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한 나라가 가지는 상징과 또 다른 힘!
음식을 통해 보는 세계 문화 역사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세계 문화 역사 시리즈 17번째 이야기는 '음식'입니다. 식욕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망으로, 식욕을 채워주는 것은 음식입니다. 음식은 생존에도 꼭 필요한 것이지만, 많은 즐거움을 주지요.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더 먹고 싶어지죠? 하지만 이제 음식은 생명을 이어주는 도구임을 넘어서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얼마전 한 tv 프로그램에서 비빔밥을 미국에 알리는 CF 프로젝트를 기획한 적이 있었지요? 이처럼 한 나라의 음식문화는 그 나라를 대표하는 소중한 문화이자, 파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러한 의미에서 음식의 세계사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색다른 음식을 통해 각 나라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서 배우고, 음식과 맛이 주는 세계 속에서의 파워와 영향력을 알고 이해해봅니다. 또, 우리의 것에 더욱 관심을 갖고 세계를 향해 뻗어 나아가는 한식문화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세계를 향한 어린이들의 호기심과 궁금증을 풀어주고, 더 넓은 시야로 세상을 바라 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저자소개
박영수
테마역사문화연구원 원장으로 동ㆍ서양의 역사, 문화, 풍속, 인물을 연구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청소년 책을 썼습니다.『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음식의 세계사』,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수학의 세계』,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우주 한 바퀴』,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한국의 왕』,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세계 제왕 열전』,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부자들의 경영 비법』,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축구와 골프』,『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과학사 일주』,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세계 인물 여행』,『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도시 역사 일주』,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불가사의 역사』,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한국사 일주』, 『식인종은 왜 사람을 잡아먹었을까』, 『귀가 열리는 청각 이야기』, 『시각, 과학과 역사를 꿰뚫어보다』,『유물 속에 살아있는 동물 이야기』,『어린이를 위한 한국의 풍속』 등이 있습니다.
노기동
전북 진안에서 태어났습니다. 경원대학교에서 시각디자인을 공부한 뒤 IT업계에서 수년간 일하다가 , 어린이 책에 관심이 많아 본격적으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어린이를 위한 애니메이션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음식의 세계사』,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수학의 세계』,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우주 한 바퀴』,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한국의 왕』,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세계 제왕 열전』,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부자들의 경영비법』,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축구와 골프』,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세계 인물 여행』,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도시 역사 일주』,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불가사의 역사』,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지혜의 역사』,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색다른 역사』,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영어 유래 탐험』,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시간 여행』,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세계 일주』, 『장사피터』, 『세상이 생겨난 이야기』, 『마루의 영어 모험』, 『얽히고 설킨 이야기 Up&Down Story... 』 등이 있습니다.
목차
일본 : 동양과 서양을 조화시킨 앙팡(단팥빵)
* 인도 : 차파티와 난 그리고 사모사
* 터키 : 공기밥 같은 빵 에크멕, 피자 비슷한 피데
* 이집트 : 생명처럼 여겨져 온 빵 에이시
* 이탈리아 : 식사용 빵 그리시니, 간식용 빵 파네토네
* 독일 : 기도하는 마음을 담은 빵 브레첼
* 일본 : 생선초밥의 유래
* 중국 : 동파육과 탕수육 유래를 찾아서
* 베트남 : 국물 맛 좋은 쌀국수‘포’유래
* 태국 : 별미 쌀국수 카놈찐 남야, 새우 수프 톰얌쿵
* 프랑스 : 독특한 달팽이 요리 에스카르고
* 프랑스 : 혀에서 살살 녹는 거위 간 요리 푸아그라
* 독일 : 후랑크 소시지로 유명한 소시지 왕국
* 스위스 : 녹인 치즈에 빵 찍어 먹는 퐁듀 유래
* 이탈리아 : 피자 어원과 마르게리타 피자 유래
* 포르투갈 : 바깔라우와 빵의 나라
* 스페인 : 만드는 재미가 있는 별난 요리 빠에야
* 멕시코 : 원주민 생활정서를 상징하는 음식 타코
* 아르헨티나 : 빨대 하나로 돌려 마시는 마테
* 러시아 : 봄맞이 축제 때 먹는 행운의 음식, 블린
* 터키 :‘구이’라는 뜻의 고기 요리 케밥
* 이란 : 쌀밥과 고기를 같이 먹는 요리, 첼로 캬법
* 이스라엘 : 고난과 극복을 기념하는 음식 마초
* 이집트 : 이색적인 콩 요리 풀과 따미야
* 에티오피아 : 따로 또 같이 먹는 음식 인제라
* 한국 : 짠지가 배추김치로 되기까지의 사연
* 한국 : 양념과 조화를 이뤄 맛있는 불고기 유래
* 한국 : 채소 요리에서 호사스러운 요리로 변신한 신선로
* 한국 : 조화로운 맛을 보여주는 비빔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