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보이는 과학 1 (See the World through Science 1) - 디지털 과학동아 스페셜 에디션 by 과학동아13
신화는 결코 상상의 것이 아니다! 신화 속 괴물은 현재에 얼마든지 나타날 수 있다! 우리가 아직 생각하지 못한 신화 속 괴물에 대한 과학적 접근이 시작된다. 『신화 속 괴물의 과학적 재발견』은 '신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또 다른 한편으로 '기형'과 '이형'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얻고 싶은 사람이라면 꼭 한번 읽어볼 만하다. 시기하고 질투하는 신들의 모습이 현재의 우리와 닮은 모습에서 놀라움을 발견하고, 인간과 닮은 듯 다른 그들의 특별한 외형과 초인적인 그들의 능력에 경이로움을 느끼게 될 것이다.
클레오파트라의 가슴을 물었던 독사의 독은 얼마나 강력했을까? 소크라테스가 마신 독배는 어떤 성분일까? 조선 후기의 정조는 과연 독살되었을까? 『독살의 역사』는 '독'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 기획되었다. 역사와 드라마, 영화에서 등장하는 독살의 현장을 찾아보고, 최근에 이슈가 됐던 사건까지 한눈에 볼 수 있게 꾸몄다. 또한 최강 독을 15개를 선정하여 어떻게 만든 것인지, 얼마나 강력한지,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등을 자세하게 소개하였다.
싸우지 않고 승리하게 해 주는 미래 무기는 없을까? 『2030 미래무기열전미래』에 등장할 첨단무기와 그 속에 담긴 아주 기본적인 과학을 알아보자. SF영화에서만 가능할 거로 생각했던 미래 무기가 어느새 우리 앞에 다가왔다. 영화 ‘트랜스포머2’에서 거대 로봇을 쓰러뜨린 레일건은 물론 시속 100km로 질주하는 투명전차가 20년 안에 완성된다. SF영화 속 무시무시한 무기가 현실이 되는 미래 무기에 관한 신기하고 놀라운 예측과 그것을 가능케 하는 무기 속 과학의 모든 것을 파헤쳐 보자.
무인기에는 사람이 타지 않기 때문에 덕분에 인간이 갈 수 없는 곳, 인간이 타서는 할 수 없는 것에 마음껏 도전할 수 있다. 그러나 무인기의 가격과 유지비가 만만치 않다. 엄청난 투자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무인정찰기를 연구·개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하늘의 은밀한 지배자, 무인기』를 통해 전쟁의 위협으로부터 인간을 보호할, 지상에 내려오지 않고 영원히 나는 무인기의 세계를 만나 보자.
미라는 문화와 역사, 자연이 후세에 남겨 준, 마법과 같은 선물이다. 『미라, 기원을 찾아서』를 통해 미라를 연구하고, 조상들이 전해 준 정보를 찾아내는 일, 미라로부터 얻은 고대의 정보를 통해 의학과 문화를 한층 더 풍요롭게 가다듬는 일은 현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의무임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