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수냐의 수학영화관
- 저자
- 김용관 저
- 출판사
- 궁리
- 출판일
- 2014-04-03
- 등록일
- 2014-11-26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24MB
- 공급사
- 예스이십사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모던 타임즈〉에서 〈페르마의 밀실〉, 〈굿 윌 헌팅〉, 〈인셉션〉까지!
열아홉 편의 영화ㆍ드라마ㆍ다큐멘터리가 들려주는 수학과 사귀는 법
수학이 한 편의 영화처럼 이야기로 다가온다면 어떨까? 영화는 쉽고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나도 인물과 사건, 배경이 쉽게 잊혀지지 않는다. 또한 영화를 본 뒤에는 많은 사람들과 자유롭게 감상을 주고 받을만큼 그 영향력과 파급력도 크다. 『수냐의 수학 영화관』은 마치 영화를 보듯 수학에 다가가고 싶은 이들을 위한 안내서이다. 영화 속 수학 이야기를 만나다 보면, 일상 생활에 스며 있는 수학 개념과 수학자들의 발견 과정이 자연스럽게 눈에 들어온다.
저자는 골치 아픈 기호와 계산 뒤에 숨겨진 수학자의 모습과 일상생활 곳곳 알게 모르게 스며 있는 수학의 흔적을 열아홉 편의 생생한 영화ㆍ드라마ㆍ다큐멘터리를 매개로 풀어낸다. 수학 기호를 보며 머리를 싸매지 않아도, 어려운 강의를 집중해서 듣지 않아도 된다. 그저 편안한 자세로, 팝콘을 먹으며 영화 속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추상적인 수학 개념들이 눈앞에 선명하게 나타난다. 더불어 이 책을 다 읽고 난 후에는 수학이 나와 무슨 관계가 있는지, 수학이 지닌 아름다움과 매력은 어디에 있는지에 대해 마치 영화 감상을 공유하듯 이야기를 나누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일상 속 수학 이야기로 시작하던 이 책은 우주와 과학 이야기로까지 확대되어 천문학, 물리학 등 과학 분야에서 수학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큰 비중을 들어 설명한다. 〈아고라〉 편에서는 수학계의 타원 연구와 프톨레마이오스 체계, 코페르니쿠스 체계를 연결지어 설명하는가 하면, 〈아이큐〉, 〈아인슈타인과 에딩턴〉 편에서는 아인슈타인이 상대성이론을 발표하기까지 어떻게 수학에 빚졌는지 알려준다. 더불어 영화 속 이야기를 빌어 행복한 수학교육의 길이 무엇인지 질문하고 〈굿 윌 헌팅〉, 〈스탠드 업〉 등의 영화를 통해 수학이 우리 삶을 성찰하게 하는 힘이 될 수 있음을 이야기한다.
저자소개
고려대학교 산업공학과와 성공회대학교 NGO대학원에서 공부했다. 일반직장과 시민단체에서 근무했으며, 현재 성미산학교, 꽃피는학교, 여러 도서관 등에서 어린이, 청소년, 어른들에게 수학으로 이야기를 건네고 있다. 학교에서는 ‘수냐’라는 별명으로 불린다. ‘그런 것도 수數냐?’ 할 때의 수냐가 아니다. 야수의 반대도 아니다. 수냐sunya는 ‘비어 있음’을 뜻하는 인도말로 최초의 0을 지칭한다. 가끔 수업을 듣는 이들이 ‘이것도 수학이냐?’고 묻는다. 분명 수학 수업인데 역사, 문화, 사회, 철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로 요리조리 넘나들기 때문이다. 학년별 공부보다는 수, 계산, 도형, 미술과 수학, 수학영화 등 수학을 주제별로 강의한다. 수학이 삶의 이야기라 믿기 때문이다. 지금 그렇게 수학으로 세상 보기를 하고 있다. 거침없이 그리고 즐겁게!
경기도 고양시 행신동에서 색다른 수학공간인 ‘수냐의 수학카페’를 운영 중이다. 이곳에서 영화, 작도, 문학/고전, 미술 등과 수학사가 결합된 강좌를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수학교육연구모임을 통해 행복한 수학교육의 길을 찾아가고 있다. 지은 책으로 『수냐의 수학카페 1: 수는 죽었다VS수는 영원하다』, 『수냐의 수학카페 2: 계산 낙오자 3인방, 수학카페를 점령하다』가 있다.
목차
들어가며_ 수학영화관에 초대합니다!
1관 수학, 어디다 써먹지?
〈모던 타임즈〉 수, 생활을 바꾸다
〈스니커즈〉 0과 1, 소수로 움직이는 세상
〈소셜 네트워크〉 네트워크 사회에 발맞춰가는 네트워크 수학
〈인셉션〉 차원이 다른 수학
〈문명과 수학〉 문명이 묻고 수학이 답해온 이야기
〈스탠드 업〉 수학 교육에도 대화가 필요해
〈넘버스〉 문제 해결사냐 사고뭉치냐, 두 얼굴의 수학
2관 수학, 누가 왜 만들었을까?
〈용의자 X의 헌신〉 머리 좋은 새는 앉아서도 멀리 본다
〈페르마의 밀실〉 문제를 못 풀면 내가 죽는다!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누구보다 문제를 빨리 풀어야 한다
〈21〉 수학으로 돈 벌기 프로젝트
〈아고라〉 히파티아, 신화가 된 수학계의 아프로디테
〈콘택트〉 우주 공통의 언어, 수
3관 수학이 도대체 뭐야?
〈아이큐〉 수학의 왕도, 묻고 또 물어라!
〈옥스퍼드 살인사건〉 우연이냐 필연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부러진 화살〉 수학자가 들려주는 사법부와 싸우는 기술
〈굿 윌 헌팅〉 잠자고 있는 수학 본능을 깨워라
〈아인슈타인과 에딩턴〉 수학, 우주의 신비를 풀어내다
〈박사가 사랑한 수식〉 수에게서 사는 법을 배우다
주
『수냐의 수학영화관』에서 함께 본 작품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