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 사이언스 - 디지털 과학동아 스페셜 에디션 by 과학동아 09
『웰컴 투 '게놈 클럽' 신분증을 직접 만들어 보다』는 과학이라면 손사래 치는 사람들도 게놈에 관해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감자의 게놈 클럽 입성기부터 필자의 게놈 제작 체험기, 그리고 새로운 합성 생물에 관한 새로운 정보까지! 게다가 마지막에 '한국인의 게놈 지도'를 실어 게놈을 둘러싼 다양한 궁금증을 해결해 준다. 부모님으로부터 천재적인 유전자를 물려받진 못했더라도 이 책으로 유전자에 관한 상식쯤은 챙겨 두면 어떨까?
꽃보다 화려한 똥의 변신! 쓸모없고 더럽다고 생각한 똥이 커피와 바닐라 향을 만들어 낸다! 대변으로 오염이나 에너지 문제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이 뿐만이 아니다. 맛과 향이 최고급인 루왁 커피는 사향고양이가 잘 익은 커피 열매를 골라 먹고 배설하면, 대변에서 커피 씨앗만 가려내 만든다. 그런가 하면 대변에서 나는 불쾌한 냄새는 재스민에서 나는 향기와 구성 성분이 비슷하다. 대변 냄새를 유발하는 인돌은 농도가 짙을 땐 불쾌한 냄새를 만들지만, 농도가 옅을 때는 꽃향기가 난다. 『똥으로 보는 건강』에서는 쓸모가 없어(?) 바깥으로 버려지는 대변의 상상을 초월하는 변신을 엿볼 수 있다.
비타민의 흥망성쇠에는 어떤 이야기가 숨어 있을까? 흥미진진한 비타민의 역사를 통해 들여다본 건강기능식품의 허와 실! 만병통치약처럼 쏟아져 나오는 건강기능식품의 광고를 보면 의심이 가는 것이 사실이다. 과연 효과는 있는 걸까? 부족하면 건강에 문제가 생기니 충분히 복용하는 게 좋을까? 부작용은 없는 걸까? 『건강기능식품 먹으나 마나?』에서는 우리가 제대로 알지 못했던 건강기능식품의 진짜 효능의 진위를 낱낱이 보고한다. 건강기능식품의 과거와 현재를 되짚어 보고 더 나아가 현명하게 먹는 법까지 알아보자.
우리는 평생에 걸쳐 백신을 접종받으면서도 백신의 정확한 효능과 안정성에 대해서는 안일한 태도를 지니고 있다. 그저 백신 한 방으로 병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엄청난 착각이다. 『백신 무한 도전』에서 나날이 발전하는 백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건강한 몸과 마음을 지속할 수 있는 현명한 방법도 함께 모색해 보자.
『암 길들이기』에서는 안젤리나 졸리의 사례를 통해 유방암에 극단적인 영향을 미치는 유전자 ‘브라카1’에 대해 이해하고, 암 예방을 위한 작은 실천과 작은 병 하나까지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자. 이제 더 이상 암 선고는 사형선고가 아니다. 지레 겁먹고 방치하지 말고, 암 예방을 위한 작은 실천과 작은 병 하나까지 관리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