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가입 전에 꼭 알아야 할 모든 것
보험을 100% 활용하기 위한 41가지 비법!
28년 경력의 손해사정사 박한석 스마트화재특종자동차손해사정(주) 대표와 목원대학교 금융보험부동산학과 김명규 교수의 현장에서 직접 체득한 손해사정과 보험에 대한 노하우가 가득 담긴 책 『보험 가입 전에 꼭 알아야 할 모든 것』이 출간되었다. 보험의 기본적인 목적은 예고 없이 찾아드는 미래의 위험을 보장하는 것이지만 보험을 절대 ‘만일의 경우’에만 대비해 가입해서는 안 된다. 보험은 대개 10년 이상 꾸준히 보험료를 지불해야 하는 장기 계약일 뿐 아니라 무턱대고 아무 보험에나 가입했다간 금전적 손실까지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각종 보험 금 지급여부(면부책) 판단 및 보험금액 산정 등의 업무를 전문적으로 해온 손해사정사인 박한석 대표와 김명규 교수가 보험을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보험의 가입부터 이용과 해약에 이르기까지의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보험회사는 많고 보험상품의 종류도 다양하다. 게다가 보험상품은 보험회사뿐 아니라 은행이나 우체국, 마을금고 등에서도 판매한다. 그렇다면 수많은 보험 중에서 어떤 보험이 좋은 보험일까? 내가 가입한 보험은 과연 좋은 보험일까? 여기 현(現) 손해사정사가 보험을 100% 활용하기 위한 41가지 비법을 공개했다. 보험과 관련해 사람들이 궁금해하거나 꼭 알아야 할 41가지에는 보험 가입에서부터 부득이한 해약, 그리고 보험을 경제적으로 유지하고 이용하는 방법까지 보험의 모든 것이 담겨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더이상 몰라서 손해 보지 말자. 보험 가입을 망설이고 있거나, 보험 가입은 쉽게 결정했지만 막상 자신이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지 궁금해하거나, 보험을 해약하려고 마음먹은 이가 있다면 반드시 이 책을 먼저 읽은 후에 결정해야 한다.
보험, 제대로 알지 못하면 가입하지 말라!
우리는 TV나 신문 광고 등을 통해 일상생활에서도 생명보험·암보험·자동차보험·실버보험이라는 말을 익숙하게 들어왔다. 그러나 이 단어들을 보험의 전부라고 여겨서는 안 된다. 동일한 보장이라 하더라도 보험 가입 시기나 구성 내용에 따라 보험금 지급 여부 등이 전혀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내가 어떤 보험에 들었는지 보험약관을 철저히 읽고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저자들 역시 이 책을 통해 끊임없이 ‘보험 계약에 신중하라.’라고 강조한다. 또한 보험을 제대로 알고 가입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가입 못지않게 그 이후의 활용이 아주 중요하다고 말한다. 보험을 중도해지하는 것은 적어도 1~2년치의 보험료를 전부 날리는 매우 어리석은 행동이며, 보험이 필요할 때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기 위해서는 이 책에서 소개하는 보험 상식을 알아두어야 한다. 보험이 어렵고 복잡하게만 느껴져 보험 가입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면, 혹은 복잡한 약관과 여러 규정들로 인해 보험금 청구를 할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속만 끓이고 있다면 지금 당장 이 책을 읽길 권한다.
이 책은 총 8부 41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보험 가입 전의 유의사항과 배경지식을 제시하고 있으며, 2부에서는 보험 가입을 잘못했을 때의 대처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3부에서는 보험의 해지를 생각하고 있다면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들이 담겨 있는데, 특히 해약시 고려해야 할 부분들과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여러 비법들로 가득하다. 4부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좋은 보험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알려준다. 4부에서 알아본 좋은 보험을 바탕으로 5부에서는 ‘좋은 보험에 제대로 들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을 구체적이고 실천적으로 제시한다. 6부와 7부를 통해 최소한의 부담으로 최대한 보장받는 보험 가입관리법을 가르쳐주며 마지막으로 8부를 통해 복잡하고 까다로운 보험금 지급의 모든 것을 알려준다. 보험의 가입부터 유지까지 함께한 이 책은 보험에 대한 풍부한 기초 정보와 현장에서 실제로 마주한 풍부한 상황 예시까지 더해져 보험에 대한 독자의 쉽고 빠른 이해를 도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