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한자 실력이 사회 실력이다

한자 실력이 사회 실력이다

저자
최상용
출판사
일상과이상
출판일
2015-03-23
등록일
2015-09-25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1등과 2등은 한자 실력으로 결정된다!”
한자를 알아야 초중등 교과서가 보인다!

새학년 사회 교과서, 한자를 알아야 바로 보인다!

1970년 한글전용화정책으로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사라졌던 한자들이 최근 다시 부각되고 있다. 몇 년 전부터 한자인증시험 열풍이 불고 있으며, 학교에서 한자를 공부했던 학부모들이 기성세대가 되면서 한자 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했기 때문이다. 우리말의 70퍼센트는 한자로 되어 있고, 교과서 속 학습용어의 대부분은 한자로 되어 있다. 한자를 아는 학생은 학습용어와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는 반면에, 그렇지 않은 학생은 무조건 달달 외울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사회 교과서에 자주 나오는 지도에는 ‘주곡선’과 ‘계곡선’이 있는데, 한글 용어로만 이해할 때는 그 용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를 것이다. 그러나 그 용어의 한자를 익힌다면 보다 명확하고 깊이 있게 그 용어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주곡선(主曲線)은 지도에서 주(主)로 쓰이는 가는 실선으로 나타내는 곡선(曲) 형태의 등고선(線)이고, 계곡선(計曲線)은 산의 높이를 계산(計)하기 쉽도록 굵은 실선으로 나타낸 곡선(曲) 형태의 등고선(線)임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한자 실력이 사회 실력이다≫는 초중등 사회 교과서 학습용어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구성되었다. 공부를 잘하려면 어려서부터 학습용어의 어원을 알아보는 습관을 길러야 하는데, 이 책은 초중등 사회 교과서 학습용어의 어원부터 익히고 그와 관련된 교과 상식을 공부하도록 했다. 재미있는 만화와 교과서 속 예시 등이 수록되었기 때문에 교과서의 핵심 개념을 쉽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공부가 되는 초중등 교과서 한자어’ 시리즈의 세 번째 책이다. 이 시리즈는 한자어로 된 사회 학습용어를 뜻풀이한 이 책에 이어 과학·국사 등의 학습용어도 다룰 예정이다.
한글과 한자를 동시에 활용하면 뇌력과 창의력 발달!
뇌과학 연구자들에 의하면, 한자와 한글을 동시에 활용하는 사람은 뇌력을 발달시키는 데 상당히 유리하다. 한글과 같은 소리글자(表音文字)는 언어와 관련이 깊은 좌뇌가 주로 활용되는 반면에 한자와 같은 뜻글자(表意文字)는 어떤 형상이나 이미지를 주로 관장하는 우뇌가 활용된다. 한국인의 두뇌가 뛰어난 이유가 바로 한글과 한자를 동시에 활용하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 구성원 전체가 조화로울 때 나라가 안정되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듯, 우리의 뇌 역시 좌뇌와 우뇌가 조화롭게 활용되어야 훌륭한 성품을 지닐 수 있다. 또한 뇌력이 증진될 뿐만 아니라 좌뇌와 우뇌의 균형을 통해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우리 뇌는 일정한 법칙에 따라 기억하는 시간이 한정되어 있다. 일상의 모든 일을 다 기억할 수도 없으며, 사실 기억할 필요가 없는 정보들이 너무도 많기 때문이다. 우리 뇌의 좌우측에는 해마체라고 하는 단기기억 기관이 있는데, 이 해마체는 자신이 오감으로 감각한 사실의 내용을 몇 초에서 며칠까지 저장하는 단기기억장치라 할 수 있다. 별로 중요하게 인식하지 않는 사실은 금방 잊어버리고 감정이 강하게 인식된 일에 대해서는 며칠까지 기억해 둔다. 이러한 기억 내용을 반복해서 기억하면 할수록 해마체는 기억해야 될 보다 중요한 정보로 인식하여 단기기억에서 중장기기억으로 분류하여 보관한다. 교과서의 학습용어를 한자로 풀이한 이 책을 통해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한 뒤 반복적으로 공부하면 할수록 잊지 않고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다.
1등과 2등은 한자 실력으로 결정된다!
공부의 시작은 학습개념어를 정확히 익히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이 학습개념어를 익히는 것이 가장 어렵다고 말한다. 교과서 속의 학습용어 대부분이 한자어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진태하 이사장과 서울한신초등학교 황병무 교장을 비롯한 여러 교육 전문가들이 학습개념어를 정확히 익히기 위해서는 한자를 공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2011년 1월 21일, KBS ‘VJ특공대’에서는 ‘공부의 신’들의 방학나기 비법이 공개되었다. 17세의 나이로 서울대에 최연소 합격한 김건 학생은 정확한 개념 이해와 원리 이해 공부법이 성공 비결이었다고 했는데,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자 공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건 학생은 한자 일기장을 쓰는 공부 습관으로 전교 1등의 자리를 놓치지 않은 것이다. 또한 2009년에 한자능력시험 1급을 최연소 나이(만 8세)로 합격한 박헌·박채리 남매 역시 한자 실력뿐만 아니라 학교 성적까지 뛰어나다. 이들 남매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말은 70퍼센트가 한자어이기 때문에 한자를 알면 어휘력이 늘어나요. 이해의 폭이 넓어지고 다른 과목을 공부하는 데도 도움이 되죠. 무엇보다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찾았다는 게 한자를 공부하며 얻은 가장 큰 수확이 아닌가 싶어요.” 한자 공부로 다져진 공부 습관은 국어와 영어, 수학 등 다른 과목으로까지 이어졌다. 덕분에 두 남매는 학교에서 줄곧 전교 1등을 지키고 있다. 이처럼 전교 1등 학생들의 공통점은 한자를 공부하고 있다.
이처럼 한자 교육의 필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는데, 이 책은 현장 교육전문가와 학부모들의 바람을 충족시켜 줄 것이다. 민주주의(民主主義)와 봉건주의(封建主義), 지형도(地形圖)와 기후도(氣候圖), 수요(需要)와 공급(供給), 지위(地位)와 계층(階層) 등 사회 교과서 속 핵심 개념을 쉽고 정확하게 익힐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만든 책이다. 초등학교에서 배우고 있는 사회 교과서의 학습개념을 심화학습하고, 중학교 사회 교과서의 주요 학습개념어까지 연계해 공부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은 2014년부터 새롭게 달라진 제9차 교육과정 초중등 사회 교과서에 수록된 한자어들을 다루고 있으므로, 학교 공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현장 교육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책!
이 책은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와 한우리PDS 등 주요 교육단체들이 추천하는 책이다. 여러 교육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책이므로, 자녀에게 안심하고 권할 수 있을 것이다.
교과서 속의 한자어를 뽑아서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그 용어의 올바른 개념을 구체적으로 이해시키므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명정언순(名正言順)’이란 말과 같이 용어의 명칭과 개념을 정확이 알아야 그 사물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한자어로 된 교과서 학습용어들을 우선 올바르게 이해한다면 학습 능률이 오르고, 자연히 성적이 향상되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학습서라고 생각되어 일독을 권합니다.
진태하陳泰夏 (사)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이사장
공부가 되는 초중등 교과서 한자어’시리즈
1. 한자 실력이 국어 실력이다
음운(音韻)과 형태소(形態素), 단일어(單一語)와 복합어(複合語), 품사(品詞)와 문장성분(文章成分)…. 초등학교와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학습용어를 한자 뜻풀이를 통해 쉽고 정확하게 익히고, 공부에 자신감을 기릅니다.
2. 한자 실력이 수학 실력이다
분수(分數)와 소수(小數), 평면(平面)과 입체(立體), 방정식(方程式)과 부등식(不等式), 집합(集合)과 함수(函數)…. 초등학교와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 수록된 학습용어를 한자 뜻풀이를 통해 쉽고 정확하게 익히고, 공부에 자신감을 기릅니다.
3. 한자 실력이 사회 실력이다
민주주의(民主主義)와 봉건주의(封建主義), 지형도(地形圖)와 기후도(氣候圖), 수요(需要)와 공급(供給), 지위(地位)와 계층(階層)…. 초등학교와 중학교 사회 교과서에 수록된 학습용어를 한자 뜻풀이를 통해 쉽고 정확하게 익히고, 공부에 자신감을 기릅니다.
4. 한자 실력이 과학 실력이다(근간)
속도(速度)와 속력(速力), 풍화(風化)와 침식(浸蝕), 전기(電氣)와 전압(電壓), 태양계(太陽系)와 망원경(望遠鏡)…. 초등학교와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 수록된 학습용어를 한자 뜻풀이를 통해 쉽고 정확하게 익히고, 공부에 자신감을 기릅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