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당신들의 천국 - 이청준 문학전집 장편소설 4

당신들의 천국 - 이청준 문학전집 장편소설 4

저자
이청준
출판사
열림원
출판일
2000-07-28
등록일
2016-07-07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5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우리 문단의 거대한 봉우리 이청준 소설의 전체적 이해를 통해 한국 현대 소설의 궤적을 추적하고, 새롭게 전개될 우리 소설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이청준 문학전집’은 전 29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당신들의 천국≫은 1976년 첫 간행된 이래 꾸준히 진실한 문학 독자들의 영혼을 사로잡아온 현대의 고전, 천국에 이르는 길의 어려움을 진지하게 고뇌하는 강한 메시지의 소설이다.
어느 날 나환자촌 소록도에 새로이 현역 대령 조백헌이 병원장으로 부임하는데, 그는 남다른 신념과 적극적인 실천력을 통해 소록도를 새로운 천국으로 만들려 노력한다. 그가 계획한 것은 득량만 매몰 공사. 그는 21개월이나 걸린 이 공사 기간 동안 나환자들과 힘겨운 사투를 벌인다. 그러면서 조백헌은 자신의 순수 의지가 현실적으로 소통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깨닫는다. 이렇듯 섬사람들과 완전한 합일을 이루지 못하고 오랫동안 갈등하고 번뇌하던 끝에 조백헌은 스스로를 반성하고 섬을 떠난다.
그로부터 5년 후, 그는 이제 원장이 아닌 평범한 섬사람으로 소록도에 다시 돌아온다. 그렇게 당신들의 천국이 아닌 우리들의 천국을 모색하려 했던 조백헌의 반성적 이념과 노력은 구체적인 결실을 맺지 못하고 만다. 그러나 이 책 결말 부분에는 화합에 대한 미래의 전망을 넌지시 던지고 있는데, 윤해원(음성 병력자)과 서미연(건강인)이란 두 미감아 출신이 결혼하게 된 것이다. 두 사람의 결혼은 일반 의사에 입각한 공동의 행복 추구의 가능성을 암시하는 상징적 사건이었다.

결국 이 책은 조백헌이 직원 지대와 병사 지대의 중간 지점에 이들의 신접살림을 차리게 하고 결혼식 축사 연습을 하는 것으로 끝이 난다. 나환자와 일반인, 우리와 당신들이 구별되는 천국이 아닌, 서로 스미고 새로이 짜이는 우리들의 천국의 씨앗이 거기서 자생적으로 움트기를 기대하면서. 그래서 이 책 ≪당신들의 천국≫은 타자와의 구체적인 교감 없는 주체의 선한 의지가 타자의 발견을 통해 어떻게 새로운 테제를 형성할 수 있을까의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점쳐본 소설이라 할 수 있다.

QUICKSERVICE

TOP