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엄마는 아이의 미래다

엄마는 아이의 미래다

저자
이화자
출판사
청조사
출판일
2014-06-20
등록일
2014-11-26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엄마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하다
아이는 믿는 만큼 자라고 자존감의 양만큼 행복하다

우리는 주변에서 자기 자신보다 아이를 위해 사는 엄마를 많이 볼 수 있다. ‘아이를 위해서라면’ 뭐든지 다 하면서 정작 나를 위한 삶은 살지 않는다. 지금까지는 이를 ‘모성’이나 ‘희생’이라는 이름으로 포장해 엄마라면 당연히 그래야 한다고 암묵적으로 강요해 왔지만 이 책은 다르다. 아이의 행복보다 중요한 것은 엄마의 행복이라고 말한다. 특히 친정엄마와의 관계에 집중하여, 어릴 적 사랑 받지 못하고 자란 아이가 엄마가 되어 또 다시 사랑 받지 못한 자신의 어린 시절을 아이에게 물려주는 모성의 되물림을 되풀이하지 말 것을 강조하고 있다. 자처해서 아이를 위해 희생하고, 아이를 위해 희생하라고 강요하는 것은 더 이상 아이를 행복으로 이끄는 길이 아니다. 행복한 엄마를 보며 자란 아이가 커서도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고, 자신의 아이에게도 긍정적인 모성을 대물림할 수 있다. 저자는 이를 ‘자존감’과 연결 지어 어린 시절에 사랑과 지지를 많이 받고 자란 아이일수록 커서도 자존감이 높고 미래도 밝은 아이로 성장한다고 일관되게 주장한다. 엄마는 아이가 태어나 가장 처음, 그리고 가장 많이 접하는 세계이자 엄마의 모든 표정과 행동이 아이의 거울이 되기 때문이다.
자존감은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할 줄 알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사랑’할 줄 아는 정서, 한마디로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고 사랑하는 마음’이다. 어릴 적에 이런 긍정적인 자극을 많이 받고 자란 아이일수록 엄마가 되었을 때 아이에게 긍정적인 자극을 많이 줄 수 있다.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고 사랑할 줄 모르는 엄마가 어떻게 내 자식을 사랑하고 인정할 수 있겠는가.
좋은 엄마 되려고 애쓰지 마라, 당신은 이미 훌륭한 엄마다
또한 이 책은 좋은 엄마 콤플렉스에 빠져 있는 엄마들에게 좋은 엄마를 포기하라고 일갈한다. 좋은 엄마를 포기하라니? 언뜻 이해되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이 말에 행복한 아이를 만드는 비밀이 숨어 있다. 우리는 좋은 엄마가 완벽한 엄마라고 오해하고 있다. 하지만 세상에 완벽한 부모는 없고, 실수하지 않는 부모는 존재하지 않는다.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좋은 엄마, 완벽한 엄마가 필요한 게 아니라 아이와 함께 실수하고 배우면서 성장해 갈 수 있는 친구 같은 편안한 엄마,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든든한 엄마다. 그러니 완벽하려 애쓰지 마라. 또 아이에게 완벽을 요구하지도 말아라. 아이에게 중요한 것은 좋은 엄마가 아니라 훌륭한 엄마이고, 당신은 이미 훌륭한 엄마다.
모든 엄마들을 위한 자존감 성장 촉진제
가정은 아이가 행복하게 자라나는 숲이고, 엄마는 세상에서 가장 값진 농사를 짓는 농부다. 농부가 얼마나 노력을 들이고 정성을 다해 키우느냐에 따라 아이라는 씨앗은 귀한 열매를 맺을 수도 있고 변변치 않은 쭉정이로 남을 수도 있다. 그 씨앗이 자라 다시 건강한 씨앗을 뿌리고, 또다시 튼실한 열매를 맺기를 원한다면 엄마의 행복을 먼저 찾으라. 특히 내 아이에게 낮은 자존감을 되물림하고 싶지 않다면 말이다. 나아가 내 아이의 미래가 밝기를 바란다면 말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건대, 좋은 엄마에게서 행복한 아이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행복한 엄마에게서 행복한 아이가 태어난다. 아이는 엄마의 행복만큼 자라고, 자존감의 양만큼 행복해진다. 이 책이 모든 엄마들을 위한 자존감 성장 촉진제가 되길 기대한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