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불평등의 심각함은 무엇으로 평가할 수 있을까? 옥스퍼드 대학 출판부가 출판하고 미국의 10개 대학 이상에서 10년 이상 불평등 과목의 교재로 사용된 《야바위 게임》이 도입부에서 던지는 질문이다. 대부분 사람은 부의 불평등이라고 말하겠지만 저자 슈월비는 도덕의 문제로 불평등의 심각함을 말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에 슈월비는 불평등 구조를 유지하며 도덕과 부의 문제를 일으키는 '있는 자'들의 4가지 기본 법칙을 소개한다. 슈월비는 이 구조를 본 독자들이 불평등을 해결할 상상력과 대안을 찾고자 하는 용기를 회복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저술했다.
저자소개
마이클 슈월비(Michael Schwalbe)
마이클 슈월비는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 사회학과 교수다. 그가 쓴 《야바위 게임》은 미국 10개 이상의 대학에서 불평등 관련 수업 교재로 사용되고 있다. 마이클 슈월비는 이 책에서 오랜 세월 강단에서 학생들에게 불평등을 강의해온 노련한 학자의 모습을 보여준다. 소득 격차에 따라 대학 진학률이 크게 달라지는 미국의 대학생들을 상대로 그 누구보다도 쉽고 설득력 있게 경제적 불평등의 핵심적인 내용들을 전달한다. 눈을 번쩍 뜨지 않을 수 없는 사례를 보여준 후, 불평등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그리고 어떤 식으로 지속되는지 차근차근 풀어서 설명하고 있다. 《야바위 게임》은 불평등 이론의 연구자가 최선을 다해 자신의 전공 분야를 설명하고자 한 최고의 결과물이다.
마이클 슈월비의 주요 저서로 Unlocking the Iron Cage: The Men’s Movement, Gender Politics, and American Culture(1996), Remembering Reet and Shine: Two Black Men, One Struggle(2004), The Sociologically Examined Life: Pieces of the Conversation(2007), Smoke Damage: Voices from the Front Lines of America’s Tobacco Wars(2011), Manhood Acts: Gender and the Practices of Domination(2014) 등이 있다.
노정태
대학에서 법학을, 대학원에서 철학을 공부했다. 국제 정치 전문지 《포린 폴리시 Foreign Policy》의 한국어판 편집장을 역임했다. 《아웃라이어》(2009), 《마이크로스타일》(2011), 《진보의 몰락》(2013), 《기적을 이룬 나라, 기쁨을 잃은 나라》(2013), 《민주주의는 어떻게 망가지는가》(2015)를 번역했고, 《논객시대》(2014)와 《탄탈로스의 신화》(2016)를 썼다. 현재 자유 기고가로 활동하고 있다.
목차
제2판 서문
들어가는 말: 불평등에 대해 사회학적으로 생각하기
불평등의 재생산을 연구하기
오늘날의 관점
은유로서의 게임
이야기에 대하여
주석에 대하여
앞으로 펼쳐질 내용
1장 불평등의 뿌리
자원
관계, 관행, 절차
‘억압의 위계’ 문제를 어떻게 피할 것인가
2장 야바위 게임
규칙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구체적인 사례들
시스템의 작동 방식에 대해 생각해보기
3장 아홉 식구가 사는 골짜기 (이야기)
함께 고민해볼 생각거리들
4장 상상력에 족쇄를
현실 규정하기
사생활은 없다
의심하게 하기, 한눈팔게 만들기
권력의 속성에 대한 메모
5장 연막 (이야기)
함께 고민해볼 생각거리들
6장 행동을 규제하라
개평과 근본
책임의 그물
남자답게 굴기
반대 의견 묵살하기
7장 라니아 O와의 인터뷰 (증언)
함께 고민해볼 생각거리들
덧붙이는 글
8장 불평등의 함정에서 벗어나기
상상력의 굴레를 벗어던지고
새로운 규칙 만들기
연대의 문화를 향하여
월가 점령 운동, 어떻게 봐야 할까?
도덕적 배경 규칙에 도전하기
위기와 기회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