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 존 쿳시가 1974년에 발표한 장편소설. 베트남 전쟁을 배경으로 한 <베트남 리포트>와 18세기 네덜란드 식민주의자들의 아프리카 원정을 배경으로 한 <야코부스 쿳시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베트남 리포트>는 베트남 전쟁 당시 군사 전문가로 활동한 유진 돈이 베트남인들을 위한 ‘뉴라이프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겪는 내적 갈등을 그려내고 있다. <야코부스 쿳시의 이야기>는 18세기 네덜란드 이주민인 야코부스 쿳시가 코끼리 사냥을 위해 그의 노예 호텐토트들과 아프리카 남부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담아낸다.
이 시대적 배경이 다른 두 이야기는 작가가 주장한 식민주의, 후기 식민주의, 신 식민주의의 카테고리 안에서 하나의 이야기로 융합되어 나간다. 또한, 작가는 식민주의의 비판이나 피해자의 처절한 상황을 그리는 대신 가해자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이끌어내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 J.M. 쿳시
J. M. 쿳시 J. M. Coetzee 2003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쿳시는 1940년 남아프리카의 케이프타운에서 태어나, 남아프리카와 미국에서 컴퓨터 과학자와 언어학자로서 교육을 받았다. 이 책 『어둠의 땅』은 그의 첫 작품으로 다음 작품 『나라의 심장부In the heart of the Country』와 함께 남아프리카 최고의 문학상 및 CNA상을 수상했다. 그리고 『야만인을 기다리며』는 CNA상, 제프리 페이버 메모리얼상, 제임스 테잇 블랙 메모리얼상을 수상했다. 『마이클 K』로 1983년 부커상 및 프리 에트랑제 페미나상을 수상했다. 이후 『포우』, 『철의 시대』, 『페테르부르크의 대가』, 『추락』 등을 발표했으며, 1999년 『추락』으로 다시 한 번 부커상을 받음으로써 최초로 부커상을 2회 수상한 작가가 되었다. 그후 1987년에는 예루살렘상을 수상했고, 1998년에는 래난문학상을 수상했다. 또한 번역서, 언어연구서, 문학연구서를 펴낸 바 있으며, 『소년시절』와 『청년시절』 등 두 권의 회고록을 집필했다. 최신작으로는 2005년에 발표한 『슬로우 맨Slow Man』이 있다. 왕은철 전북대학교 영문과 교수이며 문학평론가다. 그는 전북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하고, 메릴랜드 주립대에서 조셉 콘라드의 소설 연구로 영문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어하트재단, 케이프타운대학, 풀브라이트재단의 펠로, 학술진흥재단의 해외파견교수(케이프타운대학)를 역임했다. 고디머의 『거짓의 날들1-2』(문화관광부 청소년권장도서), 응구기의 『한톨의 밀알』, 브링크의 『메마른 계절』, 쿳시의 『페테르부르크의 대가』, 『추락』, 『야만인을 기다리며』, 『철의 시대』, 『소년시절』, 『마이클 K』, 『엘리자베스 코스텔로』 등 다수의 역서와 『J. M. 쿳시의 대화적소설』(문화관광부 우수도서), Betrayal and Moral Imagination 등의 저서가 있으며, 현재 워싱턴대학(시애틀) 객원교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