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공부 중독
- 저자
- 엄기호
- 출판사
- 위고
- 출판일
- 2015-12-02
- 등록일
- 2016-12-20
- 파일포맷
- PDF
- 파일크기
- 2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공부 중독은 세대의 문제가 아닌, 시대의 문제다!
《교사도 학교가 두렵다》에서 폐허가 된 학교 현장의 뒷모습을 교사들의 목소리로 담아냄으로써 큰 공감을 불러일으킨 사회학자 엄기호. 《그렇다면 정상입니다》, 《심야 치유 식당》 등을 펴냈고 너무 열심히 사는 사람들에게 생기는 문제들을 진단하고 해결책을 고민해온 정신과의사 하지현. 2015년 8월, 두 명의 저자가 만났다.
다른 영역의 두 전문가가 만난 이유는 ‘공부’ 때문이었다. 강의실과 진료실, 각자 다른 현장에서 청소년들을 만나온 저자들은 현재 대한민국에서 살아가고 있는 청소년들에 대한 걱정과 이들이 살아가고 있는 지금 사회의 심각성을 공유하고 있었다. ‘공부에 중독된 아이들’, ‘공부 중독 사회’라는 현상이 그것이었다.
『공부 중독』은 네 차례에 걸쳐 진행된 대담을 엮은 책으로 교육뿐 아니라 취업, 부동산, 노후, 경제 불평등까지 거의 모든 영역의 사회문제들을 빨아들이고 있는 공부라는 블랙홀이 2015년 현재의 대한민국을 어떻게 게걸스럽게 잠식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
저자소개
저자 : 엄기호
저자 : 엄기호
저자 엄기호는 사회학자. 1971년에 태어나 울산 귀퉁이에 있는 시골에서 쭉 자랐다. 2000년부터 국제연대운동을 하면서 낯선 것을 만나 배우는 것과 사람을 평등하게 둘러앉게 하는 ‘모름’의 중요성을 배웠다. 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묻고 또 묻는 것이 이번 생의 이유라고 여긴다. 삶이 인과적으로 구성되어 분석될 수 있다기보다는 삶이란 우연이며 글과 말은 그 아이러니와 역설을 드러내는 것이라 생각한다. 현재는 학생뿐 아니라 두루두루 사람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배우는 일을 하고 있다.?
펴낸 책으로 『닥쳐라, 세계화!』『아무도 남을 돌보지 마라』『이것은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우리가 잘못 산 게 아니었어』『교사도 학교가 두렵다』『단속사회』 등이 있다.
저자 : 하지현
저자 하지현은 정신과 전문의. 어릴 때부터 무엇이든 읽는 것을 좋아했고, 지금도 독서가인지 애장가인지 모호할 정도로 책을 많이 읽는다. 대도시를 살아가는 현대인, 너무 열심히 사는 사람들에게 생기는 문제들을 진단하고 그에 적합한 해결책을 고민해왔다. 비정상일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속에 살아가는 많은 정상인들을 만나 시시비비를 가려주고 있다. 현재 건국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교수로 청소년과 부모를 상담하며, 읽고, 쓰고, 가르치고 있다.
펴낸 책으로 『심야 치유 식당』『그렇다면 정상입니다』『엄마의 빈틈이 아이를 키운다』『도시 심리학』『청소년을 위한 정신 의학 에세이』 등이 있다.?
목차
대담을 시작하며 공부가 식민지가 된 삶에 대하여 _엄기호
1부 공부에 중독된 아이들
죄수의 딜레마
무한 루프, ‘공부 중’이라는 푯말을 들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만능감
썸, 밀당, 관계는 어떻게 배우죠?
‘남들’의 부재
머릿속 세계의 완전성과 현실의 불완전성
결정적으로 의견 없음
정답을 찾아, 구경하는 공부
오직 매뉴얼
공정함에 대한 집착, 오버 퀄리파잉 사회에서 살아남기
2부 누가 공부에 욕심을 내는가?
486세대의 성공 판타지
1차 방정식에 고차 방정식으로
학교는 탁월한 아이를 만드는 곳이 아니다
상위 4.5퍼센트가 평균인 사회
공부적 방법론의 식민화
삶이 사라지는 공부
3부 중독에서 해독으로
공부 디톡스
대학 진학, 중산층 지식인들의 게임
절박한 자들의 정의롭지도, 합리적이지도 않은 선택
아랍 왕자만 이길 수 있는 판
인풋 대비 아웃풋의 비참한 결과
중독에서 소외된 학생들의 또 다른 고통
삶의 테크네, 진정한 공부란 무엇인가?
다시 대학의 문제로
이 미친 드라이브에 브레이크를
대담을 마치며 공부라는 블랙홀에서 탈주하기 위하여 _하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