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의 과학 - 디지털 과학동아 스페셜 에디션 by 과학동아 11
정신이상자의 범죄가 늘어나고 있다! 우리는 정신이상자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 그리고 언제 어느 때 우리 마음에 찾아올지 모를, 마음의 병에 대해서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사이코패스, 소시오패스』는 현대를 사는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정신질환과 마음의 병에 대해 이야기한다. 특히 감정적인 접근이 아니라 과학적으로 이들이 이러한 상태를 보이는 배경과 이유를 철저하게 분석함으로써 냉정하게 접근해 보자.
날로 지능적으로 변화하는 범죄에 대응하기 위한 수사대의 노력은 이미 현실에서도 그 빛을 발하고 있다. 성폭행, 살인, 강도, 탈취 등 갖가지 범죄 현장에서 범인들과 두뇌 전쟁을 하는 과학수사대의 생생한 이야기가 시작된다. 『내 앞에 완전 범죄는 없다』은 국내 과학 수사의 사례와 우리나라 과학수사의 시작과 진화, 최근 더욱 많아지고 있는 디지털 범죄에 관해서까지 사례를 위주로 다룸으로써 과학 앞에 완전범죄는 없다는 것을 보여 준다.
『암호, 더 이상 당신의 것이 아니다』에서는 암호의 첫 출현부터 암호의 체계와 기법까지 파헤쳐 보자. 그리고 암호를 암호답게 사용할 수 있는 특별하고도 비밀스러운 암호를 조합하는 비법을 찾아보자.
마약류로 관리되면서 여전히 의료용으로도 사용되고 있는 두 얼굴의 약물, 프로포폴! 끊임없이 이슈가 되고 있지만 혼란과 의문만 늘어날 뿐 제대로 알고 있는 이는 드물다. 『마약, 프로포폴』은 우리가 언론을 통해 그 '일부의 일부'만을 알았던 프로포폴의 실체를 알려 준다. 프로포폴을 넘어 마약까지 그 진실의 경계를 들여다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