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운명을 바꾼 역사의 순간들: 전쟁편
참혹한 전쟁 속에 숨겨진 역사의 수수께끼를 파헤친다!
국내외 29개의 전쟁기록을 소개한 역사서『인류의 운명을 바꾼 역사의 순간들: 전쟁편』. 이 책은 압제에 저항하여 정권을 쟁취한 각종 기의, 폭동, 혁명, 군사행위 등을 통해 각 전쟁이 발발한 역사적 원인 및 배경을 분석한다. 또한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전쟁 사례를 소개한다. 전쟁을 통한 역사의 단편을 만난다.
알렉산더 원정, 오월패권전쟁, 후스전쟁, 워털루전투, 미국 남북전쟁, 두 차례의 세계대전, 한국전쟁, 중동전쟁, 코소보전쟁, 이라크전쟁 등은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친 중요한 사건들이다. 오늘날까지 수많은 나라 및 지역에서 국지전이 벌어져 해당 지역에 엄청난 피해를 가져왔다. 전문가의 주장에 따르면 인류는 약 5,000년 동안 1만 4,500번의 전쟁을 치렀다고 한다. 이렇게 많은 전쟁을 치르는 이유는 무엇일까. 인간의 본성은 원래 호전적인 것일까.
인류 역사가 원시적이고 미개한 단계에서 개화된 문명사회로 발전해 나가는 과정을 간단명료하게 설명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역사 속에는 지금까지도 풀리지 않은 수많은 미스터리가 남아있다. 이러한 미스터리는 자료가 불충분하여 검증할 수 없거나 고대에 역사를 기록하는 이들이 일부러 진실을 감춰버린 경우에 해당한다. 이 책은 파란만장한 시대적 배경과 전쟁 발발 속에 숨겨진 각종 의혹을 파헤치고 해당 전쟁의 전술적 특징, 전략적 이해관계, 군사적 의미 등을 소개함으로써 전쟁과 국제정세, 나아가 인류 발전의 영향을 보다 깊이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