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사상 최악의 경제 빙하기에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세계경제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놀라운 회생을 이뤄낸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지난 몇 년간의 경기회복 추세는 허울에 불과하다. 각국 중앙은행이 저금리와 원활한 자금 공급 흐름을 유지함으로써 인위적으로 시장을 떠받치고 있을 뿐이다. 다음 위기는 그렇게 빠져나갈 수 없을 것이다. 또다시 위기가 닥치면 세계 금융 권력은 유동성을 공급하여 얼어붙은 시장을 해빙하기보다 자산을 동결하고 금융 시스템을 봉쇄할 것이다. 그리고 달러 대신 국제통화기금이 발생하는 특별인출권을 세계 교역과 금융의 가치 척도로 삼으려 할 것이다.
『은행이 멈추는 날』은 세계적 경제예측가 제임스 리카즈가 금융 권력이 시민을 상대로 엄청난 음모를 꾸미고 있다고 폭로하며, 다가오는 위기에 맞서 스스로를 보호하려면 개인과 기업이 어떤 대비를 해야 하는지 현실적인 전략을 소개한 책이다. 세계의 금융 권력은 앞선 위기에서 아무 교훈을 얻지 못했고, 이제 또 한 번의 금융위기를 피할 수 없게 됐다. 이번 위기는 전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큰 규모로 벌어질 것이다. 세계 자본시장은 붕괴에서 회복되지 못할 것이며, 개인과 기업의 자산은 휴지조각이 될 것이다. 세계 자본시장과 깊은 연관을 맺고 있는 한국 자본시장도 같은 운명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제는 우리 스스로 대비책을 세워야 할 때이다.
저자소개
저자 : 제임스 리카즈
저자 제임스 리카즈(James Rickards)는 세계적 경제예측가이자 변호사다. 미국 정부기관과 주요 금융회사, 헤지펀드에서 세계경제와 금융 관련 자문을 담당하며 35년간 활동해온 베테랑 금융 전문가다. 화폐 전쟁에 이어 국제 통화 시스템의 붕괴 가능성을 예견하여 세계적 명성을 얻었다.
존스홉킨스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국제경제학 석사학위, 펜실베이니아대학에서 법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뉴욕대학 로스쿨에서 조세제도를 공부했다. 시티은행에서 부사장으로 일했고 헤지펀드 롱텀캐피털매니지먼트(LTCM), 캑스턴어소시에이츠, 탄젠트캐피털파트너스 등에서 고위 임원을 지냈다. 1998년 LTCM이 파산할 당시 미 정부를 상대로 구제금융 협상을 벌였고, 미 국방부가 사상 최초로 실시한 금융 전쟁 게임에도 참여했다.
현재 금융 뉴스레터 《전략정보(Strategic Intelligence)》의 편집인, 글로벌 자본과 지정학의 복잡한 역학관계를 연구하는 〈제임스 리카즈 프로젝트〉의 디렉터로 활동하며 존스홉킨스대학 국제대학원, 노스웨스턴대학 켈로그경영대학원에서 강의하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뉴욕타임스》《워싱턴포스트》《이브닝스탠더드》 등의 매체에 칼럼을 게재하고 CNBC, CNN, NPR, 블룸버그TV, 폭스뉴스 등의 방송에서 경제 논평도 진행하고 있다.
벼랑 끝에 내몰린 달러의 운명과 이로 인한 각국의 화폐 전쟁을 예고한 그의 첫 책 『커런시 워』는 전 세계 14개국에서 번역 출간되며 글로벌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대혼란시대에 세계 금융시장의 은밀한 움직임과 저마다의 손익계산을 꿰뚫은 『화폐의 몰락』과, 마이너스 금리시대를 예견하며 금이 얼마나 안전한 자산이 될 것인가를 역설한 『금의 귀환』 역시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극찬을 받았다. 이 책에서도 경제의 흐름을 읽어내는 그의 탁월한 통찰력은 여전하다. 그는 베이즈 통계학, 복잡성 이론, 역사적 사실을 접목해 세계 금융 권력이 비밀리에 다음 금융위기에 대비해 어떤 전략을 준비하고 있는지 설명한다.
역자 : 서정아
역자 서정아는 이화여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 통역번역대학원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냇웨스트, 크레디트스위스 등 외국계 금융회사에서 수년간 근무했다. 현재 세계경제, 국제정세, 생명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며 이화여대 통역번역대학원, 중앙대 국제대학원에서 번역 실무를 강의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왜 우리는 불평등해졌는가』 『브레이크아웃 네이션』 『중국이 세상을 지배하는 그날』 『엔드게임』 『내가 다시 서른 살이 된다면』 등이 있다.
목차
한국어판 서문_ 경제 빙하기에 대비하라
서문_ 경제학의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한 때
1장 몰락으로 가는 길
어떤 대화 │ 아이스나인 │ 시장 폐쇄의 역사 │ 화폐 폭동
2장 하나의 화폐, 하나의 세계, 하나의 질서
비밀 회합 │ 세계화폐 │ 세계 과세 │ 새로운 세계 질서 │ 쇼크 독트린
3장 사막의 지식 도시
수수께끼에 싸인 연구소 │ 자본시장의 복잡성 │ 복잡성과 상호작용 │ 피드백
4장 전진: 1998년 위기
묵살된 교훈 │ 전문가 집단 │ 탐욕 │ 소용돌이 │ 파멸의 역학 │ 후유증
5장 전진: 2008년 위기
정치권력을 움직이는 은행 권력 │ 2008년 위기의 여파
6장 지진: 2018년 위기
얼굴 없는 남자 │ 금의 힘 │ 달러 부족 │ 2018년의 지진
7장 엘리트가 일으킨 불꽃
경제학의 허상 │ 애플과 캐터필러 │ 빚의 제국 │ 막다른 골목
8장 자본주의, 파시즘, 민주주의
다시 보는 슘페터 │ 21세기 식 친위대 │ 파시즘의 부활 │ 화폐 통합
9장 검은 말을 보라
카운트다운은 시작됐다 │ 기준을 상실한 통화체제 │ 살아남는 전략
후기_ 한 시대의 종말을 맞으며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