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결정짓는 다섯 가지 선택
흔히 인생을 가리켜 “B와 D 사이의 C”, 즉 “탄생birth과 죽음death 사이에 놓인 선택choice”이라고 말한다. 그만큼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선택을 하고, 때로는 평생을 따라다니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결정에 직면한다. 문제는 앞으로 수십 년의 인생을 좌우하게 될 결정들을 10대와 20대의 젊은 시절에 미처 준비가 되지 않은 채로 내려야 한다는 사실이다. 그중에서도 학력, 직업, 결혼과 배우자, 자녀 출산과 양육, 건강이라는 다섯 가지 주제에 대한 선택은 대부분 나중에 되돌릴 수 없고, 바꿀 수 있다고 해도 대가가 따르게 마련이다. 결정이 어떤 상황을 야기할지 불확실한데다, 많은 선택이 서로 뒤엉켜 한 가지 선택이 나중에 다른 선택을 내릴 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문제가 더욱 복잡해진다.
『인생을 결정짓는 다섯 가지 선택』은 이와 같은 중대한 결정을 내릴 때 불확실성을 줄이고 리스크에 대처할 수 있도록 지침을 제공한다. 경제학자인 저자 로버트 마이클은 합리적인 결정을 위해 점검해야 할 요소로 자기 내면의 가치와 선호, 외부적인 능력과 기회를 꼽는데, 기본적으로 가치와 선호는 개인이 주관에 따라 판단할 몫이므로 이 책에서 다루는 것은 주로 능력과 기회와 관련되어 있다.
이 책은 다섯 가지 주제에 대해 무엇을 선택하라고 말하지 않는다. 다만 보다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매번 옳은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단일 공식은 없다. 하지만 독자들이 이 책의 핵심을 이루는 원리와 자료를 충분히 활용한다면, 더욱 현명하고 정보에 정통한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