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학교 과학 18> 고래를 따라간 돼지 - 고래의 종류와 상태
고래는 물고기가 아니다?
고래는 과연 어떤 생물인지,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고래에 숨은 비밀을 알아봐요.
알쏭달쏭 고래는 누구일까?
세상에서 제일 큰 동물이 뭘까요? 바로 대왕고래랍니다. 대왕고래는 한 번에 60톤이나 되는 어마어마한 물을 빨아들여요. 이렇게 커다란 몸집을 자랑하는 수염고래도 있지만, 우리가 좋아하는 작고 귀여운 돌고래도 있어요. 크고 작은 고래들이 바닷속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어요.
고래가 바다에 살아서 물고기라고 생각하는 친구들이 있지만, 고래는 물고기가 아닌 포유류랍니다. 그럼 물고기와는 어떤 점이 어떻게 다른 걸까요? 또 포유류인 사람과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요? 어미 고래 돌리와 새끼 핑이의 여행을 따라가며 고래의 생태를 살펴봐요.
삐뽀삐뽀 고래가 위험해요!
사람들은 아주 오래 전부터 고래를 잡아 왔어요. 고기는 식량으로 먹고, 수염, 뼈, 지방 등은 다양한 생활용품을 만드는 데 썼지요. 그런데 고래를 너무 많이 잡아서 이제는 많은 고래가 멸종될 위기에 놓였대요. 게다가 심각한 바다 오염과 대형 선박들도 고래를 사라지게 하고 있어요. 바다에서 고래들이 자유롭게 숨 쉬고 헤엄칠 수 있도록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 봐요.
전문가의 꼼꼼한 감수로 고래에 관한 정확하고 알찬 정보가 가득!
고래는 어떤 생물이며, 무엇을 먹고, 어떻게 소통하며 살아가는지 고래에 대한 모든 것을 재미있는 이야기와 정확한 그림으로 전달해 줍니다. 고래 몸의 구조, 고래의 종류, 고래의 번식 등 꼭 필요한 지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담아,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고래 관련 지식을 한 번에 섭렵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또한 서울대학교에서 생물교육학과 해양학을 공부하고, 수많은 해저 탐사에 참여하신 한국해양과학연구원의 김웅서 선생님께서 꼼꼼히 감수하여 정확한 정보만을 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