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만 중학생을 위한 기적의 공부 공식
상위 1%로 가는 중학교 공부 공식!
공부 공식만 제대로 알면 내신과 수능 모두 잡는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해진다!
공부는 무조건 열심히 많이 하면 된다?
공부 공식만 정복하면 똑똑하게 자기주도학습 할 수 있다!
이 책은 학생들에게 ‘공부해라!’ 노력만 강요하기 전에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 주려 한다. 그 비법을 이른바 공부 공식이라 정했다. 공부 공식은 크게 공부를 위한 ‘시간-전략-방법-평가’의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이 네 가지를 조화롭게 갖춰야만 노력이 득점과 연결되고 하기 싫은 공부가 재미있는 게임처럼 하고 싶은 공부가 된다. 그러면 나는 자연스레 공부 잘하는 아이라는 아이덴티티가 생기고. 한번 닦아 놓은 나에 대한 아이덴티티는 쉽사리 깨지지 않는다.
이 책에서는 우선,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하루 24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활용 가능 시간을 늘려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공부를 할 때도 우리는 ‘나의 현재 상태는 어떠한지? 내가 잘하는 과목과 잘 못하는 과목은 무엇인지? 내가 살고 있는 세상에서 공부의 의미는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나 자신이 어떠한지부터 파악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말도 안되는 허황된 꿈을 꾸거나 엉터리 학습 전략으로 시간을 낭비하는 등의 오류를 범할 수 있다고 한다. 여기에 공부의 정석이라 할 수 있는 CHAMP 학습법을 적용하고 학습 결과가 나왔을 때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자기반성을 하여 스스로 피드백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공부 공식으로 상위 1%에 도전하라!
자기주도학습은 공부 공식의 구성 요소인 시간, 전략, 방법, 평가를 결정하고 책임지는 주도권이 자신에게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구분된다. 따라서 공부 공식을 숙지하고 자신의 페이스에 맞게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면 내신 1%는 물론 수능 고득점의 기쁨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공부의 정석, CHAMP 학습법
이해하고(개념 설명 - Comprehend), 사고하고(숨은 의미 해설 - tHink), 정리하고(내용 요약, 정리 - Arrange), 암기
하여(암기 확인 문제 - Memorize), 문제에 적용하는 것(응용 문제 풀이 - Problem solving)이 바로 CHAMP의 핵심이며 공부의 비법이라 하겠다. CHAMP 학습 흐름이란 ‘이해-사고-정리-암기-문제 해결’의 제대로 된 학습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CHAMP 학습의 흐름을 따라 공부를 해야 마지막에 웃을 수 있다. 얼핏 보기엔 더디고 답답해 보일 수 있지만 한 발 한 발, 차근차근 단계에 맞춰 정석대로 가는 것이 목표점에 가장 빨리 도달할 수 있는 공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