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결혼 - 살림지식총서 500
- 저자
- 남정욱
- 출판사
- 살림출판사
- 출판일
- 2014-10-15
- 등록일
- 2015-09-25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0
- 공급사
- 북큐브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결혼도 공부해야 한다!
좋건 싫건 결혼은 누구나 인생에서 한 번 쯤은 마주해야 할 주제다. 하지만 작금의 대한민국 결혼문화는 온통 안 좋은 것들이 뒤섞여, 결혼을 하는 당사자들은 왜 그와 같은 결혼문화를 답습해야하는지도 모른 채 힘겨워하고 있다. 『결혼』은 ‘결혼’이라는 화두를 가지고 결혼의 역사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성찰한 책이다. 저자는 결혼을 앞둔 젊은이들이나 결혼할 자녀를 둔 부모들은 현재의 대한민국 결혼문화를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는 대신, 결혼에 대해 한번쯤 진지하게 성찰해보기를 권한다.
저자소개
남정욱
1966년 서울 출생. 그는 ‘그렇게 싫어하던 공부가 직업이 되었으니 그것도 업보’라고 늘 생각한다. 방송 작가로 세상에 첫 발을 내딛은 뒤 영화 프로듀서, 출판사 편집장, IT업체 대표를 전전하다 우연히 응모한 신춘문학상에 소설이 당선되어 글쓰기를 시작했다. 고교시절 록 뮤지션이 되고 싶었던 저자는 밤새도록 기타를 치고 수업시간에는 내리 잠만 잤다. 자다 지쳐서 깨어난 오후에 소일 삼아 틈틈이 책을 읽고 책의 여백에 낙서 비슷한 글을 끄적였는데, 그때의 소일거리가 평생의 직업이 됐다. 글과 함께 산전수전을 다 겪은 덕에 짧게 끊어 쓰는 경쾌한 문장과 명랑발랄한 문체를 얻었다. 그로 인해 한국에서 손꼽히는 ‘스타일리스트’라는 평가를 듣는다.
그런 저자가 이번에는 결혼에 관해 펜을 들었다. 온통 안 좋은 것들의 ‘잡탕’이 되어버린 작금의 대한민국 결혼문화에 대해 의구심을 품고 결혼을 파고들었다. 저자가 처음 마주친 동서양 결혼의 역사는 한마디로 약탈과 매매, 정략과 욕망의 소용돌이였다. 또한 대한민국의 현재 결혼문화는 동서양 결혼문화의 안 좋은 것을 다 가져다놓은 ‘도가니’ 같았다. 그러나 신비롭게도 저자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숱한 남녀가 결혼생활에 들어서는 진짜 이유를 만났고, 그래서 이 책은 결혼을 둘러싼 저자의 지적 모험이 되었다.
좋건 싫건 결혼이라는 주제와 한번쯤 마주해야 하는 젊은 청춘남녀에게 이 책은 결혼에 대한 좋은 성찰의 시간을 제공할 것이다. 물론 앞으로 결혼시켜야 할 자녀를 둔 부모들도 읽어둘만 하다. 뒷목잡고 쓰러지는 사고를 대폭 줄여주리라 믿는다.
지은 책으로 영화 연구서 『한국 영화 황금기를 찍다』, 역사 평설 『편견에 도전하는 한국 현대사』 등이 있다. 현재 숭실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겸임교수로 있으며, 한국영화 기획프로듀서협회 이사, 미래한국 편집위원, 바른사회시민회의 운영위원 등으로 활동 중이다.
목차
들어가며
프롤로그
1장 결혼의 시작
인류 최초의 가족
결혼의 시작
흐느껴 우는 신부들
납치하거나 사오거나
2장 결혼이 비즈니스가 되다
로맨틱한 약혼반지의 안 로맨틱한 유래
결혼은 돈 되는 사업
시험의 밤
‘아버지의 것’에서 ‘남편의 것’으로
웨딩케이크와 결혼 행진곡
3장 우리의 옛날 결혼 이야기
처가살이에서 시집살이로
전통혼례에 대해 알아야하는 두세 가지 것들
신식으로 결혼한다는 것
4장 그대, 결혼할 수 있을까
결혼으로부터 소외된다는 것
결혼의 자격
우리가 어떤 집안인데
신기한 결혼의 조건
더 ‘쎈’ 이효리가 필요한 이유
5장 환상적인 결혼을 꿈꾸는 그대에게
결혼도 공부해야 한다
인생 선배들이 건네는 결혼에 대한 조언
우리가 돈 많은 남자, 예쁜 여자를 만날 수 없는 진짜 이유
현실적인, 너무도 현실적인
결혼은 결코 한 가지 모습일 수 없다
함께여도 외롭다
환상적인 결혼을 꿈꾸는 그대에게
6장 결혼의 미래와 다음 세대의 선택
결혼은 빠르게 변해왔다
영화 속 결혼 이야기
당신은 어떤 결혼을 선택할 것인가
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