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중국어 제자규 : 중국 어린이 필독서 - 중국어로 읽는 동양 고전선 2
미리보기

중국어 제자규 : 중국 어린이 필독서 - 중국어로 읽는 동양 고전선 2

저자
김은영 역해/이육수 저
출판사
달시루
출판일
2016-04-25
등록일
2016-08-18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37MB
공급사
예스이십사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 제자규란?

《제자규(弟子規)》는 청나라 이육수(李毓秀, 1647~1729)가 저술한 책으로 세 글자를 한 구(句)로 해서 두 구 혹은 네 구를 한 조로 운율을 맞춘 아동 계몽서이다.

《제자규》는 《논어》 〈학이편(學而篇)〉 제6조 “제자입즉효, 출즉제, 근이신, 범애중, 이친인, 행유여력, 즉이학문(弟子入則孝, 出則弟, 謹而信, 汎愛衆, 而親仁, 行有餘力, 則以學文)”의 문의를 적용하여 총 360구, 1080자로 이루어져 있다.

《제자규》의 ‘제자(弟子)’란 배움이 필요한 아동, 학생, 제자 등을 일컫고 ‘규(規)’란 규범, 규칙, 규율을 말한다. 따라서 《제자규》는 ‘제자가 알아야 할 규범을 다룬 책’이라 할 수 있다. 원제는 ‘가르쳐 계몽시키는 글’이란 뜻을 지닌 《훈몽문(訓蒙文)》이다. 청나라 가존인(賈存仁)이 이육수의 《훈몽문》을 수정 및 편집하여 《제자규》로 개칭한 뒤 오늘에 이른다.

《중국어 제자규 : 중국 어린이 필독서》

《중국어 제자규》는 ‘총서, 입즉효, 출즉제, 근, 신, 범애중, 친인, 여력학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부모에 대한 효, 어른에 대한 공손, 생활 습관 및 언행에 관한 가르침, 사람을 대하는 방법, 학습 태도 등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예의와 범절, 도리를 전반적으로 깨우치게 해 주는 책이다.

* 중국어로 읽는 동양 고전선

- 중국어로 읽는 교양 학습 시리즈이다.
- 중국에서 널리 읽히고 전해진 고전을 현대적 의미로 재해석하고, 동시에 중국어까지 익히자는 취지에서 기획되었다.
- 원문을 현대 중국어로 풀이하고 번역해서 이해도와 가독성을 높였다.
- 병음은 물론, 단어 풀이도 곁들임으로써 초급 과정을 마친 학습자라면 누구나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현지인이 녹음한 원문 및 현대 중국어 번역문 MP3를 무료로 제공하여 학습에 참고하도록 하였다.

1992년 한중 수교가 맺어진 이래 양국 간의 인적․경제적 교류가 나날이 확대되고 있다. 당연한 결과로 서로의 언어를 배우는 사람들의 숫자 또한 크게 늘어난 실정이다. 그런데 한 나라의 언어란 단순히 듣고 말할 줄 아는 것만으로는 온전히 체득했다고 할 수 없다. 즉, 언어 속에 담겨진 그 나라 고유의 역사와 문화, 사상 등을 배우고 이해를 해야 하나의 언어를 제대로 체득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는 우리가 중국어를 익힐 때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까? 오랫동안 중국에서 널리 읽히고 전해진 고전을 현대적 의미로 재해석하면서 중국어를 익히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옛것을 익히고 그것을 미루어서 새것을 안다’는 온고지신(溫故知新)의 뜻을 되살려 고전을 공부하며 실천하는 동시에 현대 중국어까지 익히는 것이다.

이런 목표를 가지고 ‘중국어로 읽는 동양 고전 시리즈’를 계속 출간할 예정이다.
* 시리즈 목록(계속 출간 예정)
① 삼자경(삼자경)
② 제자규(제자규)
③ 천자문(천자문)
④ 백가성(백가성
+ 특별판 : 《중국어 삼자경 : 역사편》

--저자 및 역자 소개 --

역해자 : 김은영
부산 태생.
중국 저장성 닝보대학교 정식 중국인 본과 중문과 한어언문학 전공 문학학사.
부경대학교 국제대학원 중국학과 졸업 예정.
(현) 고용노동부 인정 무역전문교육원 비즈인아카데미 중국마케팅실무/비즈니스 중국어회화 대표 강사.
(현) 올코리아(주) 중국부 근무.
저서 : 《중국어 삼자경》, 《중국어 삼자경 : 역사편》

저자 : 이육수(李毓秀)
1647~1729. 청나라 학자, 교육자.
산시〔山西〕 성 신장〔新絳〕 출신이다. 평생 소박하게 생활했으며 성품 또한 너그럽고 온화했다. 오랜 세월 과거 시험에 낙방하자 벼슬을 포기하고 학문에만 매진했다. 《대학》과 《중용》 등을 연구하는 돈복재(敦複齋) 강연으로 사람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자신의 학문 연구를 실천하고 아동을 계몽할 목적으로 나중에 《제자규》로 잘 알려진 《훈몽문》을 저술했다.
주요 저서로 《훈몽문(訓蒙文)》, 《수선백영(水仙百詠)》, 《사서정위(四書正僞)》, 《독대학우기(讀大學偶記)》, 《학용발명(學庸發明)》 등을 남겼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