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쑥쑥 크는 언어치료 - 문제해결력 향상 프로그램
언어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들,
무엇이 문제일까요?
언어문제를 가진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들은 언어 사용에 있어 여러 가지 어려움을 보입니다. 예를 들어, 사회적인 언어 규칙을 이해하기 어려워하고 주의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물건이나 과제 등을 잘 잊어버리고 또래와 그룹활동을 하지 않으려 하거나, 언어 사용의 어려움을 감추기 위해 교실을 웃음바다로 만드는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 발견되는 문제 징후
· 사회적인 언어 규칙을 이해하기 어렵고, 주의 집중력이 떨어짐.
· 다른 청자와 또는 사회적인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어려움.
· 대개 미래 시제(예: ~ㄹ, -겠), 접속사, 복합문, 수식어와 관련된 문법특성을 잘
사용하지 못함.
· 제한된 어휘만을 이해하고 사용함.
· 이해를 돕기 위해 부가적인 정보를 요청하는 데 어려움을 보임.
· 너무 일반적인 질문을 하여 정보를 더 얻는 데 도움이 안 됨.
· 간접적인 요청이나 애매한 진술, 비유적 표현 등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보임.
· 언어 사용의 어려움을 감추기 위해 교실을 웃음바다로 만드는 행동을 함.
· 물건, 과제 등을 잘 잊어버림.
· 또래와 그룹활동을 잘 하지 않으려 함.
· 단어 찾기, 추상적 언어, 지시하기, 다의어 사용, 배열하기, 조직하기, 생각을
표현하기 등에서 어려움을 보임.
『생각이 쑥쑥 크는 언어치료: 문제해결력 향상 프로그램』은 『생각이 크는 언어치료: 4~9세용 언어발달 프로그램 』의 후속편으로, 학령기 아동부터 언어 발달이 늦은 청소년까지를 대상으로 한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언어치료 교재입니다.
문제해결능력이란?
문제해결능력이란 당면한 문제에 대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활용하여 새로운 해결방법을 생각해내고, 비판적 사고를 활용하여 적절한 행동방법을 결정하는 능력입니다. 이 책은 순서화, 비교 및 대조, 질문 및 대답, 문제 확인 및 해결방법 제시, 핵심정보 파악, 추론 및 결과 설명, 관점 해석 및 견해 전달, 통합적 사고 등의 하위 목표하에 문제를 읽고 풀이방법을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해결방법을 제시해봄으로써 학령기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언어적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고자 합니다.
언어를 가르치는 것은 아이들이 깊이 사고하고, 판단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책으로 꾸준한 학습과 반복 연습을 통해 언어 사용에 문제를 가진 학령기 아동 및 청소년들이 향상된 사고 기술을 반영하는 언어를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