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류의 육아법
★ 일본 아마존 종합 1위 ★
★ 주체성, 학습 습관, 자기긍정감을 키우는 55가지 ★
★ 엘리트 200여 명을 인터뷰해 밝혀낸 최고의 자녀교육법 ★
★ 자녀와 부모의 자존감이 높아지는 새로운 양육법 ★
4명의 자녀를 세계적인 프로페셔널로 성장시킨 엄마와
4개 국어에 능통한 엘리트 아들이 함께 쓴 최고의 부모 교과서
“최고의 엘리트들이 받았던 특별한 가정교육은 무엇일까?”
엄마와 아들이 함께 써 자녀의 시각과 부모의 시각, 그리고 최고의 엘리트들을 인터뷰해 얻어낸 리더의 시각으로 바라본 다면적 자녀교육서. 각국의 일류대학을 나와 세계적인 명성의 대학원에서 공부한 후 들어가기 가장 어렵다는 기업에서 일하는 엘리트들을 만나온 저자 김무귀는 학력이나 아이큐가 같은 수준인데도 두 부류의 사람으로 나뉜다는 사실이 무척 흥미로웠다. 주체적으로 결단을 내리며 자기실현을 이루는 일류의 사람과, 타인의 기준에 자신을 맞추며 자존감 낮은 삶을 사는 사람의 차이는 무엇일까? 어떤 가정교육이 그들의 삶을 그토록 달라지게 만든 것일까? 이 책은 어릴 때 받은 어떤 교육이 훗날 자녀의 인생을 어떻게 바꾸는지, 성공적인 삶을 위한 자녀교육법은 무엇인지 담고 있다.
《일류의 육아법》은 뛰어난 성적을 얻고, 좋은 학교에 보내는 방법에 대해 다룬 책은 아니다. 대기업에 들어가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는 아이로 키우는 법에 대해 다루지도 않았다. 이 책의 목표는 좋은 대학, 좋은 회사 너머, 그보다 훨씬 먼 미래에 있다. 이제 우리는 좋은 학교, 큰 회사가 우리의 인생을 성공시켜주지도, 행복하게 해주지도 못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키워야 아이가 내적인 만족감과, 외적인 성취감까지 모두 이뤄내며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을까? 궁극적으로 아이가 스스로 행복을 개척해나가며 자존감 높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양육하는 법을 배워보자.
일류로 키운다는 것은 어떤 분야에서도
성공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다!
“내 아이가 자라서 감사해할 가정교육법을 배워본다.”
아이가 본인이 원하고 잘하는 것을 발견하고, 그것을 위해 끈기를 가지고 노력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아이가 타인과 함께 소통할 줄 알고 원활한 관계를 맺을 수 있었으면…. 배우는 즐거움을 알고, 공부 역시 잘했으면…. 더불어 만족할 만한 커리어를 쌓아가며 스스로 행복한 삶을 만들어나가면 얼마나 좋을까? 아이를 키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이상향일 것이다. 일류의 양육법이란 위에 나열한 것들을 체득하고 아이가 어떤 분야에서도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며, 스스로 행복을 개척해나가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키워주는 것이다.
방대한 분량의 설문 조사와 인터뷰 결과 아이가 자라서 부모에게 감사하게 될 교육법에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었다. 각자의 위치에서 최고의 성과를 내고 있는 탁월한 리더와 뛰어난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는 엘리트 학생 200여 명은 어떠한 가정교육에 감사함 혹은 불만을 가지고 있을까? 그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들어보는 생생한 목소리는 이 책만의 특별한 장점이다. “학원 선택권을 주었어요.”, “자유로운 것은 좋았지만 어느 정도 통제를 해주었으면 좋았겠단 생각이 듭니다.”와 같은 대답은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는 솔직하고도 아이들이 진짜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알 수 있는 대답이다. 더불어 이 책은 자녀교육은 어떻게 하라는 ‘일반론’을 강요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세상에는 수없이 다양한 가정 형태와 다양한 모습의 아이들이 있다. 남이 해서 성공했다고 나의 아이에게도 똑같은 결과가 나오진 않는다. 다양성을 충분히 고려해 부모와 자녀의 개성이나 가정환경에 맞는 방법을 찾아낼 수 있도록 다양한 성공 유형을 제시한다. 실제로 설문 조사에서도 아이의 자율에 맡기는 방식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있는가 하면, 엄격한 관리와 지원을 원하는 목소리 역시 들을 수 있다. 육아와 교육에서 많은 성공 사례에 들어맞는 유형은 있지만 모든 경우에 딱 들어맞는 절대적인 해답은 없는 것이다.
“평범한 아이도 특별하게 키운다”
공부는 물론 아이가 스스로 행복한 인생을
개척해나가는 7가지 방침과 구체적인 실천 방안 55가지
어떤 분야에서도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아이로 키우기 위해 가장 중요한 조건은 ‘주체성’이다. 인터뷰에서도 아이의 자율성을 키워주고 주체성을 갖게 해야 한다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그러나 현실은 어떤가? 스스로 알아서 선택하고, 공부하길 바라면서도 식당에서 메뉴 선택권조차 주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뛰어난 엘리트들은 자신들이 부모로부터 받은 가정교육에서 선택권을 주고, 구체적인 목표를 스스로 세우도록 도와주는 등 의사를 존중해주고 책임감은 키워줬다고 말한다. 더불어 넓은 시야로 세상을 바라보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스스로 시야를 넓힐 수는 없다. 독서를 통해 지적 충족감을 채워주고, 세계 각국의 다양한 사람들의 가치관과 세계관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선택지를 넓힐 수 있고 더 넓은 세상에서 재능을 발휘할 천직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인생의 성공과 직결되는 자질은 ‘그릿’이다. 학력이나 아이큐보다 중요한 것은 목표한 것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내는 정신력이다. 다른 생각과 가치관,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면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신뢰받는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 아이들은 자율적으로도 강제적으로도 알아서 공부하지 않는다.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를 정확히 알려주고, 끊임없는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이 인간의 됨됨이다. 자제심, 배려, 교양을 가르치고 시험공부보다 인성 공부가 일생의 재산임을 일깨워준다. 그리고 마지막, 부모의 일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충만한 사랑을 주는 것이다. 충분한 사랑을 받고 자란 아이는 자신이 신뢰받을 수 있는 존재임을 알고 있으며, 타인 역시 배려할 줄 알고 사랑을 주고받는 일에 인색하지 않다.
아이를 키우는 일은 본질적으로 다양한 분야와 영역에서 스스로 자신의 일을 찾고 성공하는 능력을 기르는 일과 맞닿아 있다. 육아도, 공부도, 사회성도 사람을 키우는 본질은 똑같은 것이다. 《일류의 육아법》에서는 특별한 환경이 아니어도 아이가 뛰어나지 않아도 누구든지 실천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대규모 인터뷰를 기초로 광범위한 조사, 풍부한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부모 바이블이라 할 만한 결론을 도출해내고, 공부도 잘하고 사회적으로 성공하는 아이로 키우기 위한 55가지 방법을 획기적으로 담아냈다.
평범한 부모라도, 뛰어난 아이가 아니어도 내 아이는 일류로 키우는 법!
일류로 키우는 법 1. 스스로 결정하는 능력
_자율적인 환경은 스스로 결정하는 능력, 곧 주체성을 키워준다.
일류로 키우는 법 2. 넓은 시야로 세상을 바라보는 능력
_아이가 스스로 시야를 넓히기는 어렵다. 선택지를 늘려 잘하는 분야를 찾게 해준다.
일류로 키우는 법 3.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내는 능력
_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며, 결정한 일에 대해서는 포기를 모르게 한다.
일류로 키우는 법 4. 타인의 말을 듣고 이해하는 능력
_타인에게 신뢰받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본질을 키워준다.
일류로 키우는 법 5. 배움의 즐거움을 아는 능력
_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는 없다. 적절한 보상도 필요하다.
일류로 키우는 법 6. 평생의 재산인 사람됨의 능력
_시험공부보다 인성 공부가 먼저다. 평판을 가르는 것은 인간성이다.
일류로 키우는 법 7. 사랑을 받고 줄 수 있는 능력
_충만한 사랑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모의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