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퓨처코드
미리보기

퓨처코드

저자
미래전략포럼 저
출판사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
출판일
2013-02-12
등록일
2014-02-25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21MB
공급사
예스이십사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이 책을 통해 당신의 미래를 디자인하라
미래에 배울 것은 이미 이 책 안에 있다


‘미래전략포럼’은 지난 5년간 우리나라의 다양한 분야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각자의 지식과 지혜를 교류?공유하며 창조적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내왔습니다. 활동의 결과물들은 작게는 개별 기업들이 장기적인 안목에서 미래를 예측하고 새로운 성장기회를 모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크게는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환경, 에너지, 사회, 문화, 콘텐츠, 환경 등 시대적인 요청을 이끌어갈 다양한 주제들을 발굴하여 선도적인 국가전략과 미래 비전을 제시해줄 것입니다.
미래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 사회 각 분야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폭넓은 지식과 경험, 날카로운 분석력, 그리고 앞을 내다보고 통찰하는 혜안입니다.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 지식이 상호작용하면 더 거대하고 힘있는 지식으로 재편된다고 하였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상호작용하여 만들어 낸 힘있는 지식이 담긴 《퓨처코드》가 미래 사회를 여는 마스터 키로 다가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KT는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미래 연구의 필요에 따라 지식정보사회를 선도하는 대표적 지식 생태계인 ‘미래전략포럼’을 후원해오고 있습니다. IT전략연구원과 포럼 진행의 실무 협력 파트너인 KT경영연구소는 미래지향적이며 창조적인 연구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함께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준비한 자가 새로운 도전의 기회를 갖는다

현대 사회의 빠른 변화속도와 역동성으로 인해 미래의 불확실성은 상대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 오히려 준비된 자에게는 새로운 도전의 기회가 될 수 있다. 물론 이는 미래에 대한 통찰력과 이를 바탕으로 한 철저한 대비에서 나올 것이다.
예전에는‘모방’만으로 전략을 구성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창조’만이 해답이다. 더 이상 과거의 사례와 경험만으로는 미래를 준비할 수 없다. 이러한 시대적 소명에 부응하여 우리의 꿈과 미래를 만들고 현명한 미래전략을 짜고 가다듬는 작업이 시급하다. 바로 이 책 《퓨처코드》가 이러한 작업의 출발을 알리는 종소리가 될 것이다.
2008년은 새로운 정부가 국정을 펴는 첫해인 동시에 새로운 시대의 획을 긋는 첫해이기도 하다. ‘잃어버린 10년’으로 명명된 지난 10년 동안 우리나라가 발전의 역동성을 잃어버린 가장 큰 이유는 문명사적 대전환이 일어나는 세계적 흐름에 순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며 또한 노력은 하지 않고 무임승차만을 하려고 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 속에는 지난 10년 동안 잊어버렸던 기업, 인재, 국가 전략, 가족, 에너지, 환경, 중국과의 관계, 문화 산업, 기술력 등 모든 문제의 해답과 기록이 담겨 있다. 지난 5년 동안 대한민국 최고의 석학들이 모여 한국의 미래를 진단?분석하였다. 이 기록은 단순한 연구의 기록이 아니라 한국이 나아갈 방향, 아니 바로 우리나라 미래의 모습이 될 것이다.

? 당신은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가? 세계화 시대는 한 사람이 평생 3~5번의 직장을 옮기게 되고, 직종도 2~3번 정도 바꿔야 하는 상시 구조를 의미한다.

? 당신의 돈은 어떤 투자를 준비하고 있는가? 전 세계적으로 하루에 이루어지는 외환거래는 약 3조 100달러에 육박하고, 그 가운데 40%가 이틀 이내에 거래방향을 바꾼다.

? 당신은 당신의 은행을 믿는가? 세계는 1975~97년까지 158차례의 외환위기와 54차례의 금융위기를 겪었지만, 세계 금융시장의 구조적 문제를 효율적이고 공정하게 풀어나갈 제도나 기구는 크게 미흡한 상태다.

? 당신의 국제 비즈니스 파트너는 지금 누구인가? 2040년쯤 되면 급격한 성장을 하고 있는 중국의 인구가 약 16억, 인도가 약 16억, 방글라데시가 약 3억, 파키스탄이 약 3억. 38억 인구가 펼칠 에너지, 자원, 환경, 무역의 드라마가 지정학적 세력의 균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 당신은 이때까지 버틸 수 있는 준비를 하였는가? 지구촌 인구의 절정은 2050년이 될 것이다. 이때까지 인류의 재앙을 막을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 당신은 환경을 생각하는가? 세계적으로 가장 오랜 역사를 유지했다는 조선왕조도 시간의 길이로는 500년에 불과하다. 하지만 원자력 폐기물이 자연과 동화하는 데에는 10만년, 혹은 200만년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

?? 저자소개

미래전략포럼
2003년 KT와 함께 조직하였으며, 미래의 성장을 이끌 국가비전을 만들고 있다. 경제, IT, 정부, 문화, 디자인, 에너지, 환경, 가족, 노동 등 각 분야의 핵심리더들을 결집시키고 축적된 지식과 비전을 공유하며 미래의 종합적 청사진을 도출하고 있다. 150여 회의 세미나와 6회의 심포지엄을 통해 250여 명의 전문가들이 지식네트워크를 형성하였으며, 5권의 연구 보고서가 출간되었다. 이 책에서 소개한 저작들은 연구 성과들 중 일부이다.


IT전략연구원
재단법인 IT전략연구원은 2000년 5월 선진 한국의 미래 비전을 세우기 위해 창립되었다. 그동안 △메가트렌드 조망 및 유비쿼터스 사회 변화 예측 △정보통신 환경 변화와 경영 이슈 △미래 창조적 가치창출 전략에 관하여 연구하였으며, 전문가 지식 네트워크의 구축을 통해 지식정보사회의 비전 연구기관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각범
독일 빌레펠트 대학교에서 사회학 박사(정치경제학 전공) 학위를 취득하고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청와대 정책기획수석비서관을 역임했다. 현재는 IT전략연구원장이자 한국정보통신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로서 대한민국의 미래 전략과 정보통신정책을 연구하고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