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보이는 과학 6 (See the World through Science 6) - 디지털 과학동아 스페셜 에디션 by 과학동아18
인간의 뇌에 관한 수수께끼는 어디까지 풀렸을까? 인간의 뇌와 컴퓨터가 대결한다면 누가 이길까? 인공 뇌에도 인권을 인정해야 할까? 그렇다면, 인공 뇌로 만든 로봇은? 『뇌보다 똑똑한 인공 뇌』는 앞서 말한 의문점에 관한 해결의 실마리를 제시한다. '인공 뇌'에 관한 체계적인 지식을 바라는 독자에게 안성맞춤이다. 어쩌면 가까운 미래가 될지도 모를 인공 뇌가 우리 일상으로 들어올 세상에 대해 '과학적으로' 상상해 보면 어떨까?
『아인슈타인의 타임머신』은 사실 '아름다운 시간 여행'을 보여 주려는 것은 아니다. 빛보다 빠른 물질에 관한 고민을 비롯하여 시간 여행의 가능성을 찾으려는 과학자들의 상상력과 과학적 상식을 보여 주려 했다. 아인슈타인은 한때 시공간의 구조를 다르게 생각하자고 제안하였다. 어떻게 하면 시간여행이 가능하게 될지 상상하고 상대성이론과 충돌하지 않는 논리와 개연성을 타진했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를 한 천문학자 칼 세이건의 연구를 이 책에서 다루었다. 시간 여행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현대 물리학의 현주소를 마주할 수 있도록 하였고, SF 콩트로 이를 마무리함으로써 교양뿐만 아니라 재미도 살렸다. 전반부의 과학적 내용이 낯설게 느껴진다면 후반부의 꽁트부터 읽어보자. '타임머신'에 관한 과학적 진실에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마감임박! 대박 구성, 화성 여행 패키지 상품! 10억 달러로 화성 탐사의 모든 것을 경험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 화성으로 피크닉을 떠날 날은 언제쯤 올까? 『화성에서 살다』는 화성으로 여행을 떠나기 전에 알아야 할 과학 이야기로 가득하다. 화성에서 사는 일이 여전히 미래의 이야기처럼 들리지만, 과학자들에 의해 탐사된 화성 연구 결과를 토대로 꾸몄다. 이 책은 과학 교양서의 딱딱함을 걷어 내고 가상의 이야기로 구성하였기 때문에 주변을 산책하듯 화성을 산책하는 기분을 줄 것이다. 화성 탐사선인 '큐리오시티'가 2012년 8월에 무사히 화성에 착륙하면서 인류는 화성에 관하여 더 많은 정보를 얻게 됐다. 큐리오시티가 화성에 첫발을 딛은 순간부터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면서 찍은 인증샷을 함께 수록했다. 큐리오시티가 보내온 화성의 현지 모습은 화성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얻고 싶은 독자에게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할 것이다.
『사람을 살리는 약, 죽이는 약』은 별 고민없이 쉽게 먹게 되는 '약'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한다. 논란만 있고 제대로 결론이 나지 않은 사전, 사후 피임약의 선택방법과 게보린에 대한 정보는 여성들에게 매우 유용할 것이다. 또한 습관적으로 먹는 진통제와 소화제, 에너지드링크와 감기약에 대한 정보는 우리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꼭 챙겨둘 필요가 있다. 또한 니코틴보다 더 문제인 200여 가지 첨가제에 관해 파헤친 '담배의 진실'은 꼭 읽고 알아 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