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을 움직이는 5개의 별
‘사드 보복’으로 한국을 괴롭히는 나라, 미국을 꼼짝 못하게 하는 나라
가난한 후진국이었던 중국은 어떻게 강대국이 되었을까요?
중국은 최근 ‘세계의 공장, 세계의 시장’이 되어 아주 빠르게 세계 강대국의 자리에 올라섰습니다. 오래된 역사와 넓은 국토와 많은 자원, 13억이 넘는 인구수도 있지만 경제적으로는 가난한 나라였답니다. 그랬던 중국이 정치에서는 공산사회주의를 유지하고, 경제에서는 시장경제를 추구하는 중국식 사회주의 시장경제를 만들어내면서 점점 더 부자나라, 강한 나라가 되고 있어요. 어떻게 그런 일이 가능해졌을까요?
기본적으로는 수많은 중국 국민들이 잘 살기 위해 노력해 왔어요. 하지만 한 나라를 이끄는 정책을 만들어 실행해 왔던 지도자의 힘이라고도 할 수 있어요. 이 책에서는 현대의 중국을 만들어 온 다섯 명의 지도자들을 만나 볼 수 있어요. 그 지도자들은 어떤 환경에서 자랐는지, 어떤 나라를 만들고 싶어 했는지를 저자 선생님이 쉽고 재미있게 이야기해 주고 있어요. 조금 어렵다 싶은 중국의 역사와 정치 이야기지만, 이렇게 알아가는 과정에서 오늘날의 중국을 이해할 수 있는 지혜를 얻을 수 있답니다.
중국 현대사를 이끈 다섯 지도자가 품었던 열정, 의지, 소신, 실력, 혁신
그 속에는 가난한 국민들을 도우려는 따뜻한 마음이 있었어요
마오쩌둥은 오늘날까지 ‘중국혁명의 아버지’라고 불리며 존경받고 있어요. 가난한 농민과 노동자들을 위해 부패한 관료와 일본 침략군과도 싸워 이기면서 세상을 바꿀 수 있었어요. 하지만 권력을 혼자만 오래 갖고 싶어 하는 욕심 때문에 많은 사람들을 죽고 다치게 하는 잘못된 정책도 펼쳐서 물러나게 됐지요.
덩샤오핑은 중국을 개방하고 경제발전을 일으켜야 가난한 중국을 구할 수 있다고 주장했는데, 이러한 정책 방향은 다음 지도자인 장쩌민과 후진타오, 현재의 주석인 시진핑까지 이어지고 있지요. 중국의 지도자들은 가난한 국민들에게 하루 빨리 더 잘 사는 나라를 만들어 주고 싶어 했어요.
중국은 북한과 우리나라와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이웃국가이기 때문에 오늘날 ‘사드’와 같은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에 마주하고 있어요. 무작정 우리를 괴롭히는 나쁜 나라라고 무시해서는 결코 중국을 이길 수는 없답니다. 이 책을 통해 중국이 어떤 나라인지, 어떤 지도자들이 이끌어 왔는지를 보고, 여러분도 훌륭한 지도자가 될 수 있는 마음의 지혜를 다듬어 보세요. 책을 다 읽고 나서 책 뒤의 ‘조금 더 생각해 볼까요?’도 꼭 풀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