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스트레스 중독자입니다
스트레스는 우리에게 주어진 요구에 대한 반응이다!
휴식, 회복, 재건, 재고, 재계획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변화시키는 5단계를 파헤치다!
현대를 살아가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최근에는 만병의 근원으로 스트레스를 꼽는 사례들을 뉴스를 통해 자주 접하기도 한다. 현대인들은 자연스럽게 새로운 정보를 갈망하지만 언제가 충분한 때인지, 그것이 충분한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몇 세기 전에 살았던 사람이 일생 동안 습득하는 정보의 양보다 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현대 사회에서 직면하는 모든 긴급한 요구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다른 중독과 똑같은 증상을 경험하는 일상의 생활 방식에 쉽게 빠지는 경향이 있다. 약을 탐하는 것은 치료할 수 있지만 음식을 탐하는 것은 매일같이 관리해야 하는 ‘중독’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현대 사회에서의 스트레스도 ‘중독’이다. 하지만 우리 모두가 스트레스로 인해 고통을 받는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발판 삼아 성공한다. 그렇지만 우리가 휴식과 회복의 시간을 통해 두뇌 화학 작용의 균형을 유지하지 않는다면, 결국 스트레스 중독으로 인해 발생한 증상이나 질병에 굴복하게 될 것이다. 여기에 소개하고 있는 책『나는 스트레스 중독자입니다』는 저자 본인과 주변의 사례를 통해 대부분의 현대인들이 치르고 있는 스트레스와의 전쟁에서 이기는 법을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 또한 어렸을 때부터 근심과 우울증에 시달렸으며, 스트레스와 외부의 자극에 극도로 예민했다고 한다. 밝은 불빛, 시끄러운 소음, 시끄러운 사람들을 싫어하고, 사람이 붐비는 방에 있으면 불편하고, 폐쇄 공포증도 있으며, 또 비행과 대중 강연에도 극심한 두려움이 있다. 하지만 저자는 때때로 스트레스 중독에 대처하고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기 위해 ‘낙관주의’라는 렌즈를 만들어 두뇌가 긍정적인 것에만 집중하도록 훈련했다. 그 결과 스트레스로 무너지거나 녹초가 되지 않고, 심지어 그것을 기꺼이 받아들이기 위해 좀 더 유연한 몸과 마음, 영혼의 운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 책은 몸과 마음, 영혼에 대한 만성적인 스트레스의 영향을 설명하고 간단한 마음가짐의 변화가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의 반응을 어떻게 극적으로 바꾸는지 보여준다. 회복 과정은 휴식, 회복, 재건, 재고, 재계획의 다섯 가지 단계를 통해 시스템 전반에 스트레스에 대한 회복력을 되찾아준다.
스트레스 중독자 회복 과정은 간단하지만 도전적인 단계로 나뉜다. 이 단계들은 당신을 무너뜨리는 대신, 스트레스에 대한 육체적?정신적?감정적 회복력을 만든다. 이 책은 인생에서 스트레스와 회복의 최적 실행 주기를 실현함으로써 여러분의 성장을 제한하지 않고 스트레스와의 전쟁에서 이기는 방법을 보여준다. 따라하기 쉬운 설명과 스트레스를 지속가능한 추진력으로 바꾼 개인과 조직의 사례를 통해 스트레스로 인해 지치고 흥분한 현대인들의 뇌에 휴식의 버튼을 누르는 방법의 제시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