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출퇴근 한뼘 지식 시리즈 102 - 생활 속 궁금증 과학 탐구 생활

출퇴근 한뼘 지식 시리즈 102 - 생활 속 궁금증 과학 탐구 생활

저자
과학동아 디지털 편집부
출판사
과학동아북스
출판일
2013-12-04
등록일
2015-09-25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고약하다고 느끼는 방귀 냄새에 사실은 향수 성분이 있다?’
‘나이를 먹으면 미각이 둔해진다?’
‘대머리는 머리가 안 나는 것이 아니라 금방 빠지는 것이다?’
‘대변의 상태만으로도 건강 상태를 체크할 수 있다?’
사소하지만 너무나 궁금한 질문들이 하루에도 몇 개씩 떠오른다. 『생활 속 궁금증 과학탐구생활』에서는 이렇게 사소한 호기심과 궁금증에서 발견한 숨은 과학을 일러 준다.
제일 먼저 추위에 대한 궁금증부터 살펴보자. 어릴 적에는 추워도 밖에서 잘 놀았는데, ‘나이가 들면 뼛속까지 시리다’라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정도로 추위를 참기가 어렵다. 아이들 몸에는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기에 추위를 잘 견디는 걸까? 정답은 지방 조직에 있다. 지방은 갈색 지방과 백색 지방으로 나눌 수 있다. 갈색 지방은 열을 생산해 내며 추위로부터 장기를 보호하는 반면, 백색 지방은 열을 생산해 내지 못한다. 그런데 나이가 들수록 체내에 저장되어 있던 갈색 지방이 소비만 될 뿐 재생성되지 않아 추위를 더 많이 타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한편으로 보면 어른들이 추위를 더 많이 타는데도, 아이들보다 감기에 더 많이 걸리지는 않는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감기가 추위 때문이라면 남극에 사는 펭귄은 어떻게 강추위를 버티고 생활하는 걸까? 이처럼 ‘추위’라는 화두 하나만으로도 질문을 줄을 잇는다. 『생활 속 궁금증 과학탐구생활』은 사람들의 호기심에 대한 작은 화답이다.
총 10개의 장에서 인체와 추위, 냄새, 성형, 전자파, 세균과 치석 문제 등 일상적 궁금증에 대한 답을 과학적 해석과 함께 재미있게 담았다. 과학은 어렵고 따분하다는 편견을 갖고 있는 당신! 과학의 고정관념도 깨고 생활 속 궁금증도 확실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