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그들은 당신을 따른다
“당신에게 단 한 명의 직원이라도 있다면, 반드시 이 책을 읽어라!”
팔로어 ‘스스로’ 상사를 따르게 하고, 일을 하게 만드는 리더의 ’심리경영 핵심스킬’
어제 옳았던 것이 오늘은 틀린, 오늘 새로웠던 것이 내일이면 옛것이 되는 시대, 21세기. 끊임없이 진화와 혁신을 요구하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리더는 ‘괴롭다’. 조직과 구성원의 생존이 걸려 있다시피 한 ‘성과’를 내는 일만으로도 버거운데, 리더십 발휘라는 무거운 책무 또한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예전처럼 직급이나 나이를 내세우며 “나를 따르라.” 하면 팔로어들이 알아서 일사불란하게 따랐던 시대는 지나갔다. 이제는 리더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팔로어들의 마음을 모을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인 리더십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하다.
책 『결국 그들은 당신을 따른다』는 평범한 ‘일반 리더’를 극심한 경쟁 속에서도 탁월하게 빛나는 ‘브릴리언트 리더’로 거듭나게 해 줄 ‘심리경영 핵심스킬’을 담고 있다. 21세기 리더가 갖춰야 할 소양과 비전을 제시하며, 팔로어에 대한 올바른 팔로어십(followership) 고양과 적절한 모티베이션(motivation) 방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혹시 당신은 팔로어의 눈치만 살피는, 팔로어에게 무시만 당하는 리더는 아닙니까?
조금이라도 더 높은 직급에 있을수록 몸도 마음도 편할 거라는 생각은 이제 접어야 한다. 오히려 팔로어들에게 이리저리 채어 고민은 많지만 어디 가서 말도 못 하고 끙끙 앓기만 하는 리더가 늘어가고 있다. 이를 비단 개개인의 능력 부족으로만 치부할 순 없다. 직장민주화의 확산, 개인 이익에 대한 급격한 관심증대, 의사표출이 자유분방하고 색다름을 갈망하는 디지털 신세대의 등장 등으로 팔로어에 대한 통제여건이 점점 더 열악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팔로어에게 기가 죽어 눈치만 살필 것인가? 아니면 구시대의 권위적인 리더십을 고집하다가 무시만 당할 것인가?
“럭비공처럼 어디로 튈지 모르는 팔로어들의 마음을 움직여 리더가 바라는 방향으로 이끌고, 이를 통해 성과를 지속적으로 증대시켜 나간다는 것은 물론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분명한 것은 이들로부터 리더를 향한 동기, 일을 향한 동기를 이끌어내지 않고서는 리더가 수행하는 일들에서 제대로 된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사실이다.”라는 <서문>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저자는 “팔로어의 업무성과를 통해서 조직의 성과는 물론 나아가서 리더 자신의 성과를 높이고자 한다면 리더에 대한, 일에 대한 팔로어의 의욕을 진작시키는 데에서 리더십의 답을 찾아야 함”을 강조한다.
현재 현대자동차 국내영업본부에서 수석권역장으로 근무 중인 저자는, 세계적인 글로벌 대기업에서 30년에 가까운 기간 동안 여러 부서를 두루 거치며 수많은 동료 직원들과 동고동락해 왔다. 특히 고성과를 만들어내지 않으면 리더로서 존재할 수 없는 조직에서 남다른 업적을 일구어 가며 오랜 기간 다양한 형태의 조직 리더로서 일해오고 있다. 그런 까닭에 예시로 제시되는 생생한 현장 상황들은 독자에게 지루할 틈을 주지 않으며, 책 내용에 대한 몰입도를 높여준다.
또한 저자는 석사, 박사학위 모두 리더십을 주제로 논문을 준비하면서 리더십을 심층적으로 연구했다. 직무성과 창출에 가장 효과적인 리더십 이론체계를 수립했다는 점에서 신뢰성을 더하고 있으며, 국내외 여타 기존 리더십 서적과 비교해도 전혀 뒤지지 않을 만큼 내용 또한 건실하고 새롭다.
누구보다도 빠르게 빛나는 명예와 높은 소득을 만끽하는 ‘브릴리언트 리더’가 되라!
책은 1부 ‘당신을 따르게 만들 수 있는 스킬’, 2부 ‘일을 하고 싶게 만들 수 있는 스킬’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17개씩의 ‘심리경영 핵심스킬’을 독자에게 전하고 있다. “업무현장의 경험은 실무적 경험으로만 존재할 때보다 그에 대한 이론적 근거가 뒷받침될 때 그 빛을 더 강하게 발할 수가 있다.”라는 지론 아래, 학문의 세계에 입문하여 오랫동안 심층적으로 연구한 고차원의 리더십 이론들은 실무와 이론의 접점에 교묘히 위치함으로써 독자의 공감을 이끌어 낸다.
현대사회에서는 그 누구라도 리더가 될 수 있고, 현재 리더가 아니더라도 리더십을 갖춰야만 한다. 그만큼 리더의 위치는 치열한 자리이며 팔로어들에 대한 고민과 연구를 게을리한다면 바로 무능한 리더로 낙인찍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책 『결국 그들은 당신을 따른다』의 첫 페이지를 펼쳐 볼 요량이라면 안심해도 좋다. 독자 자신을 그 누구보다도 빠르게 빛나는 명예와 높은 소득을 만끽하는 ‘브릴리언트 리더’의 반열에 올라서게 만들 리더십 강의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