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벌레 이야기 - 이청준 문학전집 중단편소설 10

벌레 이야기 - 이청준 문학전집 중단편소설 10

저자
이청준
출판사
열림원
출판일
2002-03-18
등록일
2016-07-07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5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우리 문단의 거대한 봉우리 이청준 소설의 전체적 이해를 통해 한국 현대 소설의 궤적을 추적하고, 새롭게 전개될 우리 소설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이청준 문학전집’은 전 29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벌레 이야기≫ 속의 작가 이청준 중단편 소설집 ≪벌레 이야기≫에 수록된 작품들은 1980년대에 씌어진 것들로 문학과 윤리의 관계에 대한 문제를 거론하고 있다. 문학, 그중에서도 소설은 인간의 행위에 대해 우리가 행사하는 모든 도덕적 판단의 틀로 생각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의 모든 도덕적 판단은 소설에서 구현된 방식의 도덕적 비전에서 가장 풍부하고 적절한 범례를 획득한다고 말할 수 있다.
작가 이청준은 소설 쓰는 일이 젖은 속옷 제 몸 말리기와 같다고 이야기 한 적이 있는데 그 찜찜한 기분이 바로 소설장이의 숙명 같다는 것이다. 이청준은 40년 가까운 소설질을 통해서 자신의 속옷을 자신의 체온으로 정결하게 말릴 수 없는 숙명을 지니고 글을 썼다. 이런 이청준의 고백처럼 그의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한결같이 남루하고 고통스런 삶을 포용하며 누가 누구를 비난할 수 없다는 자괴감을 갖고, 그러면서도 상대방의 미묘한 심리상태에 대한 배려를 아끼지 않는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점이 바로 그의 소설을 읽으면서 우리가 문학과 윤리의 관계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점들이다.
*이창동 감독의 2007년 영화 밀양의 원작소설인 단편 <벌레이야기>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