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현대인은 침대에서 자동차로, 사무실 의자로, 소파로 옮겨 다니며 하루 평균 13시간을 앉아 있다. 그 대가는 엄청나다. 미국, 일본, 호주 등 전 세계 저명한 과학자와 의사들은 오래 앉기와 조기 사망률의 상관관계를 연구하며 ‘1시간 앉을 때마다 2시간의 수명이 줄어든다’는 충격적인 결과를 전했다. 비만의 문제를 넘어서 당뇨병, 골다공증, 동맥경화, 심장병이 생기고, 유방암, 직장암, 폐암, 자궁내막암, 우울증, 고혈압, 요통, 수면장애 등 현대인의 재앙적 질환들이 모두 오래 앉기와 관련돼 있다는 것이다.
스탠딩 건강법의 세계적인 권위자 제임스 레바인(James A. Levine) 박사는 “앉기는 ‘제2의 흡연’이다!”라고 경고했다. 최근 40여 년간 과학자와 의사들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25년 동안 ‘의자중독’의 실체와 그 충격적 폐해를 밝혀낸 제임스 레바인 박사는, 의자가 심신에 미치는 악영향을 규명함과 동시에 ‘의자생활’이라는 사슬을 끊어내고 건강을 되찾을 수 있는 방법까지 고안했다. 그의 25년 연구의 결정체를 담은 것이 바로 이 책 《병 없이 살려면 의자부터 끊어라(원제: GET UP!)》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현대인이 비만, 당뇨, 암과 같은 병을 앓게 하는 원인 제공자로 ‘의자’를 지목한다. 제임스 레바인 박사는 의자가 죽음을 부르는 이유와 그 대처법을 과학적 실험과 임상연구를 통해 밝히면서 ‘의자생활’이라는 사슬을 끊어내고 건강을 되찾는 방법까지 제시한다. 직장에서, 학교에서, 차에서, 가정에서 의자를 떠나지 못하는 우리의 몸과 마음은 점점 더 쇠약해지고 있다. 이 책이 제시하는 의자 탈출 솔루션에 따라 의자를 끊는다면 잃어버렸던 건강과 활력을 되찾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제임스 레바인(James A. Levine)
세계 최고의 종합병원 메이요 클리닉(Mayo Clinic)의 내분비학 박사이며, 애리조나 주립대학 비만 센터의 총책임자를 맡고 있다. ‘러닝머신 책상’을 발명하여 영국 BBC 방송을 비롯, 미국 NBC 뉴스 프로그램 〈록센터(Rock Center)〉, CBS 〈식스티 미니츠(60 Minutes)〉에서 크게 보도된 바 있다. 이 방법이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면서 미국 내 모든 아침 TV쇼에 출연했고, 〈뉴욕타임스〉〈런던타임스〉에도 소개되며 각종 대중매체의 주목을 받고 있다. 그동안 100여 편이 넘는 논문을 발표하며 활발하게 연구 중인 저자는, 나사의 발명상?국제박람회 대상?미네소타 주 올해의 기업가상 등 과학계에서 수많은 상을 받아왔다. 또한 그는 수십 건의 기업체 프로그램에 고문으로 참여했고, 신체 활동을 1초에 10회씩 측정하여 일상에서 소모되는 칼로리를 잴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Walk n’ Play’를 만들기도 했는데, 그 사용자 수는 3천만 명에 달한다.
목차
서문_ 의자의 저주가 시작됐다
[PART 1] 의자가 내 몸을 죽인다
1. 1시간 앉을 때마다 수명은 2시간씩 줄어든다
2. 앉을수록 마음이 병들고 살이 찐다
3. 자동차에서 벗어난 18분의 효과
4. ‘의자인간’으로 죽어갈 것인가
[PART 2] 지금 당장 의자를 끊는 습관
5. 먹고 서고 움직여라
6. 하루 ‘2시간 15분’ 일어서기의 힘
7. GET UP! STEP 1: 자기만의 방식으로 의자의 유혹을 피하라
8. GET UP! STEP 2: 일어날 수밖에 없는 계획을 세워라
9. GET UP! STEP 3: 다섯 가지 무기로 ‘앉는 것’을 통제하라
10. GET UP! STEP 4: 마음껏 뛰어놀아라
[PART 3] 혼자 일어서는 것만으론 안 된다
11. 애플과 나이키도 감탄한 ‘의자 탈출 혁명’
12. 살을 빼고 성과를 높이는 ‘서서 일하기’
13. 똑똑하고 행복한 아이를 만드는 ‘서서 공부하기’
[PART 4] 일어서야 내 몸이 산다!
14. 생명이 있는 한 움직여야 한다
15. 걷지 않으면 뇌도 굳는다
16. 인간은 하루 종일 앉도록 설계되지 않았다
결론_ 살려거든 앉지 마라
감사의 글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