도 아무 생각이 없다면, 당신 역시 딸을 엘사처럼 방치하고 있는 셈이다. 다이어트는 여자아이들이 자기 자신을 부정하고 있다는 지표와 다름없기 때문이다.
“한 번이라도 비쩍 말라보고 싶다”
여자아이들의 몸무게 강박증

여학생들이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것은 새삼스러운 이야기가 아니다. 하지만 더 이상 이것을 예뻐 보이고 싶은 한때의 치기 어린 행동으로 치부할 수가 없게 되었다.
지난 2013년 12월 질병관리본부는 청소년 7만여 명을 상대로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고작 6.2%의 여학생만이 비만인 데 반해, 무려 36.1%의 여학생이 자신을 비만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리고 44.7%의 여학생, 다시 말해 여학생 2명 중 1명이 다이어트를 시도하고 있었다. 그러니까 여학생들은 자신이 본래 가지고 태어난 체중과 몸매를 절대 인정하지 않고, ‘저체중’으로 가기 위해 혹독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다.
왜 여학생들은 마르고 싶어 안달인 걸까? 예쁘게 되고 싶어서다. 왜 예쁘게 되고 싶어 하나? 그 배경에는 ‘여자는 예뻐야 연애도 잘하고 인생이 잘 풀린다’라는 비뚤어진 외모관이 자리 잡고 있다. 외모가 전부가 아니라는 말은 뜬구름 잡는 소리로 치부된다. 상황이 이러니 여학생들은 자신이 가진 능력, 잠재력, 성격 등은 모두 무시하고 그저 예뻐지기 위해 피 터지게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 그러다 거식증에 걸리고, 때로는 더 심한 병에 걸리기 십상이다.
대체 어디서부터 어떻게 이 사태를 풀어가야 할까?
“딸 가진 부모라면 반드시 이 책을 읽어라!”
자녀교육 분야 최고 권위자 로빈 실버만이
10년에 걸쳐 완성한 역작!

어린이?청소년 발달 전문가인 로빈 실버만은 일찍이 이 문제의 심각성을 파악한 전문가 중 하나다. 그녀는 예뻐지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 여자아이들과 그들의 가족을 돕기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투데이쇼] [굿모닝 아메리카] [타이라쇼] 등의 방송 출연과 [워싱턴포스트] [타임지] 등의 잡지 기고를 통해 여자아이들의 외모 스트레스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해결점을 제시하는 것으로 명성이 높다.
이처럼 자녀교육 분야에서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그녀가 장장 10년에 걸쳐 완성한 이 책은 여자아이가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아이로 거듭날 수 있는 실질적이고도 구체적인 방법들로 가득 채워져 있다. 여자아이의 엄마, 아빠, 친척들, 친구들 학교생활 등 여자아이가 접하는 인간관계와 환경을 하나하나 분석했고, 각 상황에 맞는 해결책을 자세히 제시했다. 책에는 그녀가 인터뷰한 여학생 수십 명의 생생한 육성이 들어 있으며, 저명한 연구 단체가 실시한 조사 결과도 방대하게 인용되어 있다. 특히 그녀가 2003년부터 꾸준히 이어오고 있는 ‘당찬 여학생 모임(The Sassy Sisterhood Girls Circle)’을 통해 몸매에 대해 부정적이던 사춘기 소녀들이 1년 뒤 당당하고 자신감 넘치는 모습으로 변모해가는 과정도 흥미롭게 기록되어 있다.
이 책의 각 장 끝에는 몸매와 외모에 대한 딸의 생각(Body Image Quotient)을 알아보기 위한 질문이 있어 유용하다. 총 7개 주제 35개의 문항을 모두 체크한 뒤 맨 마지막에 그 총점으로 딸의 몸매에 대한 생각이 얼마나 부정적인지 긍정적인지를 알아보고, 그에 따라 부모가 할 일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분명 딸아이를 가진 부모에게 큰 선물이 될 것이다.
Part 1 내 아이를 조종하는 목소리 여자아이들은 부모 몰래 밥을 굶고, 탈진할 때까지 운동을 하고, 밥을 먹은 뒤 화장실로 달려가 토하거나 설사제, 심지어 다이어트 약까지 복용한다. 정상 체중임에도 스스로 뚱뚱하다고 생각해 끊임없이 다이어트에 매진하는 여학생들의 속마음을 들여다본다.
Part 2 엄마는 딸의 거울이다 엄마는 딸을 가장 사랑하는 존재이자 가장 든든한 지원군이지만, 그런 이유로 딸에게 가장 큰 상처를 주기도 한다. 딸을 그냥 내버려두어도 간섭을 해도 안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엄마가 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Part 3 아버지가 딸의 인생을 좌우한다 아버지와 정서적으로 교감이 이루어지지 않을수록 딸은 음식에 집착하거나 몸무게 때문에 갈등하게 될 확률이 높다. 딸에게 바람직하지 않은 영향을 주는 아버지를 유형별로 상세히 분석하고, 딸이 원하는 아버지가 되기 위한 23가지 방법을 알아본다.
Part 4 자매는 동지인가, 적인가 형제자매가 벌이는 갈등을 해결하도록 돕는 10가지 원칙, 긍정적인 가정환경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고, 친척과 지인들이 내 딸을 도울 수 있는 방법 3가지도 소개한다.
Part 5 학교와 선생님이 외면하는 것들 선생님은 왕따를 당해도 그 사실을 잘 알지 못하며, 알게 된다 해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왕따 당하는 아이를 어떻게 도와주어야 하는지도 모르고, 심지어는 선생님이 외모나 몸무게에 대한 잘못된 시각을 주입시키는 경우도 있다. 이런 선생님이 내 딸을 위기로 몰아넣을 때 부모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법을 알아본다.
Part 6 좋은 친구, 나쁜 친구, 남자친구 여학생은 예쁘지 않으면 또래 친구들에게 무시당하고 왕따를 당할 수 있기 때문에 날씬함을 생존의 필수조건으로 여기게 된다. 딸이 이런 잘못된 생각에서 벗어나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건강한 교우 관계를 만들도록 돕는 방법을 소개한다.
Part 7 몸무게와 상관없이 당당한 여학생의 비밀 1장부터 6장까지는 여학생 자신과 그녀를 둘러싼 환경이 가하는 영향과 문제점에 대해 이야기했다면, 7장에서는 자신감 넘치는 긍정적인 딸로 키우기 위해 해야 할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논한다. 저자는 이를 ‘당찬 여학생 법칙 10’이라 이름 붙였는데, 이를 통해 딸은 스스로를 보호하고 긍정적인 행동을 할 수 있다.
[독자 리뷰]
금요일 밤에 이 책을 받았고, 새벽 3시까지 읽었다. 모든 집의 선반에 있어야 할 책이다.
- Ann Marie Perone
두 딸의 어머니로서 단언한다. 부모, 교사, 상담교사, 소아과 의사들은 이 책을 반드시 읽어야 한다.
_ Megan
이 책을 사는 데서 그치지 않고, 모두가 읽고 내용을 공유하고 상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_ Allen Steadham
최신 연구 성과와 생생한 인터뷰가 정말 공감이 갔다. 학부모 워크숍에서 이 책을 사용했는데 모든 학부모들이 엄청난 도움을 받았다.
- Emily Roberts
실용적인 조언과 팁, 정보로 가득 차 있는 책이다. 함께 읽고 토론하면 좋다.
- Melissa Wardy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여자, 딸을 위해 이 책을 읽어라.
_ Book Dads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