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동아 토론왕시리즈 05 - 함께 사는 로봇
교양은 필수, 통합적 사고는 덤
초등학교 통합 교과 과정을 위한 필독 시리즈!
토론하며 생각을 키워 주는 통합 교과서
인간과 똑같은 로봇을 만들 수 있을까?
로봇이 사람 몸속으로 들어간다면? 내가 아이언 맨이 될 수 있을까?
사이보그와 인조인간은 뭐가 다르지? 로봇이 인간을 지배하는 세상이 올까?
☆ 교과서보다 더욱 풍부한 내용, 우리 아이들이 읽기에 더 없이 적절한 책, 글 읽는 게 지루할 틈이 없어요!
- 올리브(인터넷 서점 예스24)
☆ 아이들에게 방법적인 면을 가르쳐 주기 전에 기본을 다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준이랑빈이랑(인터넷 서점 예스24)
☆ 아이의 순발력과 재치를 키우고 시야도 넓혀 줄 수 있는 시리즈! - ranlee74(인터넷 서점 알라딘)
☆ 토론 왕이 되기 위해 필요한 배경지식과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전달하는 기술 모두를 만족시키는 시리즈!
- 라비올라(인터넷 서점 알라딘)
☆ 요즘 우리 사회에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 선정, 앞으로도 계속 만나고 싶은 시리즈! - 아콤(인터파크)
☆ 이야기 내용에 맞는 실제 사진을 담아 내용의 진실성을 느낄 수 있고, 지식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시리즈!
- ilove201(인터파크)
최첨단 과학 기술을 소개하고 미래를 내다보는 통합 교과서
『함께 사는 로봇』은 과학 전문 잡지 《과학동아》의 과학 정보를 바탕으로 전문 작가가 학생들의 발달 상황에 맞게 과학, 사회, 시사, 이슈 등을 반영하여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낸 과학동화이다. 책을 읽다 보면 ‘로봇’의 어원부터 로봇의 특징 및 종류, 로봇이 하는 일, 로봇의 역사, 우리나라 및 세계의 로봇, 로봇 개발이 가져올 수 있는 문제점 같은 다양한 내용을 모두 배우게 된다.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가운데 자석(3학년 1학기), 전기(5학년 1학기), 자기장(6학년 1학기), 에너지(5, 6학년 2학기)등과 연계된 과학 정보를 로봇과 연결시켜 구체적으로 쉽게 풀어 준다.
디베이트(토론)에 적합한 구성 및 생생한 사진으로 보는 차별화된 인포그래픽
이 책은 토론의 근거가 되는 배경지식을 ‘토론왕 되기’라는 코너를 통해 체계적으로 정리해 보여주고, 본문 내용과는 별도로 각 장마다 노트 형식의 과학 정보를 꾸준히 제공한다. 또한 추가 정보를 따로 엮어 생생한 사진과 함께 현장감과 생동감을 높이고, 각 장이 끝날 때마다 재미있는 퍼즐과 퀴즈를 통해 본문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그 외에 재미있는 신문 기사 읽기, 어려운 용어 해설, 로봇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 등도 함께 소개한다.
이 책은 아이들의 머릿속 지식을 구조화하는 데 크게 도움을 주고, 어린 독자들은 과학적 사고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까지 폭넓게 키울 수 있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균형적이면서도 통합적인 사고 능력 배양
이 책은 다양한 로봇 기술 관련 내용과 연계된 과학 원리를 소개하고, 그와 더불어 로봇의 개발 목적과 장점, 그 의미도 함께 설명한다. 또한 스마트폰이 그랬듯 로봇 개발이 단순한 기술 발전을 넘어서 사람과 사회의 규범에 영향을 주고, 사람들 사이의 관계까지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게 해 준다. 더 나아가 로봇 기술이 가져올 부작용까지 언급하여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균형적이면서도 통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줄거리
도깨비 마을이 웅성웅성 소란스러워요. 로봇들 때문에 사람들이 더 이상 도깨비들을 찾지 않는다지 뭐예요. 흠, 이를 어쩐다? 촌장님이 황금 도깨비감투를 내걸고 말했어요. “로봇이라는 녀석을 없애는 도깨비에게 이 감투를 주겠다!” 도깨비들은 과연 로봇을 없애고 황금 도깨비감투를 차지할 수 있을까요?
1장에서_ 왕눈이 깨몽이와 외뿔이 뽀꾸는 로봇 전시관으로 가서 수술 및 간호 로봇, 농업 및 산업용 로봇, 청소 로봇, 우주 로봇, 해양 로봇 등 아주 다양한 로봇들을 만나고 로봇의 종류와 하는 일을 알게 돼요.
2장에서_ 도깨비 마을 촌장님은 로봇을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이 옛날로 돌아가 처음부터 로봇의 발명을 막는 거라고 생각해요. 이 말을 들은 깨몽이는 도깨비 방망이를 신 나게 휘두르며 외쳐요. “로봇이 처음 나왔던 때로 가자! 얍!” 어? 그런데 이게 무슨 일이죠? 여긴 그리스 신화 속이고, 저건 설마 청동 거인 탈로스?
3장에서_ 도깨비들은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다가 우선 로봇의 약점을 알아내야 한다고 결정해요. 도깨비들은 로봇의 약점을 찾기 위해 로봇의 구조와 각 장치들의 기능을 자세히 배워요.
4장에서_ 사람이 로봇처럼 변한다는 소식을 듣고 도깨비들은 깜짝 놀라 로봇 박사님을 찾아가요. 그곳에서 로붓 슈트, 인공 심장, 인공 팔, 인공 다리 등의 개발 상황과 원리, 쓰임새 등에 대해 배워요.
5장에서_ 우르릉 쾅쾅! 천둥소리와 함께 도깨비 마을에 누군가 나타났어요. 바로 미래에서 온 인간형 로봇 안드로이드였죠. 그 로봇은 미래 사회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로봇과 인간 사이는 어떻게 바뀔지 이야기해 줘요. 모든 이야기를 들은 도깨비 마을의 촌장님은 마침내 결정을 내렸어요. 촌장님은 여전히 로봇을 없애고 싶어 할까요, 아니면 로봇을 받아들였을까요?
『초등 과학동아 토론왕』시리즈
말문을 트이게 하는 책이 나왔다! 과학으로 소통하여 세상을 더 넓게 보는 새로운 통합 교과서!
현대는 소통의 시대라고 합니다.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고 이해하는 일은 삶의 기본이에요. 오늘날 소통이 강조되는 것은 사회가 갈수록 복잡해지고, 정확한 의사 표현과 상대방에 대한 공감이 절실한 일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에요. 소통의 한 방식인 디베이트(토론)는 어떤 문제에 대하여 여러 사람이 각각 의견을 말하며 논의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신이 알고 있는 사실을 바탕으로 가치 판단을 더해 반대 의견을 가진 상대방을 설득하는 과정도 포함되지요. 자신의 관점과 지식을 자신만의 언어로 표현할 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기술입니다.
많은 사람들 앞에서 어떻게 말을 해야 할까 고민해 보지 않은 사람은 아마 없을 겁니다. 다양한 자료와 논거를 보여주며 논리적으로 말하는 사람을 보면 놀라움을 금치 못합니다. 고급 사고력에 순발력, 재치까지 더해져야 하는 토론에 배경지식은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는 최고의 재산이 됩니다.
『초등 과학동아 토론왕 시리즈』는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과 시사 상식, 그리고 해마다 반복되는 화젯거리 등을 초등학교 수준에서 학습하고 자신의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1. 대세는 이제 논술이 아닌 디베이트
『초등 과학동아 토론왕 시리즈』는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필수 상식을 새로운 교육과정에 맞춰 엄선하였습니다. 다양한 교과 주제와 사회 이슈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여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과 일상 속에서 공유할 수 있는 소재를 제공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이 시리즈를 통해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간접적으로 겪어 보고 자신만의 관점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2. 통합 교과교육 정책에 적합한 새로운 교과서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하고 지식을 구성하도록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고 있습니다. 『초등 과학동아 토론왕 시리즈』는 기존의 국어, 역사, 지리, 과학, 수학 등 개별 교과의 한계를 넘어 사회 이슈까지 담은 폭넓은 주제를 선정하고, 꼭 필요한 정보만을 연결지어 군더더기를 없앴습니다. 그래서 독서량이 풍부하지 않고 자발적인 독서를 어려워하는 학생들도 큰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주제 안에서도 통합적인 시각을 보여주고, 전체가 또 하나의 통합적 고리를 만들어 교과별로 조각난 지식을 조각 모음 해 줍니다.
3.《과학동아》의 노하우로 만든 몰입도 높은 구성과 차별화된 인포그래픽
초등학생들이 자칫 어려워할 수 있는 주제를 이해하기 쉽도록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내 과학의 딱딱함을 걷어내고, 어렵거나 넘치는 내용은 높은 퀄리티의 사진과 일러스트를 사용해 시원하고 정돈된 인포그래픽으로 정리하여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4. 용어 풀이부터 참고 사이트까지 다양한 부록 구성
아이들의 학습 수월성을 위해 개념에 대한 용어 풀이와 참고 사이트를 별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흥미를 높여 주는 퍼즐과 퀴즈, 재미있는 정보 팁 등은 책 읽는 즐거움을 한층 높여 줄 것입니다. 그리고 딱딱한 과학 실험실이 아닌 토론장에서 열띤 토론으로 과학을 나누고 자신의 생각을 펼쳐 가는 기쁨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