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조선 최고의 명저들
- 저자
- 신병주
- 출판사
- 휴머니스트
- 출판일
- 2006-04-10
- 등록일
- 2007-12-29
- 파일포맷
- PDF
- 파일크기
- 11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역사학자의 눈으로 조선 최고의 명저들을 살펴보는 책. 저자는 규장각에 소장되어 있는 25만여 점의 지적유산과 서책 중에서 조선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고민과 선택이 살아있는 책 14권을 선정하여 역사학자의 눈으로 풀어내고 있다. 명저들의 역사적 배경과 명저를 쓴 작가들의 사상을 파헤치며, 선조들의 삶과 생각뿐만 아니라 그 시대를 이끌어간 문화와 사상의 깊이까지 알아본다.
이 책은 기행문에서 일기, 보고서, 문집, 관찬 기록 등 국보에서 당대의 베스트셀러까지 시대에 따른 명저들의 특징은 물론, 명저들이 시대상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관점과 맥락, 인물과 사건, 그리고 이야기를 명저의 현재적 의미 및 시사적인 이슈와 함께 입체적으로 생동감 있게 소개한다.
저자소개
저자 : 신병주
지은이_신병주 경북 안동에서 태어나 대구에서 중ㆍ고등학교를 다녔다.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하였다. 서울대ㆍ건국대ㆍ국민대ㆍ가톨릭대ㆍ서울여대 등에서 조선시대 지성사, 조선 후기 사회와 실학, 한국사를 이끈 지성들 등 주로 조선시대의 사상과 문화를 주제로 강의하였으며, 현재 서울대학교 규장각 학예연구사로 재직 중이다. 역사의 대중화에 깊은 관심을 가져 KBS의 <역사추리><역사스페셜><불멸의 이순신> 자문을 맡았으며, 현재 KBS의 과 EBS 어린이 역사 드마라의 자문을 맡고 있다. 남명학연구원 상임연구위원, 외교통상부 외규장각도서 자문포럼 위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남명학파와 화담학파 연구》《66세의 영조, 15세의 신부를 맞이하다》《하룻밤에 읽는 조선사》《고전소설 속 역사여행》《조선왕실 기록문화의 꽃, 의궤》 등이 있으며 공저로《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모반의 역사》 등이 있다. 규장각에 소장된 방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선조들의 투철한 기록정신과 품격있는 왕실문화를 연구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
1. 국제감각과 외교역량이 응축된 대일외교지침서 [해동제국기]
2. 시대를 앞서간 조선의 국가통치규범 [경국대전]
3. 500년 전 조선 선비의 중국표류견문기 [표해록]
4. 친필 일기로 만나는 인간 이순신, 장군 이순신 [난중일기]
5. 조선 최고의 아웃사이더 허균의 꿈 [홍길동전]
6. 박학과 진취적 개방성이 낳은 최초의 문화백과사전 [지봉유설]
7. 실학과 별들이 노닌 거대한 호구 [성호사설]
8.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장대한 인문지리서 [택리지]
9. 240년 전 청계천 준설공사 현장기록 [준천사실] [준천계첩]
10. 실사구시의 새 시대를 노래한 북학파 학자의 중국견문기 [열하일기]
11. 놀라운 기억력이 돋보이는 궁중문학의 백미 [한중록]
12. 오백년 왕조의 공식 국가기록 [조선왕조실록]
13. 국왕의 숨결까지 담아낸 비서들의 일지 [승정원일기]
14. 정밀한 기록화로 담아낸 조선왕실 행사기록 [의궤]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