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회사가 뽑을 수밖에 없는 취업의 고수들
- 저자
- 강민석
- 출판사
- 위즈덤하우스
- 출판일
- 2009-09-11
- 등록일
- 2016-08-16
- 파일포맷
- PDF
- 파일크기
- 3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취업 준비는 ‘나만의 브랜드’를 완성해가는 과정이다!
이 책은 극심한 취업난 속에서도 자신만의 브랜드를 완성해 취업에 성공한 취업 고수 10인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아르바이트 할 때도, 자격증을 딸 때도 자신만의 차별성을 얻기 위해 노력했다는 10인의 이야기 속에서 현재 취업준비생들이 앞으로 어떤 활동을 해야 할지, 무엇을 우선시하고, 선택과 집중 전략을 어떻게 세워야 할지 알려준다.
본문은 각각의 기업별로 원하는 인재상과 개인의 경험을 맞추어 사례를 적절히 제시한다. 다양한 인턴 경험, 공모전 도전, 아르바이트 같은 대외활동을 통해 자기 그릇의 크기를 키워 대기업 20곳에 붙은 여정인, 군인 출신으로 취업 준비 6개월 만에 대림산업에 입사한 조진호, 유일한 중소기업 입사자로 인턴사원에서 정직원으로 전환한 이민화 등 다양한 취업 고수들의 이야기가 있다.
이러한 비 SKY 대학 출신의 멀티 합격자들의 공통점은 바로 ‘도전적이고 다양한 취업 실전 훈련’을 쌓았다는 점이다. 이들은 명문 대학이라는 간판에 연연하기보다는 오히려 동아리와 인턴, 아르바이트, 공모전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자신에게 투자하고 기업이 원하는 경력을 쌓아 대기업에 입사했다.
또한 10인의 인물별로 ‘Live Interview’ 페이지를 구성해 각자의 취업 비결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고, 이를 통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취업 정보를 전하고 있다. 더불어 특별 부록으로 책에 등장하는 취업 고수들이 실제로 기업에 제출했던 자기 소개서를 실어 어떤 부분이 인사 담당자에게 어필했고, 어떤 부분이 부족했는지 취업 전문가인 스카우트의 허광영 컨설턴트가 분석했다.
저자소개
강민석
연세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한 그는 2008년 미국 듀크대학교에서 비지팅 스칼라로 정치과학을 수학했다. 1992년 「경향신문」 사회부 기자로 입사해 정치부를 거쳐 2000년에 「중앙일보」로 옮겨 정치부ㆍ사회부ㆍ탐사기획 부문에서 일해 왔다. 현재 「중앙 SUNDAY」 사회탐사 부문 차장으로 근무하면서 ‘강민석 칼럼’을 연재 중이다. 한국기자협회가 시상하는 ‘이 달의 기자상’을 4차례 수상했으며, ‘삼성 언론상’ 또한 수상했다. 저서로는 『노무현, 상식 혹은 희망』(공저) 『대한민국 파워엘리트』(공저) 등이 있다.
사회 현상을 깊이 있게 탐구하는 탐사 보도의 매력에 빠지면서 올해 초 ‘非 SKY 대학 출신 7인 대기업 멀티 합격 비결’이라는 기사를 실어 취업 준비생 및 대학생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켰다. 기사가 실리자마자 ??은이들이 즐겨 찾는 모 인터넷 사이트에서는 댓글이 무려 1,000여 개가 달렸고, 기타의 사이트에서도 호응이 매우 컸다.
그중에는 공감이 가는 지적도 있었다. ‘지방대생 및 이공계 출신의 성공자들의 이야기가 적어 아쉽다’는 것이 바로 그것. 그래서 이 책에는 그 사례를 추가 보완하여 총 10인의 취업 고수의 이야기를 담았다. 이 책에 등장하는 청춘들은 잘나가고 화려한 배경을 가진 ‘엄친아’가 아닌, 바로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가까운 동료이고 선배이다. 저자는 이 책을 준비하면서 그들의 진정한 합격 비결은 바로 ‘치열하게 고민하고 행동하는 열정’에 있음을 느꼈다.
취업이란 고독한 터널을 뚫고 나가는 과정에서 마음이 불안해질 때 술 한 잔 대신 이 책을 펼쳐 보는 취업 준비생이 있다면 저자에게는 더없는 보람이 될 것이다.
이효정
가톨릭대학교 미국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그녀는 2008년「중앙일보」시민사회연구소 대학생 NGO기자단 5기로 활동하다가 「중앙 SUNDAY」 ‘기획탐사 보도 공모전’에 참가해 최우수상을 받았다. 공모전 특전으로 같은 해 겨울, 「중앙 SUNDAY」 편집국에서 6주간 인턴기자로 활동했으며 이 책의 시작이 되는 기사를 강민석 기자와 함께 작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해 함께 책 작업에도 참여하게 되었다. 그녀 또한 현재 이 책의 독자들인 취업 준비생의 신분이기에 독자의 눈높이에 맞춰 구성하는 데 일조했다.
목차
프롤로그_지독하게 준비해 당당하게 성공한 청춘들
Part 1 그들의 열정의 온도는 40℃를 넘어서고 있었다
_ 열정의 무한 에너지
Success Story 01 머리보다는 발! 땀으로 내공을 키워라
대기업 20곳에 합격한 취업 멀티 플레이어 여정인(경희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대림산업 입사)
Success Story 02 실패는 가장 강력한 자극제였다
보증금 1,000만 원짜리 가난 이긴 김종고(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졸업, SK건설 입사)
Success Story 03 세상은 당신에게 ‘플랜 B’를 준비하라 한다
금융권 취업 5관왕에 오른 이상훈(중앙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신한은행 입사)
Success Story 04 ‘오타쿠’가 되어라. 중독은 열정을 낳고, 열정이 실천을 부른다
제일기획에 입성한 공대 출신 최중식(한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졸업, 삼성그룹 제일기획 입사)
Part 2 브레이크 없는 질주 에너지는 누구도 막을 수 없었다
_ 전진할 수밖에 없는 이유
Success Story 05 뒤로 물러날 길을 막아놓아라
6개월 만에 대기업 5곳에 합격한 불도저형 조진호(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통번역학과 졸업, 대림산업 입사)
Success Story 06 마침표를 찍느냐, 쉼표를 찍느냐
해외 인턴 포기하고 중소기업 택한 이민화(신라대학교 중국학과 졸업, 신흥정밀 입사)
Success Story 07 ‘나 안 뽑으면 손해’란 배짱으로 당당하게 임하라
은행 3곳에 3점 슛, 증권사 2곳에 덩크슛 쏜 정문기(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신한은행 입사)
Part 3 ‘나’라는 브랜드 이미지는 차별성의 아웃풋이다
_ 패러다임의 주체
Success Story 08 동즉사同卽死 이즉생異卽生, 같으면 죽고 달라야 산다
역발상으로 자신만의 브랜드 만들어 대기업 3곳에 합격한 허정석(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학과 졸업, LG서브원 입사)
Success Story 09 전문성 앞에 차별은 없다
‘지방대+여대생’ 불이익 극복한 ‘실험실 악바리’ 최수진(경북대학교 생물학과 졸업, CJ그룹 바이오연구소 입사)
Success Story 10 ‘어디로’ 갈까보다 ‘어떤 일’을 할까부터 정하라
인사ㆍ영업직만 노크해 대기업 4곳에 합격한 ‘열정맨’ 윤인녕(가톨릭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동일석유 입사)
특별 부록_취업 고수들의 자기 소개서 따라잡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