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퇴근 한뼘 지식 시리즈 116 - 남자와 여자 무엇이 다른가?
지도를 보고 어떤 지점을 찾아가야 할 때 남자가 여자에 비해 비교적 쉽게, 틀리지 않고 잘 찾는 편이다. 반대로 집 안에 어질러진 물건을 찾을 때는 남자보다는 여자가 더 잘 찾는다. 여성은 물체의 위치와 정체에 관한 기억력이 좋아 건물이나 동상 등 표지를 중심으로 길을 찾는 반면, 남성은 좌표와 같이 추상적인 공간 관계를 중심으로 길을 찾는다. 재미있는 것은 동물도 암수에 따라 비슷한 차이를 보인다. 암컷 쥐는 먹이가 있는 장소를 찾을 때, 벽에 걸린 그림과 같은 표지물을 사용한다. 이에 비해 수컷 쥐는 기하학적 단서를 사용한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걸까? 남성과 여성은 각기 다른 인지 전략을 사용하는데, 인지 능력의 배후에는 생물 심리적 메커니즘이 존재한다. 과거 수렵·채취 생활을 할 때 남성은 사냥 거리를 찾아 먼 거리를 이동하며 부족을 보호하기 위해 무기를 만들고 싸웠다. 여성은 부락 주변에서 열매나 채소를 모아 식사를 준비하고, 옷을 만들며 육아를 맡았다. 자연스럽게 남성은 공간 관계 파악 능력이나 과녁을 정확하게 조준하는 능력이 발달될 수밖에 없었다. 여성은 근거리 내에서 이동하며 조그만 변화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며 미세한 동작 능력을 발달시켰다. 이처럼 각기 다른 행동 양식이 남녀 간의 차이를 만들었고, 남녀에 나타나는 미묘한 습성까지 굳히게 했다.
이처럼 이 책에서는 남자와 여자의 두뇌 차이부터 신체 특성, 그리고 남성성과 여성성이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으로 다룬다. 엄마 배 속에서 어떻게 남과 여로 나뉘는지, 태어나서는 두뇌 차이와 공간 지각, 학습, 기억, 언어 이해, 신체 특성 등에서 왜 차이가 나는지 과학적 비밀을 안다면, 좀 더 이해하고 배려하며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비결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