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슬픈 거짓말』에는 7편의 인권 동화가 실렸습니다. 이 책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장애우, 여성, 노인, 외국인 노동자, 어린이, 통일, 성폭력 등에 대하여 어린이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담아냈습니다.
어린이는 7편의 인권 동화를 통해 인권이란 무엇인지, 우리가 알게 모르게 인권을 무시당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또 우리가 다른 사람의 인권을 무시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를 곰곰이 생각해 보도록 도와줍니다.
저자소개
․ 김남길 - 슬픈 거짓말
1968년 경기도 시흥에서 태어나 추계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를 졸업하였습니다. 그 동안 펴낸 책으로는 《오두막 일기》《지각대장 타무》《15분 짜리 형》《가짜 똥》《똥 밟은 아기공룡 디플로도쿠스》《하늘이 열리고 용이 오르니》등이 있으며, 과학 동화《어린이 자연 학교》시리즈가 있습니다.
․ 김현숙 - 강물에 뜬 미루나무
1962년 전남 나주에서 태어나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였습니다. 1999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동화 <12월의 동물원>이 당선되었습니다. 금성창작동화대상을 수상하였으며, 그 동안 펴낸 책으로는《여우들의 맛있는 요리학교》《벽에 걸린 바다》등이 있습니다.
․ 박신식 - 내 짝꿍 안젤라 누나
1969년 전남 순천에서 태어나 서울교육대학교를 졸업하였습니다. MBC 창작동화대상, 계몽아동문학상 등을 수상하였으며, 그 동안 펴낸 책으로는 장편동화《아버지의 눈물》《마지막 산양 바우》《내 동생 순이》등과 동시집《풀, 풀이름 짓기》기획도서《우등생을 위한 103가지 공부습관》등이 있습니다. 현재 서울천일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입니다.
․ 백미숙 - 세 여자 이야기
1961년 경기도 파주에서 태어나 동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였습니다. 1994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동화 <꽃은 흙에서 핀다>가 당선되었으며, 그 동안 펴낸 책으로는《작은 숲이 된 의자》《감자는 약속을 지켰을까?》《오른쪽이와 동네한바퀴》등이 있습니다.
․ 양지숙 - 어려운 선택
1967년 전북 군산에서 태어나 제5회 MBC 창작동화대상 장편 부문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그 동안 펴낸 책으로는 장편동화《악어가 사는 섬》《고추 떨어지면 어떡해》《하얀 지팡이와 파란 자전거》단편동화《뚱뚱해진 미루의 배낭》《이상한 수학 여행》《할머니의 꿈》등이 있습니다. 현재 MBC 금성 동화문학회 회원으로 활동하며 아이들을 위한 동화를 쓰고 있습니다.
․ 이경순 - 할머니, 우리 할머니
1967년 경남 함양에서 태어나 숭의여자대학교 문예창작과를 졸업하였습니다. 1997년 장편동화 <찾아라, 고구려 고분 벽화>로 삼성문학상을 수상하였으며, 그 동안 펴낸 책으로는《날아라, 나무새》《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선물》《빗살무늬 그릇의 비밀》《넌, 학교 끝나면 뭐해?》등이 있습니다.
․ 홍종의 - 철조망 꽃
1962년 충남 천안 목천에서 태어나 1996년 대전일보 신춘문예에 동화 <철조망 꽃>이 당선되었습니다. 1998년 계몽아동문학상, 2001년 율목문학상 등을 수상하였으며, 그 동안 펴낸 책으로는《대나무 숲에 사는 잉어》《빨간 꿈체통》《별 이상한 녀석》《줄동이 말동이》《초록말 벼리》《돌학 날개를 달다》등이 있습니다. 현재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재직 중입니다.
․ 이 책의 그림을 그린 이재은 선생님과 이정인 선생님은 중앙대학교 서양화학과, 서울시립대학교를 졸업하였습니다. 부부가 함께 그림 작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그 동안 그림을 그린 책으로는《나비부인》《하얀우산》《풀씨야 날아라》《바다와 갯벌의 생물》등이 있습니다.
현재 강원도 홍천 산골에서 자연을 소재로 한 작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