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시간을 낭비하면 안 되나요?
만약 보물이 담긴 자루에 구멍이 뚫려서 소중한 보물이 자꾸만 흘러나오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자루의 구멍을 막아야 보물을 지킬 수 있겠지요? 자루에 담긴 보물처럼 여러분의 귀중한 시간도 항상 새고 있어요. 많은 어린이가 ‘시간을 낭비한다.’라는 말 자체를 이해하지 못해요. 눈에 보이지도 않고 만질 수도 없는 시간을 어떻게 아끼고 지켜야 하는지도 알지 못하지요.
《왜 시간을 낭비하면 안 되나요?》에는 시간을 아껴 쓰지 않았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질 수 있는지,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어요. 이미 지나간 시간은 되돌릴 수 없지만 앞으로의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여러분의 시간을 더 가치 있게 쓸 수도 있고, 쓸모없이 사용해 버릴 수도 있답니다. 청소년 학습 발달 전문가 김태훈 원장님의 특별 부록 ‘우리 아이 시간 관리 지도법’이 수록되어 있어 엄마, 아빠도 함께 읽을 수 있어요. 이 책을 읽으며 여러분이 무심코 흘려보낸 시간을 찾아 ‘시간 부자’가 되어 보세요!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보세요!
‘시간은 금이다.’라는 말처럼 시간은 우리에게 무척 가치 있는 것이에요.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황금처럼 귀하게 쓸 수도 있고, 가치 없게 사용할 수도 있지요. 내가 잠을 자며 보내는 시간을 다른 누군가는 발전과 성장의 시간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내가 억지로 견딘 시간을 어떤 사람은 즐기며 보낼 수 있어요.
마이크로소프트의 설립자인 빌 게이츠와 제너럴일렉트릭의 최고 경영자였던 잭 웰치는 이른 아침부터 책을 읽거나 업무를 보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자는 시간을 아껴 이들처럼 틈틈이 시간을 활용해 성공한 사람은 많습니다. 남보다 더 부지런하고 현명하게 시간을 보내야 성공에 조금 더 가까이 갈 수 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한참 성장하는 시기의 여러분이 빌 게이츠나 잭 웰치처럼 시간을 아끼려고 잠을 자지 않는다면 우리 몸의 성장에 방해되어 키가 잘 자라지 않아요. 자는 것도 여러분의 생활 방식에 속하기 때문이죠.
우리에게 주어진 ‘자투리 시간’만 잘 활용해도 잠을 충분히 자면서 시간을 아낄 수 있답니다. 《왜 시간을 낭비하면 안 되나요?》를 통해 나의 하루에 꼭꼭 숨어 있던 자투리 시간을 찾아서 활용하는 법을 배워 보세요. 학교에서 쉬는 시간 10분, 학원에 가는 버스 안에서 15분, 친구를 기다리며 보내는 10분 등 나도 모르는 사이에 흘려보내던 자투리 시간을 모아 보면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만들 수 있답니다.
친구의 시간을 빼앗으면 안 돼요!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예요. 누군가와 한 약속을 지키지 못하면 신뢰는 사라지게 됩니다. 나 자신과의 약속도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과의 약속은 매우 중요해요. 어느 텔레비전 광고에서는 ‘소비자가 뽑은 신뢰하는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는 사실을 밝히며 고객에게 기업의 믿음을 강조하기도 하지요. 그만큼 신뢰는 우리에게 중요한 것이고, 신뢰를 형성하는 것은 바로 ‘약속’을 잘 지키는 데 달려 있답니다.
친구와 한 약속에서 고작 1, 2분밖에 늦지 않았는데 친구가 화를 낸 적이 있지요? 아주 조금 늦잠을 자서 지각을 했는데도 선생님께 혼이 나 기분이 나빴던 적은 없었나요? 늘 하는 시간 약속도 엄연한 ‘약속’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해요. 시간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상대방은 ‘이 사람은 나와 한 약속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사람이구나.’라고 생각하게 돼요. 또한 시간 약속을 지키지 않는 일은 다른 사람의 시간을 빼앗아 피해를 줄 수 있는 행위이기도 하지요.
《왜 시간을 낭비하면 안 되나요?》를 통해 나의 시간뿐 아니라 남의 시간 역시 소중하다는 사실을 배울 수 있어요. 약속한 시각보다 조금 일찍 와 기다리는 습관을 기르면 다른 사람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멋진 어린이가 될 수 있답니다.
나만의 계획표를 만들어 보세요!
모든 사람에게 하루는 똑같이 24시간으로 공평하게 주어져 있어요. 하지만 같은 양의 시간이더라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사람마다 다른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주어진 시간 안에 얼마나 집중하느냐에 달려 있어요.
책상 앞에 앉아 공부를 하면서도 다른 생각을 하거나 딴짓을 하느라 시간이 지체된 적이 한 번쯤은 있을 거예요. 똑같은 과제를 하더라도 텔레비전을 보거나 친구와 통화를 하면서 할 때 시간이 더 많이 걸리지요. 여러 가지 일을 두 시간에 걸쳐 하는 것보다는 한 가지 일에 집중해 한 시간 안에 끝내고 다른 일을 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랍니다.
과연 어린이 여러분의 생활 방식은 어떤가요? 《왜 시간을 낭비하면 안 되나요?》에는 스스로의 시간을 점검하고 관리하는 방법이 담겨 있답니다. 이 책을 읽으며 나만의 계획표를 만들고, 시간을 쓰지 않아도 되거나 적게 써도 될 일을 표시해 보세요. 버려지는 시간을 아껴 활용하면 보다 유익하고 알차게 시간을 관리할 수 있을 거예요. 그럼 우리 모두 내 시간의 주인이 되어 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