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청소년을 위한 양성평등 이야기

청소년을 위한 양성평등 이야기

저자
이해진
출판사
파라주니어
출판일
2013-10-18
등록일
2014-11-26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청소년들의 멋진 미래를 설계하기 위한 양성평등 이야기!
《청소년을 위한 양성평등 이야기》는 청소년에게 우리가 어떤 과정을 거쳐 여성과 남성으로 형성되는지를 보여주고, 서로 다른 성역할 때문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례들을 통해 양성평등에 대해 생각해보는 기회를 주는 책이다. 여성이 재산권과 교육권, 참정권을 얻기까지의 길고도 험난한 여정과 함께, 우리나라 여성이 성차별을 극복하고 진정한 삶의 가치를 실현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아울러 현재의 세계적 여성 리더들을 소개하며 빠르게 변하는 이 시대에 여성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여성 리더십이 왜 부각되고 있는지를 알려준다. 이 책은 청소년이 생각과 행동을 제약하는 성역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양성평등한 사회에서 ‘진짜’ 나를 만나도록 안내하며 바람직한 미래를 설계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아직도 우리 사회 곳곳에 남아있는 ‘성역할 고정관념’
“여자가 뭐 어때서?”
“남자라고 왜?”
우리 사회는 겉으로는 양성평등을 외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여자와 남자가 해야 할 일이나 역할이 다르다는 사고방식이 많이 남아 있어서 여학생은 여학생대로, 남학생은 남학생대로 사회가 부여한 성역할 때문에 불편해하는 경우가 많다. 남학생은 강하고 씩씩하며 모든 것을 해결하는 슈퍼맨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부담스러워하고, 여학생들은 여자라는 이유로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것에 불만을 토로한다. 이런 현실에서 청소년이 좀 더 일찍 우리를 불편하게 하는 성역할의 문제점을 생각해보고 양성평등 인식을 키운다면 좀 더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성역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진정한 나를 만나자!
세상은 참 많이 변했다. 예전에는 여자와 남자, 엄마와 아빠의 역할 구분이 비교적 명확했지만 지금은 맞벌이 가정이 빠르게 증가하는 것은 물론, 성별에 따른 뚜렷한 역할 구분이 줄어드는 추세이다. 게다가 부모님 밑에서 살아가는 청소년에게 성역할 고정관념이란 조금 불편하긴 해도 큰 고민거리는 아닐 것이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 성인으로서 사회의 주역이 되는 시기가 되면 어떨까? 어쩌면 견고한 성역할 고정관념이 무너지지 않아 불편을 넘어 불이익을 당할지도 모른다.
양성평등한 사회에서 행복한 삶이란 여자, 남자라는 성별에 관계없이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는 동시에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며 사는 것이다. 미래의 주역이 될 청소년이 자신의 참된 모습과 잠재된 능력을 발견하여 준비한다면 더욱 풍요로운 삶을 누리는 한편 사회는 더욱 양성평등하게 나아갈 것이다. 이 책은 청소년, 특히 여학생에게 시대의 제약과 차별을 넘어서 누구보다 열정적인 삶을 살았던 여성들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21세기 변화하는 여성상을 느끼게 하여 진정한 나를 만나게 하는 데 의의가 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